폴리뉴스-상생과통일포럼, 13차 경제산업포럼 개최...정관계 및 기업체 주요인사 참석
정세균·민병두·박순자·이원욱·윤관석 국회의원 참가 및 축사
일상에 침투한 ‘포스트휴먼’ 시대 명암 조명·대응 방안 논의...신상규 교수 기조발제

 

폴리뉴스-상생과통일포럼은 24일 ‘AI와 포스트휴먼’을 주제로 13차 경제산업포럼을 개최했다.

서울 여의도 CCMM빌딩에서 열린 이번 포럼에는 정세균·정우택·민병두·박순자·윤관석·이원욱·박광온 국회의원과 성낙인 전 서울대 총장, 정재계 및 기업체 주요인사가 참여했다.

이번 포럼은 4차 산업혁명과 인공지능의 발달 등 기술적 진보를 통해 다가올 미래사회를 분석하고 이에 대비하기 위한 우리의 대응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신상규 이화여대 이화인문과학원 교수가 기조발제를 통해 ‘포스트휴먼’의 개념을 제시했으며, 김재희 을지대 교양학부 교수, 이상욱 한양대 철학과 교수, 구본권 한겨레신문 기자가 토론에 참여해 노동·인문학·정치학의 다양한 관점에서 포스트 휴먼 사회를 분석하고 논의했다. 

김능구 폴리뉴스 대표는 인사말에서 “‘AI와 포스트휴먼’을 주제로 우리 일상에 이미 침투해있는 ‘포스트 휴먼’시대의 명암을 조명하고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해 우리의 대응은 어때야 하는지 함께 고민하고 집중 토론하는 시간을 마련했다”고 소개했다.  

정세균 전 국회의장은 축사를 통해 “AI가 우리도 모르는 사이에 여러 분야에서 이미 큰 역할을 하고 있다. AI가 앞으로 우리 사회에 어떤 영향을 미칠 것인지, AI에 다 맡겨도 되는 것인지 등 많은 의문과 과제가 있는데 이번 포럼이 함께 생각할 수 있는 귀한 자리가 됐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정우택 한국당 의원은 “앞으로 AI가 일상생활과 과학의 발전, 더 나아가서 인류사회에 어떤 영향을 미칠 것인지 궁금하지 않을 수 없다”며 “AI가 우리 인간 사회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좋은 토론과 기조발제가 있을 것 같다”고 기대했다.

민병두 민주당 의원은 4차 산업혁명에 대해 “우리가 경험해보지 못한 미래가 올 것”이라며 “‘도대체 나는 누구냐’는 질문에 부딪힐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본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오늘 상생과 통일 포럼이 의미있는 주제를 제시한 것에 대해 감사한다”고 덧붙였다. 

박순자 한국당 의원은 “‘AI’라는 이야기가 머지않아 일상으로 들어올 것이라는 것은 우리 모두가 짐작하고 있을 것”이라며 “앞으로 대한민국이 미래로 나가려면 우리 모두와 후손들이 미래 발전을 위해 함께 겪어야 할 문화·산업·경제·예술분야의 과제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윤관석 민주당 의원은 “‘AI와 포스트휴먼’이라는 주제는 새로운 분야다. 좋은 말씀 잘 듣고 국회활동하는데 많은 참고하도록 하겠다”며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응원하겠다”고 밝혔다.

성낙인 전 서울대 총장은 “대한민국이 3차 산업혁명, 인터넷 시대에 성공적으로 적응했는데, 다시금 4차 산업혁명에도 잘 적응해야 대한민국의 미래가 밝아질 것”이라며 “4차산업혁명의 화두라고 볼 수 있는 AI 문제를 상생과 통일포럼에서 잘 의논해서 미래를 향한 밝은 길을 밝혀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폴리뉴스와 상생과통일포럼은 지난 2014년부터 정례 포럼을 개최하고 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