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기획재정위원회의 기획재정부, 국세청, 관세청, 조달청, 통계청 등의 종합국정감사에서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오른쪽)이 자유한국당 권성동 의원의 질의에 적극적으로 답변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23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기획재정위원회의 기획재정부, 국세청, 관세청, 조달청, 통계청 등의 종합국정감사에서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오른쪽)이 자유한국당 권성동 의원의 질의에 적극적으로 답변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강민혜 기자]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올해 우리나라의 경제성장률을 2.0∼2.1% 수준으로 전망했다.

홍 부총리는 23일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종합감사에서 “정부가 당초 2.4~2.5%를 제시했지만, 최근 국제통화기금(IMF)과 경제협력개발기구(OECD)가 (2.0~2.1%를 전망) 했듯이 얼추 그 정도 전망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 문재인 대통령이 전날 시정연설에서 소득주도성장을 언급하지 않았다는 권성동 자유한국당 의원의 말엔 “포용적 혁신국가가 그런 뜻을 내포하고 있다”고 답했다. 이어 “포용성장, 소득주도성장, 공정경제 등을 묶어서 일관되게 추진한다는 이야기는 한 번도 바뀐 적이 없다”며 “(소득주도성장을) 추진하며 보완할 것은 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우리 경제가 일본의 잃어버린 20년을 반면교사로 삼아야 한다는 김성식 바른미래당 의원의 지적엔 “(김 의원이 제시한) 방향성은 지금 정부가 가려는 방향과 다르지 않다”며 “구조개혁을 진행하고 사회안전망을 보강하며 경제활력을 찾아가는 데 속도를 내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날 확장적 재정정책에 대해선 “축소균형에 머물지, 확대균형으로 갈지 정책 판단의 문제”라며 “정부는 확대균형 정책이 바람직하다고 판단했고, IMF나 OECD도 한국 정부의 선제조치를 높이 평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키워드

#2019 정기국회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