柳, JTBC 에 "사실관계 착오, 정중히 사과"
“스스로 반성했으며 라이브 방송에선 즉흥적 발언 조심하겠다”
‘조국 일가 8월초 미리 내사’, 조국 동생 별건수사 - 대검 “모두 명백히 허위 사실”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이 12일 제주웰컴센터에서 열린 '노무현시민학교'에서 '한반도와 동북아 평화 주제'로 강의하고 있다.
▲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이 12일 제주웰컴센터에서 열린 '노무현시민학교'에서 '한반도와 동북아 평화 주제'로 강의하고 있다.

최근 여러 설화(舌禍)로 논란이 되고 있는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이 22일 JTBC에 정식으로 사과했다. JTBC가 정경심 교수의 자산관리인인 김경록 씨와의 인터뷰를 먼저 거절했다는 자신의 발언이 착오이자 허위임을 인정하는 취지다. 그러면서도 검찰이 조국 법무부 장관 관련 내사를 장관 지명전부터 진행했다며 반박의 여지가 있는 주장을 또 하는 등 논란은 끊이지 않고 있다.

유 이사장은 이날 자신의 유튜브 방송 ‘유시민의 알릴레오’에서 “사실관계의 착오, 왜곡된 맥락을 전한 것 모두에 대해 JTBC 보도국 입장이 타당하다는 것을 인정하며 JTBC와 기자, 시청자에 정중하게 사과드린다”고 말했다.

유 이사장은 “JTBC 발언은 계획에 없었는데 KBS의 문제를 짚고 언론 전반으로 얘기를 나누다가 부지불식간에 불쑥 나온 것“이라며 ”라이브 방송에서는 즉흥적 발언을 조심해야겠다는 교훈도 얻고 스스로 반성도 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사실관계 착오나 논리의 오류가 있을 때 지적해주면 맞는 것 같다면 언제든 해명·사과·정정하겠다는 태도로 임하고 있다”며 “저희에게 정정·사과를 요구할 때 사과를 안 하면 필요한 모든 조치를 하겠다는 말을 안 해도 될 것 같다”고 덧붙이는 등 JTBC에 대해 약간의 불만 표시를 하기도 했다.

유 이사장은 이어 “정 교수에 대한 구속영장이 청구된 이 시점에서 귀하들이 내보낸 조 장관 가족 관련 의혹 보도를 다시 한 번 살펴보라”며 “사실관계에 대한 착오가 전혀 없었다고 자신할 수 있느냐”고 묻는 등 조 전 장관 관련 보도를 한 JTBC를 비롯한 전반적인 언론들을 비판하기도 했다.

이어 “사실과 다른 정보를 끼워 넣어서 보도해 조국 가족이 파렴치한 범죄자라는 맥락을 만드는 일이 전혀 없었다고 확신할 수 있느냐. 보도로 감당 못 할 고통을 준 일이 전혀 없다고 이렇게 자신할 수 있느냐”며 “정확하고 합리적 보도를 해줄 것을 별로 크게 기대하진 않지만 그래도 호소해 본다”고 말했다.

유시민 '조국 수사, 8월초 미리 내사, 조국 동생 별건수사' 주장 - 대검 '모두 명백한 허위사실'

한편, 유 이사장은 같은 날 같은 방송에서 “윤석열 검찰총장이 조국 장관 지명 전 청와대에 부적격 의견을 개진하고 면담 요청을 했으며, 지명 전인 8월 초부터 조국 일가를 내사했다"고 주장했다.

대검찰청은 23일 출입기자단에게 전송한 보도자료 문자메세지를 통해 “유 이사장이 22일 유튜브 방송에서 한 주장은 허위사실”이며 “‘조 전 장관 동생에 대한 수사는 별건수사’라는 주장도 역시 허위사실“이라고 즉각 반박했다.

이어 “유 이사장의 ‘검찰총장이 부하들에게 속고 있다’는 취지의 주장에 대해서는 법에 따라 총장 지위 하에 사건을 수사하고 있다고 명백히 밝힌 바 있다”며 “(유 이사장이) 상식에 반하는 주장을 중단해 줄 것을 요청한다”고 덧붙였다.

또한 “조 전 장관 동생에 대한 수사는 법무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 기간 중인 지난 8월 22일 모 언론에서 관련자를 인터뷰해 보도했고, 그 직후 고발장이 제출돼 수사에 착수한 사건”이라며 “별건수사에 해당할 여지가 전혀 없다”고 설명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