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공정성 확대를 위한 학종 보완 필요성은 인정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이 18일 오전 서울시교육청에서 열린 국회 교육위원회의 수도권 교육청 국정감사에서 의원들 질의에 답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이 18일 오전 서울시교육청에서 열린 국회 교육위원회의 수도권 교육청 국정감사에서 의원들 질의에 답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이경민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22일 시정연설에서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 위주 평가 전형인 정시 비중 확대 의지를 내보인 것과 관련해 조희연 서울교육감은 수능 위주 평가인 정시 확대에는 반대하는 입장을 보였다.

조 교육감은 이날 오전 서울시 동대문구에 위치한 휘경공고에서 기자들과 만나 “교육 공동체에서 수능 위주 전형인 정시 확대를 수용하기는 어렵다”며 정시 확대 의지가 없음을 밝혔다.

조 교육감은 이어 “음성적인 고교 등급제를 적용하면서 학생부종합전형(학종)을 특목고 학생 선발 도구로 악용하는 것에 대한 보완 조치는 필요하다”며 "대학이 학종을 편의적으로 활용할 여지가 크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학종에서 고교 등급제가 적용된다는 의심 등 학종에 대한 보완 필요성은 인정하면서도 수능 위주 평가인 정시 확대 방안에는 선을 그은 것이다.

조 교육감은 “교육부의 일관된 입장은 (교육 공정성 확대를 위해서) 학종 자체를 개선해야 한다는 것이고 수능 확대로 연결할 필요가 없다는 것인데 저도 그런 입장”이라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같은 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내년도 예산안에 대한 정부 시정연설에서 “최근 시작한 학생부종합전형 전면 실태조사를 엄정하게 추진하고 고교 서열화 해소를 위한 방안도 강구할 것”이라며 “정시 비중 상향을 포함한 입시제도 개편안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