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세계적으로 2500만대 공급과잉…앞서가는 솔루션 내놔야”

정의선 현대차그룹 수석부회장이 22일 서울 서초구 현대차그룹 본사 2층 대강당에서 열린 타운홀 미팅에서 질의응답을 하고 있다.<사진=현대자동차그룹 제공>
▲ 정의선 현대차그룹 수석부회장이 22일 서울 서초구 현대차그룹 본사 2층 대강당에서 열린 타운홀 미팅에서 질의응답을 하고 있다.<사진=현대자동차그룹 제공>

[폴리뉴스 김기율 기자]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수석부회장이 미래에는 자동차가 절반만 차지하고, 나머지는 ‘플라잉카’로 불리는 개인항공기(PAV)와 로보틱스가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또 현재 자동차 시장의 공급과잉으로 향후 사라지는 회사가 많아질 것으로 전망했다.

정의선 수석부회장은 22일 서울 현대차 본사 대강당에서 임직원 1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함께 만들어가는 변화’를 주제로 타운홀 미팅을 열고 이같이 밝혔다.

정 부회장은 향후 방향성에 대한 질문에 “자동차를 만드는 것은 분명하다”면서도 “미래에는 자동차가 50%가 되고 30%는 PAV, 20%는 로보틱스가 될 것”이라며 “그 안에서 서비스를 주로 하는 회사로 변모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는 그룹의 핵심 회사들이 자동차 업체에서 모빌리티 업체로 탈바꿈하겠다는 의지로 풀이된다. 현대차는 지난달 30일 도심용 항공 모빌리티 핵심기술 개발과 사업추진을 전담하는 ‘UAM(Urban Air Mobility) 사업부’를 신설하고 미국 항공우주국(NASA) 항공연구총괄본부장 출신 신재원 박사를 담당 부사장으로 영입한 바 있다.

정 부회장은 또 평소 강조한 ‘스마트 모빌리티 서비스’에 대해 “사람과 사람을 연결하는 일”이라고 정의했다. 이는 공간적, 시간적으로 사람과 사람을 물리적으로 연결하는 것으로, 가상이 아닌 실제적 연결이기 때문에 안전이 굉장히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현대차는 최근 새로운 브랜드 비전으로 ‘인류를 향한 진보(Progress for Humanity)’를 수립했다. 사람과 사람을 이동시켜 공간적으로 만나게 해주는 서비스 측면을 강조한 것이다.

정의선 현대차그룹 수석부회장이 22일 서울 서초구 현대차그룹 본사 2층 대강당에서 열린 타운홀 미팅을 마친 후 임직원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현대자동차그룹 제공>
▲ 정의선 현대차그룹 수석부회장이 22일 서울 서초구 현대차그룹 본사 2층 대강당에서 열린 타운홀 미팅을 마친 후 임직원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현대자동차그룹 제공>

아울러 정 부회장은 자동차 업계의 미래에 대해 “전 세계적으로 2500만대 공급과잉”이라며 “미래 자동차 업계에서 사라지고 없어지는 회사가 많아질 것”이라고 예상했다.

이어 ”차만 잘 만들어서 되는 것이 아니고 서비스 등 앞서가는 솔루션을 내놔야 고객이 우리 차를 선택하게 될 것“이라며 경쟁력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정 부회장은 변화를 추진하게 된 계기에 대한 질문에 “과거 5년, 10년 정체가 됐다고 자평한다”며 “세계의 트렌드가 바뀌어나가는데 변화하는 것은 우리가 좀 모자라지 않았나, 그래서 좀 더 과감한 변화를 해야겠다고 생각했다”고 답했다.

특히 창의성을 강조하며 “남들이 못하는 것을 해내는 것이 나의 꿈”이라고 밝혔다.

그는 “우리 민족, 여러분 모두 훌륭한 자질을 가지고 있으나 이를 제대로 발휘를 못 한다는 문화가 있기 때문에 결국 그 틀을 깨어나는 것이 우리 회사가 해야 하는 일”이라며 “이것을 한다면 다른 회사가 될 것이고 못한다면 5등, 6등 위치에 남아 있을 것”이라고 역설했다.

이번 타운홀 미팅은 지난 3월과 5월 ‘자율복장’과 ‘미세먼지 저감’을 주제로 열린 이후 세 번째다. 정 부회장은 직원들과 셀카를 함께 촬영했으며 직원들도 수석부회장의 줄임말인 ‘수부’라고 호칭하는 등 격의 없이 진행됐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