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 6월 민주항쟁 앞장서…"평화·안식 기원" 애도

김영식 알로이시오 신부<사진=천주교 마산교구 홈페이지 캡쳐>
▲ 김영식 알로이시오 신부<사진=천주교 마산교구 홈페이지 캡쳐>

창원시 마산회원구 양덕성당에서 경남지역 민주화운동에 헌신, 김영식 알로이시오 신부의 장례미사가 21일 거행됐다. 알로이시오 신부는 향년 70세로 19일 선종했다.

20일 천주교 마산교구 등에 따르면 김 신부는 2011년 뇌출혈로 쓰러진 후, 두 해 전부터 말을 하기 어려워지는 등 오랜 투병생활 끝에 19일 새벽 1시께 세상을 떴다.

이날 장례 미사에는 배기현 주교, 유족, 동료 신부·수녀, 김경수 경남도지사, 허성무 창원시장, 시민 등 500여 명이 참석해 김 신부의 마지막 가는 길을 배웅했다.

1949년 경남 고성에서 태어난 고인은 서울 성신고, 광주가톨릭대를 졸업했다. 그는 1977년 서품을 받고서 본격적인 사제의 길에 들어섰다. 1970~1980년대에는 경남 지역에서 민주화 운동에 헌신했다. 1987년 6월 민주항쟁 때 운동의 중심에 섰고, 20년 뒤 지역에 이를 기념하기 위한 추진위원회가 만들어졌을 때 공동 상임대표를 맡았다.

김 신부 선종 소식이 전해지자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20일 SNS 계정에 "신부님은 1970, 80년대 경남 민주화 운동의 대부이셨다. 마산·창원의 노동·인권 사건을 변론하러 다닐 때, 시국 사건의 법정이 열릴 때마다 방청석 맨 앞줄에서 방청하시던 모습이 늘 기억에 남아 있습니다. 오랫동안 투병 생활을 해오셨는데, 이제 평화와 안식에 들기를 기원합니다"고 추모했다.

김경수 경남지사도 이날 트위터에 남긴 글에서 "우리의 꿈은 우리가 꿈꾸기를 멈추지 않는 한 반드시 이루어질 것이라 믿는다"고 추모했다.

김 신부의 장지는 경남 고성군 이화공원묘원 성직자 묘역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