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철수 정치적 필요성과 가치‧자산 여전히 살아있다”
“‘정의와 공정 사회’ 대중적 공감대 만들어질수록 안철수 존재 더 부각”
“바른정당계는 ‘언제까지 기다려야 하나’ 급할 수도, 安에 ‘정치 재개’ 강요할 순 없어”

바른미래당 이태규 의원이 지난 16일 국회에서 ‘폴리뉴스’와 인터뷰를 가졌다. <사진 이은재 기자>
▲ 바른미래당 이태규 의원이 지난 16일 국회에서 ‘폴리뉴스’와 인터뷰를 가졌다. <사진 이은재 기자>

바른미래당 내 유승민계·안철수계 비당권파 의원 15명이 만든 ‘변화와 혁신을 위한 비상 행동’(변혁)에 참여하고 있는 이태규 의원(비례대표)은 정치권에서 안철수 전 대표의 정계 복귀 시점에 대해 내년 총선 이전과 이후로 엇갈린 전망이 제기되는 것과 관련 “안 전 대표가 내년 총선 이전에 돌아와서 변화와 혁신의 새로운 가치와 담론들을 좀 주도했으면 좋겠다라고 하는 바람을 갖고 있다”고 밝혔다.

‘안철수계’ 이태규 의원은 지난 16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폴리뉴스’ 김능구 대표와 가진 ‘정국진단’ 인터뷰에서 “정치 리더로서 ‘리스크’는 감수해야 한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이 의원은 정치권에서 지난 대선과 서울시장 선거에서 연이어 패배한 안 전 대표의 정치적 생명력이 끝났다는 주장과 역할이 아직 남아있다는 상반된 분석이 나오고 있는 것과 관련 “대중들의 판단과는 별개로 제도 정치권에서는 안 전 대표에게 요구한다”며 “들어와서 당을 수습해달라는 요청도 있는 것이고 바른미래당을 나와서 새로운 정당을 해달라는 요청도 있다. 중도보수대통합의 역할을 해달라는 요청도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제도 정치권의 요구는 목소리가 점점 더 커질 것이라고 생각이 든다”며 “그런 측면에서 안 전 대표의 정치적 필요성이나 가치 자산은 여전히 살아있다고 본다”고 강조했다.

이 의원은 “한국사회의 새로운 가치와 담론들이 만들어지고, 정의와 공정이라는 사회로 제대로 가야한다, 우리 사회의 건강성을 회복해야 한다는 화두가 만들어지고 대중적 공감대가 만들어질수록 안철수의 존재는 더 부각될 수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이 의원은 “상대적으로 안 전 대표는 기성 정치인 중에 기성 정치의 때가 아직은 덜 묻은 사람이다”며 “그렇기 때문에 거기에 가능성이 있다는 생각이 든다”고 덧붙였다.

이 의원은 바른정당 출신 유승민계 의원들이 안 전 대표의 정계 복귀를 재촉하고 있는 것과 관련 “저희가 탈당을 하든 신당을 하든 당에 잔류를 하든 안 전 대표와 교감 속에서 의원들이 자기 선택과 판단을 할 수 있도록 해야 하는데 아직 그 과정이 없다”며 “그런 부분에서 바른정당쪽 의원들은 급할 수도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시간이 없는데 언제까지 이렇게 기다려야 되는가에 대한 그런 쪽의 말씀이라고 생각이 든다”며 “그런데 본인의 상황과 처지를 무시하고 제도 정치권의 필요에 의해서 안 전 대표에게 여기에 맞춰달라고 요청할 수는 있지만 강요할 수는 없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다음은 바른미래당 이태규 의원과의 일문일답이다.

-‘변혁’에 참여하고 있는 안철수계 의원들이 바른미래당을 탈당하든 신당을 창당하든 선택과 결단의 시간은 다가오고 있는데.

그렇기 때문에 정치 일정이 빠르게 흘러갈 수밖에 없다는 부분을 안철수 전 대표도 알고 있다고 본다. 의원들도 일단 안 전 대표와 교감이 필요하다는 쪽에서는 공감대를 갖고 있고 다른 의원님들도 그런 부분에서 빨리 안 전 대표가 입장을 정리해주셨으면 좋겠다고 생각하고 있다. 정치를 재개할 것인지, 정치를 재개한다면 현재 미국 일정을 정리하고 들어와야 하는 부분이다. 안 전 대표가 정치 재개보다는 아직까지 본인이 하고 싶은 연구 스케줄을 조금 더 진행하고 싶다면 총선 전에 안 들어올 수도 있다. 그런 부분에 대한 판단이 필요하다.

-김대중 전 대통령이 92년 대선에서 패배하고 영국에 갔을 때 매일 팩스로 국내 정서를 보고 받았다는 얘기가 있는데.

국내 정세가 어떻게 흘러갈지 모르지만 매일 접하고 있지 않은가 싶다.

“안철수 현지 생활에 충실한 상황, 정치 재개는 신중한 입장”

-이 의원께서는 독일에 가서 안 전 대표를 만난 것으로 아는데, 안 전 대표가 국내 정세를 잘 알고 있던가.

상대적으로 국내 정치 정서에 대해서 깊이 알려고 하지 않고 일단 현지 생활에 충실한 상황이다. 

-김대중 전 대통령과 다르네.
 
김대중 전 대통령이 영국에 계실 때와 지금하고는 정보를 접하는 수단과 방법이 달라졌다. 본인이 관심이 없어도 해도 다 알게끔 돼 있는 상태다. 그렇기 때문에 어느 정도는 알고 있을 것이라고 본다. 또 이쪽에서 지지하신 분들이 필요한 것은 메모를 해서 드리는 경우도 있다. 그런데 너무나 많은 분들이 일방적으로 메신저를 보내는 것 아닌가 한다. 한국 상황에 대해서 이렇다 저렇다 계속 보내주고, 그리고 돌아왔으면 좋겠다, 아니면 돌아올 필요가 없고 더 계셔야 한다고 하는 등 너무나 많은 사람들이 메신저를 보낸다고 한다. 어쨌든 성찰과 축적의 시간을 갖고자 간 것이기 때문에 거기에 충실하려고 하고, 그런 것은 제가 확실하게 느꼈다. 정치 재개에 대해서는 좀 신중하다, 그런 입장이고 안 전 대표를 만나고 돌아와서 언론이 물어봤을 때도 정치 재개에 신중한 입장이다, 그래서 추석 전에 돌아온다는 것은 다 낭설이라고 정리를 했음에도 불구하고 워낙 대중들의 판단과는 별개로 제도 정치권에서 안철수 전 대표가 필요한 사람들이 있다. 당장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도 안 전 대표가 필요한 것이다. 와서 자기를 도와줬으면 좋겠다는 것이고 유승민 의원도 안 전 대표와 같이 해서 총선 정국을 돌파했으면 좋겠다는 것이다. 바른미래당 초기 통합의 정신과 취지를 제대로 못 살렸기 때문에 제대로 살려보자는 생각을 갖고 있는 것이다. 또 자유한국당 입장에서는 실질적으로 안철수 전 대표와 합쳐야 사실 진정한 통합의 의미를 갖고 중도로 외연을 확장할 수 있다는 생각을 가진 분도 많다. 또 다른 한편에서는 정말 기성정당을 뛰어넘는 새로운 정당이 필요하다는 생각을 갖고 계시는 분들도 다 안철수 전 대표와 함께하고 안 전 대표가 와서 역할을 해주기를 기대하는 부분들이 있다.

“안철수 그동안의 정치, 헌신과 희생의 과정”
“정치‧공적 영역 혁신 필요, 安 이에 부합 위해 연구 스케줄 더 가지려는 것”

-안 전 대표가 정치 입문 전부터 바람을 일으켰었다. 2011년 서울시장 보궐선거 양보부터 해서 그렇다. 당시 정치 불신이 확장돼 있을 시기에 새정치, 안철수는 정치를 바꿀 수 있겠다라는 기대와 희망이 있었고 ‘안철수 신드롬’이라고 할 정도였다. 안 전 대표가 지금 새롭게 등장한다면 과거와 같은 그런 ‘파워’를 가질 수 있느냐 하는 부분에 대해서 본인이 확신을 못 갖고 있지 않나. 그래서 좀 더 정계 복귀를 결정하는데 시간이 걸리는 것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드는데 만났을 때 느낌은 어떠했나.

제가 봤을 적에는 본인이 정치에 나름대로 소명의식을 가지고 참여했고 정치 참여를 대중들이 원했다. 그 이후에 6~7년 정치를 하면서 대중들이 요구하는 기대치에 못 미쳤던 부분도 있는 것이고, 본인의 오류도 있었다. 하지만 저는 과정 전체를 보면 헌신과 희생의 과정이었다고 본다. 옳은 길을 추구하려고 했고, 또 그것이 민주당과의 통합이라거나 여러 가지 부분에도 불구하고 기성의 정치 틀을 깨려고 하는 부분은 분명히 있었다. 그런 부분이 실패로 돌아갔으니까 그런 과정에서 본인도 여러 가지 생각하는 것이 있지 않겠나. 결국은 대중들과 소통이 돼서 다시 정치를 재개한다면 ‘나는 무엇을 할 수 있을 것인가’, 그러니까 안철수의 생명력은 내가 무엇이 되느냐가 아니라 내가 무엇을 할 수 있고 무엇을 노력했을 적에 대중들이 표를 주는 것이지 지위나 실리 중심으로 챙겨서는 표가 안 나온다고 본다. 그런 부분에 대한 자기 고민이 있을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 제가 독일에서 만나 말씀을 나눴을 적에 유럽 사회 현대 국가들도 사실 대한민국이 안고 있는 여러 가지 모순들을 그대로 안고 있는 것 아니겠나. 그런 속에서 미래로 가기 위한 준비를 하는데 거기서도 정치와 정부와 공공 영역들은 어떤 기능과 역할을 하고 책임성을 갖고 일을 하는 것인가 이런 부분에서 굉장히 관심 있게 지켜보신 걸로 제가 알고 있다. 한국사회의 정치와 공적인 영역의 기능과 역할을 보면 비교 경쟁력을 한국사회가 가질 수 없다는 생각이 들고 정치와 공적 영역에 대한 혁신이 다시 한번 필요하다는 부분을 안 전 대표가 잘 알고 있을 것이라고 생각이 든다. 본인이 거기에 부합하려고 더 연구 스케줄을 가지려고 하는 것 같다.

“정의와 공정 가치 세우는 것, 한국 사회 큰 화두로 등장할 것”
“안철수, ‘정의와 공정 가치’ 어떻게 감당할 것인가 고민하는 영역”

-안철수 전 대표가 그런 이야기를 했나.

본인이 그런 이야기를 한다. 그때 제가 뵈었을 적에는 조국 사태가 이렇게 커질 것이라고 생각하지는 않았다. 조국 문제가 한국사회에 던진 시사점이 결코 가볍지 않다. 한국 사회가 정말 이대로 가서는 안되겠다. 이번에 조국 일가족의 삶의 궤적을 보면서 한국사회가 얼마나 반칙과 특권이 횡행하고 기득권 세력이 얼마나 도덕 불감증에 빠져 있는가. 진보와 보수 진영의 문제가 아니고 진영을 떠나서 한국사회에 뿌리 깊이 자리잡은 기득권 세력을 청산하고 그걸 통해서 한국사회의 정의와 공정의 가치를 세우는 문제, 이것이 이후 한국 사회에 굉장히 큰 화두로 등장할 것이라고 본다. 그런 부분을 정치권이 앞장서서 해결하라고 하는 대중들의 욕구가 굉장히 커질 것이라고 본다. 그런 부분을 어떻게 감당해낼 것인가, 이런 부분도 안 전 대표가 깊이 고민하는 영역이 아니겠나. 안 전 대표 성격으로 봤을 때 이런 생각을 하고 있다고 본다.

-실제로 안철수 전 대표에게 사람들이 기대했던 새정치의 본질이 공정과 정의, 진영에 매달리지 않는 부분이 아니었나 하는 생각이 든다.

지금 생각하면 그때 그걸 이야기했으면 좋은데, 새정치의 구체성이 없다는 공격을 계속 받았지만 그때 그런 부분이 학술적으로나 체계적으로 정리는 안됐다고 하더라도 제가 볼 때 안 전 대표의 메시지나 정치 행보를 보면 우리 사회 기성의 관성, 틀을 깨려고 하는 노력은 계속 있었다고 본다. 그래서 여전히 그런 고민을 하고 있다고 보는데, 이제 다시 돌아온다면 지금 지적하신 그런 부분에 대해서 깊이 생각해보고 서구의 상식과 보편에 기반한 합리성, 이런 부분들까지 더 살펴보지 않을까 싶은 것이다.
 

바른미래당 이태규 의원이 지난 16일 국회에서 ‘폴리뉴스’와 인터뷰를 가졌다. <사진 이은재 기자>
▲ 바른미래당 이태규 의원이 지난 16일 국회에서 ‘폴리뉴스’와 인터뷰를 가졌다. <사진 이은재 기자>

-안철수 전 대표가 돌아오고 그 세력들이 다시 뭔가를 한다면 한국당을 중심으로 하는 중도보수통합 모습보다는 공정과 정의, 진영에 매달라지 않는 가치를 실천하고 만들어가는 당은 따로 존재하면서 연대를 하는 것이 좋지 않겠나 하는 생각이 드는데.

지금 말씀하신 그런 주장을 하는 분도 있고, 어쨌든 소선거구제이므로 지역구에 출마하는 현역 의원들은 ‘일여다야’ 구도면 선거가 굉장히 어렵기 때문에 단일 ‘일대일’ 구도를 만들어야 하고 그래서 야권통합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분들도 있다. 안 전 대표가 이 부분을 어떻게 판단할 것인가. 그런 쪽에서 정세의 변화나 아니면 ‘내가 갈 길은 무엇이다’, 이런 가치를 어떻게 실현시킬 수 있을 것인가에 대한 정치 경로, 그런 것을 정치를 재개한다면 고민하지 않겠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안 전 대표와 통화했을 때 느낀 것은 일단 미국 스탠퍼드 법대 일정에 충실하겠다, 이것이다.

“안철수 희생 요구할 때 거부한 적 없어, 그 부분은 평가 받아야”

-어떤 사람들은 안 전 대표가 지난 대선과 서울시장 선거에서 너무 민낯을 다 드러내서 정치 생명이 끝났다는 분석을 하지만 반대로 아직까지는 역할이 남아있다고 보는 사람들도 있다. 본인 의지는 충만하다고 읽혀지는데.
 
안 전 대표가 서울시장 선거에서 3위를 했고 득표율 19.6%로 20%를 못 받은 부분은 안 전 대표나 그 주변사람들에게는 굉장히 충격적이었다. 대중들이 안철수에 대해서 외면을 하는구나, 이런 부분이 있었지만 사실 그때 열심히 일했던 참모들 입장에서는 그때 바른미래당에서는 안 전 대표가 없었으면 서울시장 후보가 나올 수가 없었다. 본인이 자발적으로 나간 게 아니라 여러 사람들이 나가달라고 해서 나간 것이다. 어떻게 보면 등을 떠밀린 측면이 더 많았다. 누군가는 해야 되고 그래야 구청장 선거든 시의원 선거든 전체 선거를 치를 수 있는데 서울시장 선거에 나갈 수 있는 사람은 유승민 안철수 두 사람밖에 없었던 것이다. 두 분이 나름대로 대중성을 갖고 경쟁력이 있다고 판단이 든 것이다. 그런데 유승민 의원은 출마하지 않겠다고 하고, 안 전 대표 본인이 짐을 지고 나간 것이다. 그 부분을 높게 평가한다. 자기가 원하든 원하지 않든 대중이 원하고 조직이 원하면 그 길을 갔다. 그 부분은 좋게 평가를 받아야 한다고 본다. 사람들은 박원순 서울시장에게 서울시장 후보를 양보했는데 그때 양보를 안했으면 승승장구해서 대선후보로 편안하게 가 있을텐데 왜 양보했냐, 또 2012년 대선에서도 그냥 갔으면 되는데 왜 대선후보를 문재인에게 양보했냐고 한다. 그때마다 나름대로의 명분과 새로운 정권이나 새로운 흐름을 위해서는 누군가의 희생과 양보가 필요하다고 했을 적에 본인은 그 길을 갔다. 다시는 이제 누구도 안철수에게 그런 길을 권할 수 없다고 보지만 늘 희생과 앞장서는 것을 요구했을 때 본인은 거부한 적이 없다. 그 부분에서 평가를 받아야 한다고 본다.

그리고 대중들의 판단과는 별개로 제도 정치권에서는 안 전 대표에게 요구한다. 들어와서 당을 수습해달라는 요청도 있는 것이고 바른미래당을 나와서 새로운 정당을 해달라는 요청도 있다. 중도보수대통합의 역할을 해달라는 요청도 있다. 제도 정치권의 요구는 목소리가 점점 더 커질 것이라고 생각이 든다. 그런 측면에서 안 전 대표의 정치적 필요성이나 가치 자산은 여전히 살아있다고 본다. 앞서도 말씀드렸지만 한국사회가 이대로는 안된다. 그래서 새로운 가치와 담론들이 만들어지고, 정의와 공정이라는 사회로 제대로 가야한다. 우리 사회의 건강성을 회복해야 한다는 화두가 만들어지고 대중적 공감대가 만들어질수록 안철수의 존재는 더 부각될 수밖에 없다. 상대적으로 안 전 대표는 기성 정치인 중에 기성 정치의 때가 아직은 덜 묻은 사람이다. 그렇기 때문에 거기에 가능성이 있다는 생각이 든다. 주변에서 봤을 때는 정치 지도자급 중에는 때가 가장 덜 묻은 사람이라는 것은 분명히 말씀드릴 수 있다. 

“안철수 ‘공정과 정의’ 메신저로 신뢰도 가장 높아”

-안철수 전 대표가 공정과 정의 부분에서는 별로 상처를 입은 것이 없었던 것 같은데. 

국민들이 봤을 때 너희들이 무슨 그런 말을 할 자격이 있느냐고 하면 할 말은 없지만 정치인 중에 그것을 주장했을 때 안 전 대표가 메신저로서의 신뢰도는 가장 높은 영역 아니겠나 생각한다.

-최근 유승민계 의원들이 안철수 전 대표에 대해 좀 나간 발언들을 했다. 이혜훈 의원은 안 전 대표가 ‘꽃가마 보내드리면 올 분’이라고들 한다는 말을 했고 하태경 의원은 안 전 대표가 이번 총선을 건너뛰면 정치적으로 해외에서 객사한다고 주장했는데.

저는 악의를 갖고 한 말씀은 아니라고 본다. 지금 갈 길이 바쁜데 빨리 와서 좀 같이 안 전 대표가 힘을 실어주면 얼마나 더 잘 나갈 수 있을 것인가. 이런 부분 속에서 말씀을 하신 것이다. 또 당장 안 전 대표가 정치 재개에 대한 입장을 정하지 않았기 때문에 저를 비롯해서 다른 의원들이 좀 시차가 발생할 수밖에 없다. 저희가 탈당을 하든 신당을 하든 당에 잔류를 하든 안 전 대표와 교감 속에서 의원들이 자기 선택과 판단을 할 수 있도록 해야 하는데 아직 그 과정이 없는 것이다. 그런 부분에서 바른정당쪽 의원들은 급할 수도 있다. 시간이 없는데 언제까지 이렇게 기다려야 되는가에 대한 그런 쪽의 말씀이라고 생각이 든다.

다만 정치라는 부분이 안 전 대표가 정치를 재개하고 싶어도 국내 정치상황이 안 맞으면 못하는 것이다. 그런데 국내 정치상황이 만들어져도 본인이 생각했을 때 나는 준비가 아직 덜 됐다고 하면 못하는 것이다. 그런데 본인의 상황과 처지를 무시하고 제도 정치권의 필요에 의해서 안 전 대표에게 여기에 맞춰달라고 요청할 수는 있지만 강요할 수는 없다고 생각한다.
 
-이태규 의원께서는 안철수 전 대표가 내년 총선 전에 정계 복귀를 해야 한다고 보나.

내년 총선 이전에 돌아와서 변화와 혁신의 새로운 가치와 담론들을 좀 주도했으면 좋겠다라고 하는 바람을 갖고 있다. 정치 리더로서 ‘리스크’는 감수해야 한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