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일 국토위 서울시 국감서 정동영 의원 질의에 답변
청년주택 비판에 박원순 “커뮤니티 시설 등으로 특혜 없애”

박원순 서울시장이 17일 서울시청에서 열린 국회 국토교통위 국정감사에서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박원순 서울시장이 17일 서울시청에서 열린 국회 국토교통위 국정감사에서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노제욱 기자] 박원순 서울시장이 부동산 투기 이익에 대해 철저히 환수할 것임을 밝혔다.

박 시장은 이날 서울시청에서 열린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의 서울시 국정감사에서 강남 영동개발의 분산 전략이 있어야 한다는 정동영 민주평화당 의원의 질의에 “미래를 보면 개발해야 하는 것은 틀림없으나 그로 인해 불로소득이 생기고, 투기가 일어나는 것은 철저히 이익을 환수해야 한다”고 말했다.

역세권 청년주택의 비싼 임대료 문제와 개발 혜택 등이 토지주와 건설주에게 돌아간다는 비판에는 “개발 이익을 업자에게 돌리는 것은 아니다”며, “나름대로 환수하고 있다고 생각하지만, 혹시나 그런 일이 없도록 챙기겠다”고 답했다.

이어 “다양한 커뮤니티 시설을 넣는다든지 해서 특혜를 사실상 없애는 상황”이라고 덧붙였다.

역세권 청년주택은 저밀도 역세권을 용도변경·개발해 용적률을 높여주는 대신 전량 임대주택으로 공급하는 정책이다.

이날 박 시장은 인사말에서부터 “재개발·재건축 중심 주택공급은 본래 의도와 상관없이 집값 상승을 부채질해 집 없는 서민의 박탈감만 커지게 했다”며 부동산 개발에 비판적 입장을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키워드

#2019 정기국회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