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 재학생들, ‘조국 반대’ 집단행동 암시

법무장관직에서 내려온 조국 교수의 연구실이 있는 관악구 서울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 출입구.<사진=연합뉴스>
▲ 법무장관직에서 내려온 조국 교수의 연구실이 있는 관악구 서울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 출입구.<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이경민 기자] 장관직 사퇴 재가 이후 단 ‘20분’ 만에 이뤄진 조국 전 법무부장관의 서울대 법학전문대학원 복직 신청을 두고 찬반을 논하는 서울대 구성원들의 온라인 투표와 토론이 한창이다. 조장관을 둘러싼 검찰수사가 아직 진행되고 있는 가운데, 자녀들의 장학금 특혜 수령 의혹, 인권센터 특혜 인턴 의혹 등으로 인한 '특권과 반칙' ‘불공정성’ 에 대한 분노를 폭발시킨 장본인인 조 장관을 규탄하는 여론이 많다.  

조 전 장관의 전격 사퇴가 이뤄진 14일, 서울대학교 커뮤니티 ‘스누라이프’에는 조 전 장관의 서울대 법전원 복직에 대한 찬성/반대를 묻는 온라인 설문조사가 올라왔다. 시작일인 14일 당시에는 찬성:반대의 비율이 1:99일 정도로 반대 측이 압도적으로 많았지만 16일 현재 찬성:반대의 비율은 4:93이다. 해당 투표에는 16일 오후 2시 기준 총 2840명이 참가했고 2662명이 반대, 137명이 찬성, 41명이 잘 모른다고 답했다. 

서울대 재학생과 동문을 포함하는 이용자들은 해당 글에 댓글을 달아 “언론에서 많이들 기사화하게 절대 지우지 마세요”, “복직으론 모자라고 구속당해서 끌려 나가는 거 보고 싶다”, “이제는 서울대의 시간”, “법을 가르치는 자가 법을 어기다니” 등의 반응을 보였다. 서울대의 장학금 수령 메커니즘을 설명하면서 조 장관  딸과 자신의 처지를 비교하며 흔히 받기 어려운 장학금 등 공정하지 않은 특혜에 대한 날선 비판을 가하는 글도 올라왔다. 

‘바람 같은’ 조국 복직 처리에 규탄... 학생들 “학생들 손에 넘어왔다”며 집단행동 암시

'팩스'로 복직 신청

다음날인 15일, 조 전 장관의 서울대 복직이 승인되자 이용자들은 “바람같이 교수 복직 처리해 준 서울대를 규탄한다”면서 “복직 처리 자체는 막을 방법이 없어 보인다. 이제 학생들 손에 넘어왔다”고 학생들의 집단행동을 암시하는 글을 남기기도 했다. 일부 글에선 “조국에게 물을 콧구멍으로 부어버리고 싶다” 등의 과격한 표현들도 있었다. 

복직을 찬성하는 글도 있었다. 해당 글을 쓴 유저가 “진보적이라고 인정받는 조국 같은 교수님이 있어야 서울대의 위상도 높아진다”고 하자 유저들은 “내로남불의 최종진화라는 점에서 진보적이다”, “서울대에 조국 말고 진보 교수 넘친다”, “범죄자인데 위상이 높아진다니 말이 안 된다”는 비판조의 댓글을 달았다. 

뒤이어 조 전 장관에게 부정적인 이용자들은 ‘복직이 아닌 복역을 찬성한다’, “경제학과로 복직을 찬성한다. 사모펀드와 나랏돈 착복하는 법 가르쳐 달라‘는 식의 조 장관을 신랄하게 조소하는 글을 올리기도 했다. 

서울대 관계자는 조 전 장관이 14일 6시쯤 팩스를 통해 법과대학에 복직 관련 서류를 제출했다고 밝혔다. 서울대가 준용하는 공무원법에 따르면 공무원으로 임용될 경우 복직은 신고 사항이기에 신고하기만 하면 자동적으로 복직이 처리된다. 

현재 이미 학기가 진행 중이기에 조 전 장관이 수업을 맡고 있지는 않지만, 본격적으로 강의를 하기 위해 학교에 복귀하는 때가 되면 논란은 더욱 더 가중될 것으로 보인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