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토안에 오송 연결선 등 빠져...충북도 "제외사업 추가반영 노력"

[연합뉴스] 국토교통부가 충북도의 최대 현안인 충북선철도 고속화 사업의 기본계획 용역에 착수했다. 하지만 검토안에 충북도가 원하는 오송 연결선 등 개별 사업이 다수 제외돼 지속적인 대정부 설득 작업이 불가피한 상황이다.

16일 충북도에 따르면 국토부는 지난달 30일 충북선철도 고속화 사업의 기본계획 용역 입찰공고를 통해 용역 수행기관을 선정하는 절차에 들어갔다.

이 용역은 수행기관이 선정되는 다음 달부터 1년간 진행되며, 노선의 선형·정거장 및 열차 운행계획·지반조사 등이 종합적으로 검토된다.

앞서 한국개발연구원(KDI)은 지난 3∼8월 충북선철도 고속화 사업의 적정성을 검토해 1조2천800억원이 소요되는 검토안과 1조7천원이 필요한 검토대안을 내놨다.

검토안은 청주국제공항∼삼탄 구간을 개량하고, 봉양역 경유(단선)를 골자로 한다.

국토부의 기본계획 용역은 이 검토안을 기준으로 시작된다.

그러나 충북도는 검토대안과 비교해 누락된 사업은 기본계획 수립 과정에서 추가 반영될 수 있도록 지속해서 건의한다는 계획이다.

검토대안에는 삼탄∼연박 개량과 원주 연결선(단선)이 추가돼 있다.

이 두 사업에 대해 국토부와 기획재정부도 강호선 고속철도망 완성에 필요한 사업으로 공감하고 있어, 추가반영 및 총사업비 증액이 가능할 것이라는 게 충북도의 설명이다.

남일석 충북도 균형건설국장은 "통상 총사업비는 15% 이상 증가할 경우 타당성 재조사를 거쳐야 하지만, 충북선철도 고속화 사업은 예비타당성 면제 사업으로 재조사 단계 역시 면제돼 사업 추가반영에 따른 사업비 증액이 가능하다"고 말했다.

충북도는 현 기술력으로는 공사해도 안전에 문제가 있다는 우려에 따라 KDI 적정성 검토 과정에서 제외된 오송 연결선에 대해서도 기본계획 반영을 위해 국토부, 기재부와 지속해서 협의에 나설 방침이다.

기본계획 반영이 어려우면 타 사업과 연계해 별도추진하는 방안도 염두에 두고 있다.

충북도는 이달 중 자체 연구용역을 발주해 오송 연결선의 기술적 가능성과 필요한 논리를 확보할 방침이다.

이 용역에서는 신설 예정인 평택∼오송 경부고속철도 2복선 사업 또는 제4차 국가철도망 계획, 제5차 국토종합계획 등에 오송 연결선을 반영하는 방안도 검토된다.

남 국장은 "오송 연결선이 빠지면 목포∼강릉 운행 시간이 3시간 30분에서 4시간 17분으로 47분이나 늦어져 충북선철도 고속화 사업이 취지에 맞지 않게 저속철화 되는 것"이라며 "용역을 서둘러 마쳐 대정부 설득에 나서겠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도민의 역량을 결집하면 우리가 원하는 사업의 추가반영이 가능할 것"이라며 "현 정부 임기 내에 충북선철도 고속화 사업의 착공과 2026년 완공을 목표를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