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화는 나이가 들면서 신체의 구조와 기능이 점진적으로 저하되는 것을 일컫는데, 노화로 인해 나타나는 대표적인 퇴행성 척추질환으로는 ‘척추관협착증’이 있다.

허리협착증이라고도 불리는 척추관협착증은 척추를 둘러싼 근육과 인대가 퇴행하며 제 기능을 하지 못하고, 척추관 내 신경이 지나는 통로가 좁아지는 상태를 말한다. 이 때문에 허리통증을 비롯해 다리통증과 저림, 엉덩이통증 등의 신경학적 증세가 나타난다.

척추관협착증의 증상 중 하나인 허리통증, 다리저림은 허리디스크 증상과 유사하다. 이 때문에 허리디스크를 의심하는 환자도 있으나, 척추관협착증일 가능성도 배제해서는 안 된다. 척추관협착증과 허리디스크는 허리와 다리에서 증상이 나타난다는 점에서 공통점이 있지만 분명한 차이도 존재 한다.

허리디스크 증상에서 허리통증은 허리를 앞으로 굽힐 때 심해진다. 하지만 척추관협착증의 경우 허리를 숙이면 오히려 허리통증이 줄어들어 허리를 숙이는 습관을 갖게 되어 몸이 점점 앞으로 굽게 된다. 다리저림의 경우 허리디스크는 한쪽으로 나타나는데, 척추관협착증은 양쪽 다리에서 쥐어짜는 듯한 통증 나타나는 것이 특징이다.증상은 비슷해 보여도 허리디스크와 비교했을 때 척추관협착증이 더 심각한 퇴행성 질환이기에 의심증상이 나타나는 초기에 정확한 검사를 통해 진단 받는 것이 중요하다. 허리협착증이 심해질수록 보행이 어려워져 가까운 거리도 쉬었다 걷다 반복할 수 있으며 치료가 늦어질수록 회복이 더뎌 치료 기간도 더 길어진다.척추관협착증은 수년에 걸쳐 퇴행이 진행된 질환인 만큼 증상이 급격하게 악화되거나 기능이 극심하게 저하되는 경우는 드물다. 이 때문에 마미증후군을 비롯한 심각한 근력저하, 마비가 아니라면 한방 비수술 치료방법으로 개선 가능하다.

대표적인 한방 치료 방법으로는 약침요법, 추나요법 등이 있다. 약침요법은 염증과 부종 제거에 효과적인 한약을 정제한 약침액을 통증 부위에 직접 주입, 염증과 통증을 감소시켜주고 손상된 근육과 인대의 기능을 회복, 강화하는 방법이다.

추나요법은 경직된 근육과 인대 마디마디를 한의사가 직접 부드럽게 풀어주는 치료방법으로 허리협착증으로 퇴행돼 딱딱하게 굳어버린 근육과 인대를 부드럽게 만들어 통증 완화에 도움이 된다. 부작용이 적은 치료방법이긴 하지만, 한의사와 개인의 체질에 대한 충분한 상담을 우선하는 것이 좋다.

척추관협착증은 적극적인 치료를 받으면서도 생활 관리가 필수다. 치료와 더불어 효과적인 생활 관리가 따라야 재발을 방지할 수 있으므로, 치료와 더불어 자세와 생활습관 교육도 철저히 하는 곳에서 치료받는 것이 좋다.

글  : 바로추 한의원 네트워크 강서구 우장산역점 청담부부한의원 박태준 원장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