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일 광화문 집회 충격적이었을 것...당과 李총리 등 논의했을 것”
“민주당, ‘탄핵연대’ 입장 가져야...지지세력만 가지고 국정운영하는 것 전면쇄신 필요”
“여권 조국 무조건 옹호, 국민 실망감 증폭...‘내로남불’ 자기고백해야”
“檢 무리한 수사 분명하지만 가족수사에 본인 피해자인양 하는 것 맞지 않아”

[폴리뉴스 이지혜 기자] 김능구 폴리뉴스 대표는 15일 “청와대에서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의 사임을 결정했다면 임명에 대해 사과뿐만 아니라 책임져야한다”고 강조했다.

김 대표는 이날 TV조선 시사쇼 ‘이것이 정치다’에 출연해 “66일 동안 정국을 ‘조국 블랙홀’로 만든 부분에 대해 조 전 장관 임명과 관련한 여러 청와대 수석이나 비서실장 등 정부여당에서 책임져야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조 장관이 전격 사퇴를 결정한 계기에 대해 “최종 인사권자는 문재인 대통령이고, 문재인 대통령이 결국 결심했을 것”이라고 견해를 밝혔다.

김 대표는 “지난 3일 광화문 집회가 상당히 충격적이었을 것이다. 이명박 정부 당시에도 ‘광우병 파동’으로 광화문에 사람이 운집한 뒤 국정운영 노선이 바뀌었다”며 “문 대통령이 수순에 따라 당과 이낙연 국무총리를 포함해 여러 의견을 청취하고 논의해 결론을 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지금 청와대와 여당에 대해서는 비판과 진언, 소통 분위기가 얼어붙어 있는 상황이라는 이야기가 많다”고 덧붙였다.

김 대표는 '탄핵연대' 를 강조했다. 더불어민주당을 향해 “민심의 바다에서 대통령과 청와대에 조언을 해야 할 책임있는 집권 여당의 모습을 보이지 못했다”며 “탄핵연대 입장을 가져야 한다. 지지세력만 가지고 국정운영을 하는 것에 대해 전면적인 변화가 필요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은 민주당과 진보야당과의 결합만으로 이뤄진 것이 아니다. 개혁보수가 합세해서 이뤄진 것"이라며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에 올라가 있는 선거제라든지 검찰개혁,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설치도 마찬가지"라고 강조했다.

또한 "민심을 살피지 못한 정부여당은 심판받게 돼 있다. 민주당은 지금 중요한 시기"라며 "이해찬 대표가 조 장관의 사퇴를 건의했다는 말도 있지만 당은 경직돼 있었다고 본다"고 덧붙였다. 

김 대표는 여당 인사들이 조 전 장관에 대해 무조건 옹호하는 모습을 보인 것과 관련해서는 “민심의 흐름이 뒤바뀐 핵심적 이유는 현 정권이 촛불시민혁명에서 나왔던 공정·정의를 외면했다는 실망감”이라며 “여권 인사들이 그런 부분에 대해 지적없이 옹호에만 나섰다는 것은 실망감을 증폭시켰다”고 지적했다.

그는 “조 전 장관이 사퇴했다고 끝난 것이 아니다. 여권이 다시 국민의 신뢰와 사랑을 받으려면 자신들의 여러가지 문제에 대해 자기고백이 필요하다”며 “여당도 인사청문회에서 ‘내로남불’이 너무 많았다. 정권이 바뀌면 여야 입장이 뒤바뀌는 부분에 대해서도 자기고백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또한 김 대표는  “검찰이 조 전 장관 가족에 대해 무리한 수사를 한 부분이 분명히 있지만, 본인이 피해자인양 하는 것은 앞뒤가 맞지 않다”고 지적했다.

김 대표는 “조국 장관이 검찰개혁을 잘할 것이라는 기대를 갖고 있었는데, 이러저러한 의혹이 많을 줄 국민들이 몰랐다”며 “단 한 사람 본인은 알고 있었을 것 아닌가. 민정수석을 역임하면서 인사검증을 그렇게 많이 해본 사람이 ‘자신은 몰랐다’고 하는 것에 대해 배신감을 가질 수밖에 없다”고 비판했다. 

그는 “서초동 집회를 주도하고 함께했던 많은 분들은 다시 (검찰개혁) 집회를 하리라고 본다”며 “공감대가 어제오늘 이뤄진 것이 아니다. 조국 때문에 이뤄진 것도 아니다. 그 동력은 살아있다”고 전망했다.

그러나  “그것을 동력으로 정치권에서 국정운영을 하거나 선거를 치룰 수는 없다. 냉철하게 봐야한다”고 덧붙였다. 

조 전 장관은 문재인 대통령이 사표를 수리한지 20분 만에 서울대에 복직 신청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김 대표는 “법적으로 30일 내에 복직신청을 하면 할 수 있기 때문에, 이를 둘러싼 논란이 제기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빨리 복직을 신청했다고 본다”며 “궁극적으론 검찰의 사심없는 수사와 사법부의 판단을 기다려야 한다고 본다”고 밝혔다.

김 대표는 서울대 동문 커뮤니티 ‘스누라이프’에서 진행된 조 전 장관의 복직 찬반 투표에서 참여 1221명 중 1180명(96%)가 ‘반대’를 택한 것을 두고 ‘서울대 학생들이 조 장관 복직거부운동을 벌이겠다’고 언급하는 것을 경계했다.

그는 “조국 사태에서 언론 문제가 많이 거론됐는데, 지금 서울대 학생들이 ‘스누라이프’에서 진행한 복직거부운동은 일부 인터넷 사이트에서 (일부 학생에 의해) 조사된 결과”라며 “시청자 입장에서는 서울대 학생 전부가 그랬다고 판단할 수 있다. 이런 점이 언론이 개선돼야 할 점”이라고 우려했다. 

또한 김 대표는 법무부가 공개한 조 전 장관의 퇴임 동영상에 대해 “대선 후보 출마 동영상 같다”며 “지금 시점에서 저렇게 영화처럼 동영상을 만든 것은 부적절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아이러니하게도 조국 전 장관을 여론조사에 넣었을 때 대선주자 3위를 기록하기도 했다. 총선이나 그 이후 과정에서 (조 장관이) 친문(親文) 주자로 떠오를 수 있다는 말이 나오는데, 저런 동영상은 그걸 염두해두고 있지 않느냐는 생각을 갖게끔 한다”고 지적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