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치열, 색상, 모양, 형태까지 조절이 가능한 무삭제라미네이트로 빠르게 개선할 수 있어

치아의 심미적, 기능적 문제를 개선하기 위한 치과치료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연예인 치아성형으로 잘 알려진 라미네이트를 선호하는 사람들이 많다. 불규칙한 치열을 바로 잡는 치아교정에 비해 짧은 시간이 소요되기 때문에 시간적 여유가 부족한 직장인, 결혼을 앞둔 예비부부 등에게 인기를 끌고 있다.

치아교정의 경우 치열을 가지런하게 만들 수 있으나 치아의 크기나 모양, 색을 개선시키기는 어렵다. 이러한 한계점을 보완한 라미네이트는 치아의 색상이나 형태까지 어느 정도 조절할 수 있는 치아성형 중 하나로, 벌어진 치아, 왜소치, 들어간 치아, 치아반점이나 얼룩, 깨진 치아는 물론 교정치료 후 치아모양을 개선하고 싶은 경우에도 적용할 수 있다.

라미네이트는 앞니의 색상과 치열을 개선하는데 효과적인 보철치료로 치아를 일부분 삭제한 뒤 그 위에 원하는 모양으로 만든 얇은 세라믹 판을 부착하는 시술을 말한다. 인조손톱을 부착하는 것과 비슷한 원리로, 치료과정이 간단하고 1~2주 정도면 치료가 끝나기 때문에 일상생활에 큰 지장 없이 치료를 진행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단, 라미네이트 시술 과정에서 치아 삭제량에 따라 시린 이와 같은 부작용이 나타나거나 치아 내구도를 크게 손상시킬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전반적인 치아의 상태를 진단한 후 라미네이트가 가능한지 먼저 확인하고, 자연치아와 유사한 형태의 인공치아를 부착해야 하므로 무엇보다 시술을 진행하는 의료진의 정교한 기술력을 고려해야 한다.

치아교정만으로 해결할 수 없는 앞니의 문제를 개선하기 위한 라미네이트는 치아의 색상, 형태, 치열을 한 번에 개선할 수 있는 심미보철치료로 비교적 짧은 시간 내에 치료가 가능한 장점이 있다. 단, 자연치아를 얼마나 삭제하느냐에 따라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자연치아를 최대한 보존하면서도 실제 치아와 유사한 형태의 라미네이트를 부착하기 위한 시술로 무삭제라미네이트를 추천한다. 무삭제라미네이트는 치아의 삭제가 거의 없으며 꼭 필요한 부분만을 채워주는 것으로 일반 라미네이트의 부작용을 줄이면서도 더욱 자연스러운 치아를 얻을 수 있다.

무삭제라미네이트는 치아삭제량이 적기 때문에 임시 치아를 착용하는 불편함이 없으며 치료과정에서 마취를 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없다. 하지만 정확한 진단과 인상채득 과정을 거쳐야 안전하면서도 만족도가 높은 결과를 얻을 수 있기 때문에 치아의 위치, 교합관계, 잇몸 상태를 자세히 확인 후 필요에 따라 다른 치료를 선행해야 할 수 있다.

또한 경계면의 설정에 따라 치아의 폭과 비율이 달라 보일 수 있으므로 풍부한 노하우를 가진 의사가 치아의 비율과 경계면을 설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와 함께 다양한 디자인을 적용하여 경험이 많은 기공팀과의 협진을 통해 강도가 높은 재료로 맞춤 제작하는 치과를 선택한다면 더욱 바람직한 결과를 얻을 수 있다.

글: 신논현역 서울매스티지치과 안교희 대표원장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