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민정수석실서 윤중천 연루 ‘사실무근’ 판단했다는 대검 발표에 불쾌감 드러내

청와대는 11일 윤석열 검찰총장이 ‘윤중천 접대 대상’이었다는 한겨레신문 보도에 대검이 당시 청와대 민정수석실이 이를 검증해 “사실무근”으로 판단했다고 주장한데 대해 “어떤 근거로 그러한 이야기했는지 모르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이날 오후 춘추관에서 대검이 한겨레신문의 보도에 대해 “검찰총장 인사검증 과정에서도 이러한 근거 없는 음해에 대하여 민정수석실이 검증하고 사실무근으로 판단한 바도 있다”고 발표한데 대한 입장을 묻는 질문에 이같이 밝히고 “검증 부분에 대한 사실관계 여부나 어떤 부분을 검증됐는지 여부에 대해 어떤 것도 얘기한 바 없다”고 말했다.

검찰이 청와대 인사검증 판단에 대해 대해 발표하는 것 자체가 맞지 않다는 뜻이다. 그러면서 “제가 전혀 알고 있지 않아 드릴 말이 없다. 검증에 대해서도 저희가 한 번도 맞다 틀리다, 또 무엇을 검증했는지를 말한 적 없다”고 했다. 또 이 관계자는 윤 총장 관련 보도에 대해 청와대 내부 논의가 있었느냐는 질문에 “그 사안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논의된 바는 없다”고 잘라 말했다.

대검이 한겨레신문이 보도한 윤 총장 의혹에 대한 검증을 청와대가 했고 청와대가 당시 ‘사실무근’으로 판단했다고 발표한데 대해 공개적으로 시인, 또는 부인하지 않았지만 불쾌감을 드러낸 셈이다. 대검이 윤 총장 의혹 사안을 의도적으로 ‘청와대’로 미뤘다고 판단했을 것으로 보인다.

조국 법무부장관이 민정수석으로 재임할 당시 수행한 윤석열 총장에 대한 인사검증 내용을 확인할 계획이 있느냐는 질문에 “모든 관심의 초점들이 그곳에 가있는 것을 저도 알고 있다. 어떠한 검증 내용들이 있었는지, 그 검증 내용이 사실인지 아닌지 여기에 대해 늘 궁금해하는 것도 안다”며 “하지만 제가 드릴 수 있는 말이 아무것도 없다”고 함구했다.

그러나 대검이 청와대 인사검증에서 ‘사실무근’으로 판단했다고 발표한데 대한 질문에 “(대검 발표에 대해) 제가 맞다 틀리다 얘기하지 않았다”며 “거기에 대해 판단할 수 없을 것 같다. 그리고 왜 그런 얘기가 나왔는지, 저희에게 확인할 사안은 더 이상 없을 것 같다”고 이에 대한 확인도 거부했다.

이에 대검 발표에 대한 사실관계 확인을 못한 것인지, 아니면 확인했지만 공개하지 않겠다는 것인지를 따지자 이 관계자는 “청와대 내부에서는 여러 가지 보고와 지시와 그리고 정책결정들이 일어난다”며 “모든 비공개 보고, 회의 내용 다 말씀드릴 수는 없는 노릇이다. 그리고 제가 지금 알고 있는 바도 없다”고 거듭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