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겨레 “윤석열, 윤중천 별장에서 자주 접대받아”
檢 “청와대 민정수석도 검증한 일...음해성 기사 유감”

윤석열 검찰총장이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윤석열 검찰총장이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검찰총장이 김학의 전 법무부차관의 별장 성접대를 제공한 건설업자 윤중천의 별장에 들러 접대를 받았다는 진술이 나왔지만, 검찰이 추가조사 없이 사건을 마무리했다는 의혹이 제기돼 파장이 일고 있다. 

11일 한겨레는 이 같이 보도하고 대검찰청 검찰과거사진상조사단(조사단)이 윤중천 씨의 이런 진술이 담긴 보고서를 작성해 법무부 검찰과거사위원회를 통해 검찰에 넘겼으나, 검찰은 당시 서울중앙지검장이던 윤 총장에 대한 기초 사실 조사도 하지 않은 채 사건을 종결시켰다고 보도했다. 

한겨레는 이를 위해 ‘김학의 성접대 사건’을 잘 알고 있는 핵심 관계자 3명에게 교차 검증을 벌였고, 이들은 진상조사단이 지난해 말부터 김학의 사건을 재조사하는 과정에서 검찰과 경찰로부터 확보한 윤중천 씨의 자료들을 분석한 결과 윤 총장이 윤 씨의 별장에서 수차례 접대를 받았다는 진술이 자료에 담겼다고 밝혔다.

또한 당시 조사단은 윤 씨를 불러 조사한 결과 윤 총장이 수차례 접대를 받았다는 진술도 확보했고, 이 내용을 진술 보고서에 담았던 것으로 알려졌다.

한겨레는 조사단이 이후 검찰에 진술보고서를 비롯한 윤 씨의 자료를 넘겼지만 검찰의 ‘김학의 전 차관 사건 수사단’(단장 여환섭 청주지검장)이 윤 총장과 윤 씨가 어떤 관계인지부터 접대 사실 여부 등에 대한 기초적인 사실조차 확인 하지 않은 채 사건을 종결시켰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이 같은 배경으로 당시 윤 중앙지검장이 검찰총장 후보로 이름이 오르내렸던 검찰 내 최고 권력 중 하나였기 때문에, 조사단이 조사대상에서 애초에 제외 했던 게 아니냐고 의혹을 제기했다. 

한겨레는 당시 사정을 잘 아는 법조계 인사를 통해 “윤중천 씨가 당시 윤석열 지검장과의 친분이나 접대를 거짓으로 언급하고 이를 과시하는 것은 오히려 자신에게 불리했다”며 “이를 거짓말을 했을 리는 없다. 검찰이 윤중천의 진술을 무시해선 안 될 일이었다”는 증언까지 보도하며 검찰의 행태를 비판했다.

한겨레의 이 같은 보도에 대해 대검찰청은 “과거사위원회에서 윤중천씨와 윤 총장과의 관계에 관해 일절 언급이 없었고, 과거사위나 김학의 사건 수사단 역시 전혀 언급이 없었다. 윤중천이 당시 진술을 하긴 했는지 조차 의문”이라고 해명했다.

그러면서 “보도는 완전히 허위사실이고 검찰총장 인사검증 과정에서도 이런 근거없는 음해에 대해 청와대 민정수석실이 검증하고 판단한 일이다”며 “중요수사가 진행되는 과정에 이런 허위성 음해 기사에 유감을 보낸다”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