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거 인멸 교사와 구속영장 실질심사 포기는 구속이 합당”
여택수 사건 들며 문재인 대통령 과거 행적 비판하기도 

조국 법무부 장관 가족이 운영해온 학교법인 웅동학원 관련 비리 의혹을 받는 조 장관 남동생 조모씨가 9일 오전 구속영장이 기각되자 대기하고 있던 의왕시 서울구치소를 나서고 있다.<사진=연합뉴스>
▲ 조국 법무부 장관 가족이 운영해온 학교법인 웅동학원 관련 비리 의혹을 받는 조 장관 남동생 조모씨가 9일 오전 구속영장이 기각되자 대기하고 있던 의왕시 서울구치소를 나서고 있다.<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이경민 기자] 전직 영장전담부장판사인 이충상 경북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가 조국 법무부 장관 동생 조 모씨의 구속영장이 기각된 것을 두고 “법원이 스스로 오점을 찍은 날”이라며 강도 높게 비판했다. 

이 교수는 9일 ‘조국 동생에 대한 영장기각을 보면서’라는 A4 2장 분량의 글을 통해 “교사들의 채용과 관련해 조 씨에게 2억 원의 돈을 전달한 혐의를 받는 종범 2명에게는 구속영장이 발부됐다”며 “그럼에도 조 씨는 종범에게 증거를 인멸을 교사한 점과 구속영장 실질심사를 포기한 것 등을 들어 구속돼야 함에도 ‘배임죄가 다툼의 여지가 있다는 이유로 영장을 기각한 것은 큰 잘못’”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 교수는 “이런 기각을 한 명재권은 검사를 11년 하면서 하루도 서울중앙지검에서 근무를 못 해 볼 정도로 낮은 평가를 받은 사람인데 판사가 된 후 서울중앙지법 영장전담 부장판사의 보직을 주니까 황송해 하면서 영장 재판을 해 온 사람”이라며 “검찰은 영장재청구를 꼭 해야 한다”고 덧붙이기도 했다. 

그러면서 이 교수는 여택수 전 청와대 부속실장 직무대리의 뇌물 수수사건을 언급하면서 “내가 구속영장을 발부했는데 다음날 동아일보 사회면에 ‘부속실장 구속에 권양숙 여사 대성통곡’이라는 기사가 크게 났다“며 ”문재인 당시 민정수석이 법원행정처 고위법관에게 강하게 영장기각을 부탁했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 교수는 또한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이 “정 교수에 대한 영장이 정상적인 국가에서라면 발부확률이 0%인데 우리나라에서는 반반쯤 되고, 기각되면 검찰이 책임지라”라고 발언한 것을 두고서는 “정 교수의 구속 여부는 조국 동생과 비교가 되지 않을 정도로 온 국민의 관심사이며 여러 이유로 정 교수는 구속이 마땅하다. 정상적인 국가라면 영장 발부확률은 유 이사장의 글처럼 100%”라고 지적했다. 

이어 이 교수는 “문 대통령과 사법부의 수뇌부가 차기 정권에서 직권남용죄로 수사와 재판을 받는 일이 없기를 바란다”면서 “영장이 발부되면 직권 남용의 미수인데 직권남용의 미수는 처벌 규정이 없다”고 꼬집기도 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