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은 이목구비 중에서도 눈의 형태와 크기에 따라 얼굴의 전체적인 느낌이 달라지게 되는데, 크고 또렷한 눈매를 가진 사람은 세련되고 호감 가는 인상을 주는 반면 작고 밋밋한 눈매를 가진 사람은 촌스럽고 답답한 인상을 준다.

이에 따라 자신의 눈매에 만족하지 못하거나 외모 콤플렉스를 개선하고자 하는 이들은 의학적 해결책으로 눈성형을 고려하기도 한다. 눈성형은 눈의 모양, 크기, 쌍꺼풀 유무 등에 인위적인 변화를 주는 수술이다.

이러한 눈성형은 비교적 간단한 수술로 인식되면서 수술에 대한 부담감이나 충분한 고민 없이 수술을 결정하는 사례가 적지 않다. 그러나 눈성형은 섣부르게 무리한 수술을 감행할 경우 부자연스러운 결과는 물론 좌우 비대칭, 쌍꺼풀 풀림, 수술 후 흉터 등의 부작용이 나타나 재수술로 이어질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눈재수술은 유형별로 수술방법이 달라지게 되는데, 우선 쌍꺼풀수술 전후 비대칭에 따른 짝눈재수술은 계획대로 수술이 이루어지지 않아 쌍꺼풀 라인을 고정할 시 서로 다르게 고정된 것이기 때문에 환자 상태에 따라 한쪽만 교정해 대칭을 맞춰주거나 양쪽 다 교정해야 한다.

쌍꺼풀이 풀리면서 발생한 쌍꺼풀재수술의 경우는 쌍꺼풀 라인이 제대로 고정되지 않아 시간이 지나면서 풀린 것이므로 눈 모양에 맞는 라인을 다시 디자인해 가급적 풀리지 않도록 재고정해주는 수술을 해야 한다.

이처럼 눈재수술은 다양한 부작용의 원인에 따라 수술 방법 또한 달라지기 때문에 직접 병원에 내원하여 의료진과 상담을 통해 정확한 진단 및 세밀한 수술계획 수립이 이뤄져야 한다. 뿐만 아니라 사람마다 눈의 모양과 구조가 다르다는 점을 고려해 최적화된 디자인과 라인을 잡아줄 수 있어야 한다.

쌍꺼풀재수술을 비롯한 눈재수술의 수술시기는 6개월~1년이 지나 1차 수술로 인해 손상됐던 피부조직이 안정화된 다음 실시하는 것을 권장한다. 단, 개인차가 있을 수 있어 구체적인 수술일정은 의료진과 충분한 상담을 통해 조율하는 것이 중요하다.

눈재수술 후에는 개인에 따라 멍, 붓기, 출혈, 감염, 염증 등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회복기간 동안 체계적인 사후관리가 이뤄져야 한다. 의료진의 지시와 처방을 정확히 따르고 동시에 음주 및 흡연, 과격한 움직임 등을 삼가야 한다.

눈재수술은 이미 한번의 수술로 인해 눈꺼풀 조직이 손상된 상태이기 때문에 수술 난이도가 1차 수술에 비해 비교적 높고 고려해야 할 사항 역시 많아지므로 풍부한 수술경험과 노하우를 갖춘 성형외과 전문의를 통해야만 2차, 3차 재수술을 방지하고 높은 수술 만족도를 기대할 수 있다.

더불어 병원 선택 시에는 쌍꺼풀재수술 비용이나 후기 정보를 살펴보고 해당 의료기관이 눈재수술 잘하는 곳인지, 정밀검사부터 1:1 상담, 수술 진행까지 전 과정을 담당 의료진이 책임 진행하는지, 수술 후 환자별로 철저한 모니터링이 이뤄지는지 등의 여부를 꼼꼼히 확인해야 한다.

글: 탑페이스성형외과 손유석 원장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