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대 국회의 마지막 국정감사가 ‘조국 국감’이 되고 있다는 평가 속에 4일 열린 국회 교육위원회의 교육부 산하기관 국정감사에서도 야당은 조국 법무부 장관 딸의 장학금 의혹을 제기하며 공세를 퍼부었다. 이에 맞서 여당은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딸의 입시 의혹을 제기하며 역공을 펼쳤다.
한국당은 조 장관 딸의 서울대 환경대학원 및 부산대 의학전문대학원 장학금 수령 관련 의혹에 대해 집중 따졌다.
한국당 김한표 의원은 “조국 딸 조민 씨가 서울대 환경대학원에서 휴학했음에도 장학금을 받고, 부산대 의전원은 유급했음에도 6학기 연속 장학금을 받았는데 아버지인 조국 교수와 어머니 정경심 교수, 두 교수가 아빠, 엄마이기 때문에 합리적 의심이 충분히 가능한 상황”이라고 주장했다.
같은 당 곽상도 의원은 “(조 장관)일가 재산이 56억원 상당인데 자신은 미국 유학 때 태광그룹으로부터 15만 달러를, 딸은 서울대 환경대학원에서 800만원, 부산대 의학전문대학원에서 1천200만원을 받았다”고 날선 비판을 가했다.
한국당 의원들의 거듭된 질의에 이장우 한국장학재단 이사장은 “장학금은 가난한 학생들의 학업을 돕기 위해 주는 게 원래 만든 취지인데 저 학생이 받은 장학금은 좀 이해하기 어려운 면이 있는 게 사실”이라고 밝혔다.
한국당의 ‘조국 때리기’에 더불어민주당은 나경원 원내대표 딸의 입시 의혹 제기로 맞섰다. 민주당 서영교 의원은 지난 2011년 나 원내대표 딸이 ‘특혜전형’으로 성신여대에 입학한 게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했다.
서 의원은 “성신여대에서 2011년 특수학생 전형을 만든 뒤 이듬해에 전형을 없앴다고 한다”며 “(나 원내대표 딸) 학교 학점이 D에서 A+로 정정된 극단적 학점 상승이 학교의 감사 결과로 나왔다고 한다”고 강조했다.
민주당은 나 원내대표 딸 의혹 이외에도 조 장관 딸의 표창장을 발급해준 적이 없다고 주장한 최성해 동양대 총장도 겨냥해 비판을 가했다.
신경민 의원은 최성해 총장의 학력위조 의혹과 관련 “전부 거짓말로 대교협 부회장까지 했다”며 “대교협이 책임져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 폴리뉴스(www.polinew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폴리뉴스는 인터넷신문위원회의 인터넷신문 윤리강령을 준수합니다.
코로나는 인류에게 공통의 시험문제를 주었다. 新문명의 주인공, 누가 될 것인가? 코로나가 던지는 질문: 인간이란 무엇인가? 마스크 없이 사는 세계 최초의 나라 한국판 뉴딜 전략 삶의 질 1등 국가 -내 삶을 바꾸는 뉴딜, 내 지역을 바꾸는 뉴딜, 한반도의 미래를 바꾸는 뉴딜 새로운 나라, 문명 창조 국가 한국판 뉴딜 자신감을 갖자 변방의 진(秦)은 중국을 창조 후진국 반도국가 그리스는 서양의 기원을 잉태 저지대의 작은 땅 네덜란드, 자본주의와 근대 서양의 시작 한국판 뉴딜로 진화하자 호모 사피엔스(“지혜로운 인간”) 한국판 뉴딜 성공한다면 싱가포르식 선진 시스템 도입 ⇒ 한국 경제규모 3조6천억 달러 실리콘밸리식 혁신 경제 ⇒ 한국 경제규모 6조 달러(세계 3위) 네덜란드식 스마트 팜 ⇒ 한국 농촌 세계 농업 수출 확대 데이터 댐을 통한 국민 건강 부문의 변화 디지털 집현전: 공공도서관을 학교, 마을, 국민들에게 자료의 신속한 디지털화 국가전자도서관의 고도화 → 체계적인 통합 전자도서관 구축 교육판 넷플릭스의 창조 한국판 뉴딜에 대한 우려① 너무 성급한 것 아닌가 -거대한 정책들이 성과를 보이기 위해서는 발전과 진화의 시간 필요(약 5~10년) · 루즈벨트의
일상생활에서 5가지 전파위우험 조건에 유의하여 코로나19를 예방하는 방법 계속되는 코로나19 확산세에도 끝까지 방역에 참여하는 시민 여러분! 마스크 착용 유무, 접촉 시간, 환기 상태, 밀집도, 비말 발생 여건 등 5가지 전파위험 조건에 유의하여 일상생활에서 코로나19를 예방합시다. 1. 혼잡한 지하철에서 전화 통화하기 마스크 착용시 : 높음 마스크 미착용시 : 높음 2. 창문을 열어 둔 승용차에서 대화하기 마스크 착용시 : 낮음 마스크 미착용시 : 중간 3. 학교 교실에서 질문에 답하며 수업하기 마스크 착용시 : 중간 마스크 미착용시 : 높음 4. 야외카페에서 차 마시며 대화하기 마스크 착용시 : 낮음 마스크 미착용시 : 중간 5. 사람이 많은 극장에서 영화관람하기 마스크 착용시 : 높음 마스크 미착용시 : 높음 -서울시 공공보건의료재단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