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정경심 쓰러졌다는 것 허위’ 주장엔 “나쁜 사람으로 비치는 게 싫었나 보다”
‘조국 딸, 검찰 진술서에서 집에서 서울대 인턴했다’ 보도엔 “그런 말 한 적 없어”
“최성해 총장, 동양대 갔을 때 방으로 불러 용돈 준 적도 있어”
“봉사활동이나 인턴 위조한 적 없어, 고졸돼도 상관없다”
“어머니가 하지 않은 일로 저 때문에 책임지는 것 견딜 수 없어”

조국 법무부 장관이 4일 오전 출근을 위해 서초동 자택에서 나와 차에 오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조국 법무부 장관이 4일 오전 출근을 위해 서초동 자택에서 나와 차에 오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조국 법무부 장관의 딸 조민(28) 씨가 4일 자신의 가족을 둘러싼 언론 보도에 대해 “제 온 가족이 언론의 사냥감이라고 할까. 그렇게 된 것 같다”고 심경을 밝혔다.

조 씨는 이날 오전 tbs 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에 출연해 “개인적으로는 좀 잔인한 것 같다는 생각을 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조 씨는 최근 검찰의 조 장관 자택 압수수색 과정에서 어머니인 정경심 동양대 교수가 쓰러졌다는 것에 대해 검찰이 ‘순 거짓말이고 허위’라고 주장한 것과 관련 “저는 제 방에 있었는데 검은 상의를 입은 수사관 한 분이 제 방으로 오셔서 ‘어머니가 쓰러졌으니 물을 좀 떠다 줘야 할 것 같다. 119를 불러야 할 수도 있겠다’ 이렇게 말씀을 해서 저는 물을 떠다 드렸다”고 설명했다.

조 씨는 “제가 어머니 방으로 갔을 때는 어머니가 의식을 되찾으시고 이제 ‘기자들이 밖에 많으니 119는 부르지 말아라, 소동을 일으키고 싶지 않다’ 그렇게 말씀을 하셔서 어머니는 방에서 쉬셨다”고 설명했다.

이어 조씨는 ‘검찰 쪽에서 쓰러졌다는 것은 거짓말이다라는 보도가 나온 것을 보고 무슨 생각을 했나’라는 질문에는 “변호사님도 거기 계셨고 현장에 다 계셨다”며 “이런 보도는 사실 익숙해졌다. 그냥 검찰이 나쁜 사람으로 비치는 게 싫었나 보다, 그 정도로 이해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조씨는 최근 채널A에서 ‘조국 딸, 검찰 진술서에서 집에서 서울대 인턴했다’고 보도한 것과 관련 “(그런 말을 한 적이) 전혀 없다”고 반박했다.

조씨는 자신이 받은 동양대 봉사상 표창장에 대해서 발급한 적이 없다는 입장을 밝혀온 동양대 최성해 총장에 대해서는 “가족끼리 식사한 적도 있고, 동양대에 제가 갔을 때 방으로 부르셔서 용돈 주신 적도 있다”며 “저를 되게 예뻐하셨고 어머니랑도 가까운 사이였던 걸로 알고 있다”고 설명했다.
 
조 씨는 이날 인터뷰에 응한 이유에 대해서는 “제가 제 대학이랑 제 대학원 입학 취소가 가능할 수도 있다는 그런 기사도 보았고, 검찰에서 저를 표창장 위조나 아니면 입시 방해로 기소를 할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며 “저는 봉사활동이나 인턴을 하고 나서 받은 것을 학교에다가 제출했다. 위조를 한 적도 없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그런데 주변에서는 어머니가 수사를 받고 있는 저를 보호하려고 자신이 하지도 않은 그런 일들도 다 했다고 할 수도 있다고 많이 한다”며 “그래서 저는 어머니께 말씀을 드렸는데, 그렇게 하지 마시라고, 어머니한테 저는 자식이니까. 그래서 제 나름대로 걱정이 많이 되어서 나오게 됐다”고 밝혔다.
 
이어 “그러니까 제가 아무리 말을 해도 정작 어머니께서 수사를 받으시면서 그렇게 해 버릴까 봐 좀 걱정이 많이 되고 어떻게 이걸 막을 수 있을까 고민을 하다가 이 방법밖에 없겠다는 생각이 들어서 나오게 되었다”며 “그래서 이 자리를 빌려서 저는 상관이 없으니 그런 생각을 하지 말라고 좀 공개적으로 밝히고 싶어서 나왔다”고 강조했다.

조 씨는 자신을 둘러싼 입시 의혹에 대해 ‘본인이 기소되고 대학원이나 대학 입학 취소되고 그래서 본인이 고졸이 되면 어떻게 할 것이냐’고 묻자 “그러면 정말 억울하죠. 제 인생 10년 정도가 사라지는 거니까”라며 “그런데 저는 고졸 돼도 상관없다고 생각하고 있다”고 밝혔다.

조 씨는 “시험은 다시 치면 되고, 서른에 의사가 못 되면 마흔에 되면 된다고 생각한다”며 “의사가 못 된다고 하더라도 제가 이 사회에서 다른 일을 할 수 있다고도 생각을 하고 있고 그런데 어머니가 하지 않은 일로 저 때문에 책임을 지는 것은 견딜 수가 없다”고 토로했다.

조 씨는 ‘부모님께 인터뷰한다고 알렸나’라는 질문에는 “제가 아버지한테 인터뷰를 한다고 했더니 아버지가 반대가 굉장히 심하셔서 오늘은 물어보지 않고 그냥 왔다”며 “어차피 반대하실 거 알고 있기 때문에”라고 말했다.

조 씨는 “부모님께는 제가 항상 그냥 어린 딸이기 때문에 걱정이 많으신데 저는 이제 성인이기도 하고 이것은 제 일이기도 하다”며 “그래서 이 부분은 부모님을 통하지 않고 제 입장을 제가 직접 알리고 싶었다”고 설명했다.

조 씨는 정경심 교수에 대한 구속영장 발부 가능성이 거론되는 것과 관련 “영장 발부를 생각하면 정말 끔찍한데, 언론 보도만 보면 어머니는 이미 유죄인 것처럼 보이더라”며 “그런데 어머니는 이제 어머니의 진실을 법정에서 꼭 밝히실 거라고 생각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 조 씨는 "(제가 기소된다면) 저도 법정에서 최선을 다해서 진실을 밝히려고 노력할 것이고, 제 삶도 이제 새로 개척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 함께 조 씨는 “(어머니는 아버지에게)본인은 괜찮으니까 포기하지 말라고 하신다”며 “처음에는 많이 억울했다. 그래서 하루 종일 울기도 했고 그랬는데 이제는 꼭 이겨내자고 매일 다짐하고 있다”고 그동안의 심경을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