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문대통령 목소리에 굴복해선 안돼”

지난 26일 국회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최고위원회의 <사진 한국당>
▲ 지난 26일 국회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최고위원회의 <사진 한국당>

자유한국당은 27일 문재인 대통령이 조국 법무부 장관 검찰 수사와 관련, 검찰개혁 필요성을 언급한 것에 대해 “공개 협박”, “국민에 대한 선전포고”라며 반발했다.

한국당은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와 청와대 강기정 정무수석 등 여권 핵심 실세들이 검찰 수사에 대해 훼방을 놓고 외압을 하고 있는 상황에서 문재인 대통령까지 가세해 검찰에 압박을 가하고 있다고 공격을 퍼부었다.

김현아 원내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내고 “혹시나 하는 일말의 기대를 했지만, 내용은 실망을 넘어 충격적이다”며 “검찰에 대한 ‘공개협박’과 국민에 대한 ‘선전포고’였다”고 비판했다.

김 원내대변인은 “조국이 야기한 작금의 혼란에 대한 사과는 한마디도 없었다”며 “대통령에게 국민은 안중에 없고 오로지 조국만 있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청와대 수석과 민주당 원내대표만으로는 안 되겠다 싶었나”라며 “이제 대통령까지 나섰다. 막장이 점입가경이다”고 주장했다.

김명연 수석대변인은 논평을 내고 “사건을 수사 중인 검찰을 향해 개혁주체라며 겁박을 가하는 문재인 대통령, 압수수색 중인 검사에게 전화 걸어 ‘장관입니다’라고 엄포를 놓은 조국, ‘대통령이 중요한 회담 중이시니 수사 좀 조용히 하라’며 수사 외압을 한 강기정 정무수석”이라며 “‘증거가 없으니 무리하게 압수수색한다’며 검찰 수사에 훼방을 놓는 이해찬 민주당 대표”라고 비판했다.

김 수석대변인은 “위법, 편법, 위선의 피의자 조국 하나 사수하자고 문재인 정권의 권력자들이 팔을 걷어붙이고 나섰다”며 “여기는 1인자 말 한 마디나 지시로 일사분란하게 움직이는 북한이 아니다. 법치주의가 존중받는 자유민주주의 국가이자 엄정한 삼권분립의 가치가 존중받는 대한민국”이라고 강조했다.

김 대변인은 “검찰은 결코 국민의 목소리가 아닌 문재인 대통령의 목소리에 굴복해서는 안 된다”며 “정치권력의 겁박에 굴복하지 않고, 대한민국의 헌정질서를 수호하는 검찰의 소신있는 중립 수사를 국민들은 응원하고 있음을 명심하길 바란다”고 밝혔다.

한편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은 브리핑에서 문 대통령이 조 장관 일가에 대한 검찰 수사와 관련 “검찰개혁은 공수처(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설치나 수사권 조정 등 법·제도 개혁뿐 아니라 검찰권 행사의 방식과 수사 관행 등의 개혁이 함께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메시지에서 “특히 검찰은 국민을 상대로 공권력을 직접적으로 행사하는 기관이므로 엄정하면서도 인권을 존중하는 절제된 검찰권의 행사가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