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역·투자△에너지·인프라△국방·방산 △문화·교육 분야 미래지향 협력 확대키로

문재인 대통령이 27일 오전 청와대에서 보이코 보리소프 불가리아 총리를 만나 공식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 문재인 대통령이 27일 오전 청와대에서 보이코 보리소프 불가리아 총리를 만나 공식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27일 불가리아와의 정상회담에서 불가리아의 원전 도입과 국방 현대화 추진과 관련해 “한국이 불가리아의 최적의 파트너가 될 수 있을 것”이라며 한국기업이 참여할 수 있도록 해 달라고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청와대 본관에서 열린 보이코 보리소프 불가리아 총리와의 정상회담에서 한국기업에게 ‘전략적 투자자 지위’를 부여하려는 불가리아 정부의 방침을 환영하면서 이같이 말하고 “불가리아 정부의 원전 발주 및 방산 사업 추진 과정에서 한국 기업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관심과 협조”를 당부했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불가리아는 특히 해외투자유치와 신재생 에너지 확대, 국방 현대화 등을 중점 추진하고 있다”며 “양국은 교역·투자·에너지‧방산 분야에서 실질 협력을 확대해 나갈 잠재력이 크다. 양국이 그 잠재력을 함께 실현해 나가길 바란다”며 말했다. 불가리아 총리의 방한은 1990년 수교 후 처음이다.

문 대통령은 또 “불가리아는 총리님의 탁월한 리더십으로 발칸 반도의 중심국가로서 EU국가 중 높은 경제성장을 이룩하고 있다. 또 작년 상반기 EU의장국으로 난민 문제와 브렉시트와 같은 어려운 현안을 원만하게 조정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며 “총리를 중심으로 불가리아가 역동적인 경제 발전을 이루고 국제무대에서 더 큰 활약을 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에 보리소프 총리는 “한국은 불가리아의 전략적 파트너이고 그리고 전략적 투자 국가로 지금 꼽힌다. 지난 1년 반 동안 불가리아와 한국 사이에 통상 양은 불가리아와 일본의 통상 양보다 규모가 크다”며 “지금까지 외교 관계, 정치 관계, 문화 관계, 아주 잘 유지해 왔는데 앞으로 경제 분야에서도 적극적으로 협력을 했으면 한다”고 희망했다.

양 정상은 정상회담을 통해 불가리아가 남동부 유럽의 관문 국가로서 향후 양국이 △교역·투자 △에너지·인프라, △국방·방산 △문화·교육 등 다양한 분야에서 상호 호혜적, 미래 지향적인 협력을 확대해 나가기로 했다.

또 양 정상은 세계적인 보호무역주의 추세 속에서도 양국 간 교역·투자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점을 평가하고, 앞으로 양국 기업 간 비즈니스 교류 활성화가 교역·투자 확대로 이어지도록 함께 지원해 나가기로 했다. 아울러 양 정상은 전기차 배터리·자동차 부품 분야와 함께 신재생 에너지 분야에서 미래지향적 협력이 심화되어 양국의 일자리 창출과 경제발전에 기여하도록 함께 관심을 갖고 지원해 나가기로 했다.

한편, 문 대통령이 그간 불가리아가 남북 및 북미정상회담 지지 성명 발표 등 한반도 평화 정착을 위한 우리 정부의 노력을 지지해준 데 사의를 표명했고, 보리소프 총리는 한반도 평화 체제 구축을 위한 문 대통령의 의지와 한국 정부의 노력을 평가하면서, 불가리아 정부의 확고한 지지 입장을 재확인했다.

정상회담에는 조세영 외교부 1차관(외교부 장관 대리),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정진규 주불가리아대사, 김현종 국가안보실 2차장, 이호승 경제수석 등이 참석했고 불가리아측에서는 크라시미르 카라카차노프 안보담당 부총리 겸 국방부 장관, 블라디슬라프 고라노프 재무부 장관, 로센 젤랴즈코프 교통‧ICT부 장관, 에밀 카라니콜로프 경제부 장관, 데니짜 젤레바 총리비서실장, 게오르그 게오르기에프 외교부 차관 등이 참석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