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식품연구원의 통계에 의하면 국내 이너뷰티 시장 규모는 최근 5년간 매년 60%에 달하는 고성장을 보여왔다. 2011년 500억 원에 불과하던 시장규모는 2017년 5,300억 원 수준까지 성장했다. 이러한 무서운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만큼, 2025년에는 이너뷰티 시장 규모가 9조억원을 넘어설 것으로 전망될 예정이다. 급속도로 성장하는 시장에 맞춰 입지를 굳힌 이너뷰티 제품으로는 콜라겐, 곤약 세라마이드 등의 제품이 상당한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 특히 피쉬콜라겐 효능이 널리 알려지면서 먹는 콜라겐이 주목받고 있다. 

콜라겐은 히알루론산, 엘라스틴 등과 함께 진피층을 구성하는 성분으로 피부탄력관리에 도움을 주는 성분으로 유명하다. 이에 과거에는 족발, 돼지 껍데기 등 피부탄력에좋은음식들이 호응을 얻기도 했다. 그러나 이 같은 콜라겐 섭취 방식은 콜라겐 분자의 크기가 커 흡수가 어렵다는 한계가 있어 한계점을 보완한 피쉬콜라겐 등 많은 제품이 주목을 받고 있다. 다만, 피쉬콜라겐 효능을 기대하기 앞서, 피부장벽을 강화하는 세라마이드 성분의 특징을 명확히 유념해 둘 필요가 있다. 

콜라겐이 진피층에서 피부탄력에 도움된다면, 세라마이드는 표피층에서 피부장벽을 구성해 진피층 내부의 수분 손실을 막고 외부의 유해물질로부터 피부를 보호하는 역할을 한다. 이러한 세라마이드는 노화 등의 이유로 점점 감소하게 되는데, 세라마이드가 감소한 피부의 경우 콜라겐을 보충한다 해도 흐트러진 피부장벽 세포의 간격 사이로 손실되기 쉽다. 때문에 견고한 피부장벽 유지에 꼭 필요한 세라마이드를 보충해 흐트러진 피부장벽을 강화하는 것이 먹는콜라겐효능 등 이너뷰티 제품의 효율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이다. 

이러한 세라마이드 보충 방법으로는 화학적 합성 작용을 거치지 않아 높은 안전성을 가진 식물성 세라마이드인 곤약감자가 가장 주목을 받고 있다. 이러한 곤약감자에는 보습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성분인 글루코실 세라마이드가 풍부히 함유돼 있고, 기존 식물성 세라마이드보다 7~15배 많은 세라마이드가 함유돼 있어 그 명성이 날로 높아지고 있다. 

실제로 83명을 대상으로 진행된 인체적용시험에서는 곤약감자추출물 글루코실 세라마이드 1.8mg을 12주간 섭취하게 한 결과 섭취군의 얼굴부분에서 피부 표피 수분 손실이 감소한 연구결과를 얻었으며 이는 저명한 학술지인 ‘Journal of Health Science’에 등재되기도 했다. 이처럼 곤약감자 세라마이드를 섭취했을 때 관련된 수치가 좋아진 연구 결과는 건조로 인한피부 속당김 등의 문제를 겪고 있는 사람이라면 유념해 둘 필요가 있다. 

곤약감자 세라마이드를 꾸준히 섭취하며 피부장벽 관리에 힘쓰는 것을 시작으로, 진피층의 구성 성분을 보충한다면 보다 원활하고 효율적인 피부 관리가 가능하다. 자신의 무게보다 1000배 정도의 수분을 흡수하는 히알루론산은 보습과 관련된 성분으로 보충해주는 것이 좋다. 또한 진피층의 콜라겐과 히알루론산을 그물처럼 잡아 구심점 역할을 하는 엘라스틴도 함께 관리해 주는 것이 좋은데, 이러한 엘라스틴의 보충 방법으로는 가다랑어 엘라스틴이 가장 잘 알려져 있다. 

최근에는 볼살 리프팅 등 피부관리를 위한 피부시술이나 피부 주사보다는 섭취하는 방식인 이너뷰티에 대한 관심이 날로 높아져 가고 있다. 이에 베타카로틴 음식 등 식이요법이 호응을 얻기도 하지만 이러한 식품은 정확한 함량을 알기 어렵기 때문에 핵심적 역할을 하는 곤약감자 세라마이드를 위주로 개인에 맞는 이너뷰티 성분들을 보충해 관리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