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서울시, 조국 사모펀드·공공와이파이 수주 의혹 피하려 국감 면제 로비”
김원이 정무부시장 “전국체전 개최로 면제 요청...조국과 상관 없어”
“한국당, 국감 ‘조국청문회 시즌 2’ 목적 너무 표출하는 것 아니냐” 불쾌감 표시 

조국 법무부 장관 <사진=연합뉴스>
▲ 조국 법무부 장관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이지혜 기자] 서울시가 18일 ‘조국 법무부 장관 관련 의혹에 대한 국회의 검증을 피하기 위해 국정감사에서 빠지려 했다’는 주장에 대해 “전혀 사실이 아니다”라며 강하게 반박했다.

김원이 서울 정무부시장은 이날 시청 집무실에서 긴급 기자간담회를 열고 “자유한국당에서 서울시가 조국 장관 검증을 피하기 위해 국감 면제 전방위 로비를 했다고 주장하는데 서울시는 전방위 로비를 한 적이 전혀 없다”며 “서울시의 자존심을 건드렸다”고 불편한 심기를 드러냈다. 

앞서 17일 이채익 한국당 의원은 원내대책회의에서 “정부여당의 국정감사 대상기관 빼기 작전이 전방위적으로 로비가 치열하다”며 “분명히 ‘서울특별시는 조국 장관의 사모펀드 의혹과 관련한 검증을 피하려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 의원은 “조 장관 가족이 약 14억원을 투자한 사모펀드는 현재 웰스씨앤티 대주주다. 또 웰스씨앤티가 참여한 컨소시엄은 2017년 9월 서울시 지하철 공공와이파이 설치사업에 참여했던 일이 있다”고 덧붙였다. 

나경원 한국당 원내대표 역시 “이채익 의원께서 말씀하신 것처럼 지금 민주당은 곳곳의 상임위에서 ‘조국 방탄국회’로 만들려고 하는 시도를 보이고 있다”며 “행안위에서는 서울시와 부산시에 조국 관련된 이슈에 대해서 우리가 그 의혹을 파는 것을 방해하고자 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 부시장은 서울시가 국감 면제를 요청한 것은 오는 10월 4~10일 진행되는 제100회 전국체전과, 10월 15~19일 개최되는 제38회 전국 장애인체전 때문이라고 밝혔다.

그는 “서울시 본청 공무원이 1만 5000명 정도인데, 이 가운데 20~30%인 3000명이 전국체전에 동원된다”며 국감 때 의원실에서의 자료 요청 답변 등에 성실하게 임하지 못할 것을 우려했다고 설명했다.

김 부시장은 2007년부터 전국체전 개최 이유로 국정감사를 면제받은 사례가 10개에 달하는 것을 근거로 국감 면제 및 일정변경을 요청했다고 덧붙였다. 

이어 “지난달 21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28일 국회 교통위원회에 1안으로 국정감사 면제, 2안으로 현장실사 대체를 요청한 게 전부”라며 “공공와이파이 사업 의혹이 최초로 보도된 것이 8월 26일로 서울시의 국감 면제 요청은 조 장관과 전혀 상관없다”고 호소했다.

그러면서 김 부시장은 “한국당이 정기국회를 어떻게 바라보고 있는지 의문”이라며 “피감기관의 제도와 정책을 점검해 문제점을 지적하는 장인데, 이를 ‘조국 청문회 시즌 2’로 만들겠다는 목적을 너무 표출하고 있는 것 아니냐”고 꼬집기도 했다. 

그는 “국회에 고려해주십사 피감기관으로서 요청한 것”이라며 “그럼에도 국회에서 받아들이지 않는다면 그 결정을 존중할 것”이라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