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해찬 “대내외 경제 여건 어렵지만 문제 해결할 것” 
이인영 “한국당, 정기국회 ‘조국 제2청문회’ 만들 속셈…민생국회돼야”
김상조 정책실장, 이정동 대통령 경제과학특보 강연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이인영 원내대표가 민주당 워크숍에서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이인영 원내대표가 민주당 워크숍에서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이 18일 정기국회를 앞두고 열린 의원 워크숍을 통해 “내년 총선에서 반드시 승리하여 문재인 정부를 뒷받침 하고 정권을 재창출 할 것”을 다짐했다.

민주당은 이날 워크숍에서 자유한국당이 이번 정기국회를 ‘조국 때리기’의 장으로 활용할 태세에 대비해 대응책을 논의하고 결속을 다졌다. 

이 대표는 국회 예산결산위원회 회의장에서 열린 워크숍에서 의원들에게 “내년 총선 승리가 얼마나 중요한지는 말씀 안 드려도 아시리라 본다”며 “최근 당을 흔들려는 이상한 뉴스들이 있지만 흔들리지 말고, 객관적인 시각으로 총선까지 당을 잘 이끌어주길 기대한다”면서 총선 승리를 위해 노력해줄 것을 참석 의원들에게 당부했다.

이 대표는 “정기국회가 어렵게 시작되었다. 녹록치 않는 여건 속에서 시작했다”며 “이런 와중에도 자유한국당은 조국 장관의 해임건의안을 비롯해 국정조사, 특검 등을 꺼내들었다. 민생을 국회 한복판에 끌어들여도 모자른 시간에 정쟁을 일삼고 있다”며 한국당을 비판했다.

그러면서 “오늘 64주년 창당식을 열었다. 우리당은 1955년에 창당한 이래 대한민국의 민주화를 이끌어 왔다고 자부한다”며 “이승만 독재에 항거했고, 박정희, 전두환 독재와 맞서왔다. 5.18민주화운동을 수행하고 87년 6월 항쟁과, 2016년 촛불혁명을 잘 이끌어 왔다”며 당원들과 국민들에게 감사를 보냈다.

그러면서 “김대중, 노무현 두 대통령의 10주기와 64주년을 맞이한 이 시점에 생각해보니 민주당이 없이는 이 나라의 민주주의와 평화가 이루어지지 않았다”며 “앞으로 제가 맡은 소임을 다해 당을 현대화하고 소통하는 리더쉽으로 총선에서 압승하겠다. 그 힘으로 문재인 정부 안정적으로 뒷받침하고 정권재창출을 이끌어내겠다”고 선언했다.    

또한 “그렇게 해야 우리당의 정책이 오랫동안 뿌리내리고 이어 나갈 것이라고 본다”며 “오늘 워크숍에서 이번 정기국회의 일정을 논의할 것이다. 정기국회에 맞춰서 당대표연설 열심히 준비했는데 아직 잠자고 있다. 언제할지 오리무중이다”며 아쉬운 속내를 내비쳤다.

아울러 이 대표는 현재 국내외경제상황에 대해 언급하며 의원들에게 힘을 내줄 것을 당부했다. 

이 대표는 “지난 8월 경제지표를 보면 체계적, 구조적으로는 나아지는데 여건은 어려워지고 있다”며 “미중 무역분쟁과 일본의 경제보복, 사우디 유전 파괴와 더불어 아프리카 돼지 열병등 대외적인 여건은 어려운 상황이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러나 정부여당은 무한 책임져야 한다고 생각한다. 이런 여건 속에서도 정부는 정부대로 당은 당대로의 도리를 다할 것이다”며 “이번 국회에서 여러 가지 입법과제 처리되어야 한다. 현재로 봐서 순탄하지 않고 여러 가지 걱정이 많다. 법안처리과제에 있어 어려움이 있다”고 우려를 나타냈다.

또한 이 대표는 최근 일본의 경제 보복과 관련해 “중소기업연합회 임원들과 자주 만났다”며 “중소기업, 소상공인 여러분들의 어려움을 해결해 주는 것이 중요하다. 정부가 이 문제에 있어 긴박하게 대응하고 있다. 워크숍을 통해 국회 상임위별로 문제를 해결해 나갈 수 있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뒤이어 발언에 나선 이인영 원내대표는 이번 정기국회를 ‘민생 국회’로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하며 문재인 대통령의 조국 장관 임명에 반발해 장외투쟁을 벌이고 있는 한국당에 비판을 가했다. 

이 원내대표는 “정기국회가 정쟁의 악순환으로 늦게 열렸다. 자유한국당은 불필요한 장외투쟁 에 골몰했다”며 “조 장관 임명에 동의할 수 없다며 논의를 반대하고 그 동안 의사일정 논의를 파행해 왔다”며 어렵사리 정기국회 일정을 합의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어떤 경우에도 흔들리지 않고 이번 20대 국회 민생국회로서의 유종의 미 최선을 다하겠다”며 “어느덧 문재인 정부가 집권 반환점을 돌고 있다. 박광온 의원에 따르면 최근 문재인 정부의 포용 정책의 효과가 나타나고 있다고 한다. 중산층과 저소득층을 중심으로 체감효과가 올라오고 있다고 한다”라고 말했다,

이어 “가계소득 증가 등으로 민생경제가 트이고 있다”며 “바로 이시점이 입법과 예산 집중해서 문재인 정부가 약속했던 가속 페달을 밟아야 한다. 집권여당으로서 입법의 정책역량 만들어 가겠다. 국정과제를 힘있게 추진할 수 있도록 긴밀하게 협력하겠다. 반드시 성과낼 수 있도록 하겠다”고 다짐했다.

이 원내대표는 자유한국당을 향해 “한국당은 정기국회 시작부터 조 장관의 해임건의안을 비롯해 국정조사와 특검을 운운하며 정쟁카드를 뽑아들고 있다”며 “정기국회를 조 장관의 제2 청문회로 만들려는 속셈이다. 국회 의사일정 파행을 조장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원내대표 당선 될 때 성격도 바꾸고 온화하게 운영해 보겠다고 했지만 해보니 쉽지 않다”며 “정말 쉽지 않지만 끝까지 노력해보겠다. 어느 시점에 옛날 모습으로 돌아가도 이해해 주시길 바란다”면서 의원들에게 양해를 구했다. 

이 대표는 마지막으로 “국민만 바라보고 뚜벅뚜벅 걸어가는 민주당이 되어야 한다”면서 “이번 정기국회에서 두 가지 당부드리려 한다. 민심을 먼저 받드는 민생국회를 만드는 일을 완수해야한다. 20대 국회에서 법안 처리율이 30%인 입법처리를 딛고 입법성과를 기필코 보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날 워크숍에서는 김상조 청와대 정책실장이 '세계 경제 흐름과 한국경제의 도전'을, 이정동 대통령 경제과학특보가 '한국산업의 패러다임 전환을 위한 과제'를 주제로 각각 강연을 펼친다. 

이어 조정식 정책위의장이 정기국회 주요 입법 과제를 발표하고, 예산결산특별위원회 민주당 간사인 전해철 의원이 내년도 예산안 심사 방향을 설명한다. 

국회 상임위원회별로 열리는 분임토론에는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김연철 통일부 장관 등 국무위원들이 일제히 참석해 여당과 머리를 맞댈 예정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