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Y, 같은 날인 19일 학내 집회 움직임
서울대 총학, 추가 학내 집회 안 해... “효과와 현실성 고려”
고려대, 총학 측 미숙한 진행에 ‘탄핵’ 요구까지...19일 4차 집회 주장도
연세대, 오는 19일 촛불집회...총학 주도 아냐
일각에서 ‘광화문광장에서 연대집회’ 요구

조국 법무부 장관이 임명된 9일 서울 관악구 서울대학교에서 열린 제3차 서울대인 촛불집회에서 참석자들이 촛불을 들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조국 법무부 장관이 임명된 9일 서울 관악구 서울대학교에서 열린 제3차 서울대인 촛불집회에서 참석자들이 촛불을 들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이지혜 기자] 조국 법무부 장관의 딸의 논문 제1저자 의혹, 동양대 표창장 위조 의혹 등의 진상규명을 요구하며 조 장관의 사퇴를 촉구하는 대학가 촛불집회 열기가 식어가고 있다.

추가 집회를 요구하는 학생들은 학교가 아닌 광화문광장에서 연대 집회를 열자고 주장했다. 한편 서울대, 연세대, 고려대에서 각각 같은 날인 19일 학내 집회를 열겠다는 움직임이 일어 '연대 집회'로의 발전에 힘이 실어지고 있다. 

서울대는 지난 15일 총운영위원회를 열고 총학생회 차원의 추가 학내 집회를 열지 않기로 결정했다. 총학 측은 학내 집회의 효과와 현실성을 고려했다고 설명하며 “다른 대학과 연대를 통한 대중행동 개최 여부는 타 대학과 연락을 취해보고 결정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그러나 서울대 총학은  다음날인 16일 입장문을 내고 “말과 행동이 전혀 다른 자, 앞에서는 공정과 정의를 외치며 뒤에서는 그 가치를 철저히 무시해온 자는 공직을 수행할 자격이 없다”며 조 장관의 사퇴 입장은 재차 밝혔다. 

총학의 결정이 알려진 이후, 17일 서울대 동문으로 구성된 '제4차 서울대인 촛불집회' 추진위원회가 19일 오후 8시 관악캠퍼스에서 촛불집회를 개최하겠다고 밝혔다. 추진위는 학생회 주최 촛불집회와 달리 집회 참가자를 대상으로 학생증이나 졸업 증명서를 확인하지 않기로 했다. 

서울대는 앞서 지난달 23일, 28일에 이어 이달 9일까지 총 3차례의 집회를 가진 바 있다.

마찬가지로 3차례 촛불집회를 열어 조 장관 딸의 고려대 입학취소와 의혹에 대한 진상규명을 요구했던 고려대도 ‘총학생회 탄핵 요구’가 나오면서 동력을 잃었다.

지난달 23일 일반학생들이 자발적으로 시작한 집회를 넘겨받은 총학생회가 2·3차 집회를 제대로 꾸리지 못했다는 지적이다. 실제로 1차 집회에는 800여명이 참석했지만 2·3차 집회에는 100여명만이 함께했다. 

고려대 온라인 커뮤니티 ‘고파스’에는 일부 재학생들이 ‘고려대학교 제51대 서울총학생회장단 탄핵 추진 대자보 및 연서명 동참운동’을 벌이며 거세게 비판하고 있다. 한편 오는 19일 4차 촛불집회를 열자고 주장하는 졸업생의 글도 올라왔다. 

연세대는 오는 19일 촛불집회를 예고했다. 다만 총학생회가 아닌 개별 학생들의 자발적 참여로 진행된다. 

집행부 측은 당초 촛불시위를 16일로 예고했지만 “총학생회와의 소통, 필요 물품 제작, 교내 집회 장소 허가 등의 사안을 보다 여유있게 준비하고자 한다”며 연기를 결정했다. 17일 오후 7시까지 총학이 집회를 주도하겠다는 의사를 밝히면 행사 진행 전권을 양도할 계획이다. 

일부 학생들을 중심으로 캠퍼스가 아닌 광화문광장 집회를 통해 연대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16일 ‘스누라이프’에는 “서울대만의 집회가 아닌 다른 대학과의 연합집회가 필요하다”는 게시글이 올라왔으며, ‘고파스’에도 “이제 남은 방법은 전국대학연합 대규모 광화문 촛불집회 뿐”이라는 주장이 제기됐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