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삭발쇼, 구태정치 답습이라니 갑갑한 노릇”
정의·평화·대안정치도 “약자 코스프레” 비판, 바른미래 논평 없어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가 16일 문재인 대통령의 조국 법무부 장관 임명을 규탄하며 삭발했다. <사진 이은재 기자>
▲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가 16일 문재인 대통령의 조국 법무부 장관 임명을 규탄하며 삭발했다. <사진 이은재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16일 소수 야당과 함께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문재인 대통령의 조국 법무부 장관 임명 강행을 규탄하며 삭발을 감행한 것과 관련 “대권 놀음”, “정치쇼”라며 날선 비판을 쏟아냈다.

민주당은 한국당이 정기국회 일정 협의까지 거부하고 삭발을 정쟁 수단으로 이용하고 있다고 공격을 퍼부었다.

정춘숙 원내대변인은 이날 오후 현안 관련 서면 브리핑에서 “황 대표의 삭발투쟁의 명분은 무엇인가”라며 “오로지 문재인 정부를 공격하기 위한 정쟁의 수단으로 민생은 외면하고, 자신의 지지자 결집을 위한 대권놀음에 다름 아닌가”라고 비판했다.

정 원내대변인은 “20대 국회가 일할 수 있는 마지막 정기국회가 시작되는 이 시점에서 민생을 제쳐두고 제1 야당의 대표가 삭발을 통한 ‘정치쇼’를 강행 할 때가 아니다”라며 “더 이상 국회가 소모적인 정쟁을 멈추고 민생을 돌볼 때”라고 주장했다.

이재정 대변인도 이날 오후 현안 브리핑에서 “제1야당 대표가 해야 할 것은 삭발이 아니라 일이다”며 “황 대표가 예고한 삭발은 그저 정쟁을 위한, 혹은 존재감 확인을 위한 삭발로밖에 이해되지 않는다”고 비판했다.

이 대변인은 “한국당은 이미 합의된 20대 국회의 마지막 정기국회 첫 일정마저 거부하고 있다”며 “지금은 장외투쟁과 단식, 삭발로 분열과 혼란을 일으킬 것이 아니라 민생과 경제를 챙겨야 할 시점”이라고 주장했다.

노웅래 의원은 페이스북을 통해 “황 대표의 삭발쇼, 정치신인의 구태정치 답습이라니 참으로 갑갑한 노릇”이라며 “자녀의 장관상 수상과 김학의 수사 무마 의혹 등 머리카락이 아니라, 양심의 털부터 깎으라는 것이 민심”이라고 비판했다.

정의당과 민주평화당 등 소수야당도 황 대표의 삭발을 “머털도사”, “약자 코스프레”, “정치 희화화” 등의 표현을 사용해 비판을 가했다. 한국당과 ‘조국 정국’에서 조 장관 해임건의안, ‘조국 의혹’ 규명을 위한 국정조사 등을 공조하고 있는 바른미래당은 입장을 내지 않았다.

정의당 김동균 부대변인은 논평을 내고 “머털도사도 아니고 제1야당 대표가 머리털로 어떤 재주를 부리려는 건지 알 길이 없다”며 “더구나 한국당이 삭발 투쟁이랍시고 비장한 결기를 보여주는 현 상황에 실소를 금하기가 어렵다”고 비아냥거렸다.

김 부대변인은 “구성원들 모두 기득권인 한국당이 삭발 투쟁이랍시고 약자 코스프레를 하니 가소롭기 짝이 없다”며 “황 대표는 담마진이라는 희귀한 병명으로 병역 면제를 받은 바 있다.  머리카락말고 다른걸 포기하기 어렵다면 오늘 이왕 머리깎은 김에 군 입대 선언이라도 해서 이미지 탈색을 시도해봄이 어떨까 싶다”고 주장했다.

민주평화당 박주현 수석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누구를 위한 삭발인가”라며 “이번 삭발투쟁은 조국 청문회를 맹탕 청문회로 이끈 정치적 무능력을 면피하기 위한 정치쇼에 불과하다”고 비판했다.

‘변화와 희망의 대안정치연대’(대안정치) 김정현 대변인도 “혹시 입원 때문에 구치소를 나온 박근혜 전 대통령 때문에 제1야당 대표의 위상이 흔들릴까봐 그러는 것인가”라며 “황교안 대표는 느닷없는 삭발로 정치를 희화화시키지 말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