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개별기록관 건립 지시하지 않아, 매우 당혹스럽다” 
靑 “건립 계획 여부는 국가기록원이 판단할 것”  
野 “국민을 개·돼지쯤으로 생각하는 것”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이 문재인 대통령이 개별 기록관의 백지화를 지시했다고 밝혔다. <사진=연합뉴스>
▲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이 문재인 대통령이 개별 기록관의 백지화를 지시했다고 밝혔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2022년까지 ‘문재인 대통령 기록관’을 만들겠다는 행정안전부 소속 국가기록원의 계획에 “개별 기록관을 원치 않는다”며 백지화를 지시했다.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은 11일 춘추관 브리핑을 통해 이 같이 밝히고 문 대통령이 “개별기록관은 국가기록원의 필요에 의해 추진하는 것으로 국가기록원이 판단할 사안이다”며 “나는 개별기록관 건립을 지시하지도 않았다. 건립 배경은 이해하지만 왜 우리 정부에서 시작하는지 모르겠다. 매우 당혹스럽다”는 발언을 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이 해당 뉴스를 직접 보신 뒤 ‘당혹스럽다’라고 소감을 밝히며 불같이 화를 내셨다. 나는 기록관을 원치 않는다”고 단호하게 지시를 내렸다고 밝혔다. 

고 대변인은 ‘개별 기록관 건립은 백지화인가’라는 질문에 “국가기록원의 판단에 의해 추진된 것이다”며 “앞으로 어떻게 할지 역시 국가기록원에서 결정할 것”이라고 답했다. 

야당은 언론을 통해 국가기록원의 문 대통령 기록관 계획 보도가 나오자 청와대를 맹비난하고 나섰다. 

이주영 자유한국당 의원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표회의에서 “국민 혈세로 대통령 기념관을 만들겠다는 뻔뻔한 시도가 들켰다"며 "국민을 개·돼지쯤으로 생각하지 않으면 도저히 못 할 일”이라고 비난했다. 

이어 같은 당의 박완수 의원 역시 “대통령기록물관리법에 따르면 개별 대통령 기록관을 설치하는 경우 해당 전직 대통령은 그 개별 대통령 기록관장 임명을 추천할 수 있다”며 “이 계획이 사실이라면 문 대통령은 본인 임기 동안의 주요 기록을 통합 기록관 대신 부산의 개별 기록관으로 이관하고 본인이 임명한 관장을 통해 기록물을 별도 관리하겠다는 의미로 해석된다”고 문제를 제기했다.

또한 “문 대통령은 지난 2008년 ‘이지원(e-知園)’ 불법유출 사건 당시에도 비서실장으로 대통령 기록물을 총괄했었다”며 “노무현 전 대통령이 대통령 기록물이 담긴 하드디스크 사본을 봉하마을로 가져가며 논란이 됐던 것을 감안해 개별 대통령 기록관을 지으려던 것 아니겠느냐”고 의혹을 제기했다. 

그러면서 “이번 사업은 문 대통령이 ‘대통령 타운’을 만들겠다는 계획”이라며 “현직 대통령이 재임중에 국민 세금으로 대통령 기록관을 만드는 것은 다른 나라에서도 찾기 힘들다. 미국의 오바마 전 대통령 역시 이제야 대통령 기념관을 만드는 상황을 보면 이것은 매우 부적절 하다”고 지적했다.  

앞서 행정안전부 국가기록원은 퇴임한 대통령 관련 기록물을 보관하는 개별 대통령기록관을 설립하기로 했다고 10일 발표한 바 있다.

당시 기록원은 “문 대통령 기록관이 첫 사례이며 2022년 5월을 목표로 172억원을 들여 3천㎡ 규모로 지어질 예정이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대통령 재임 기간에 나오는 기록물이 늘어나 세종시의 있는 통합 기록관의 서고 사용률이 꽉차게 되어 확충차원에서 추진하게 됐다”고 밝힌 바 있다.

하지만 문 대통령이 집적 백지화 지시를 내림에 따라 이 같은 기록관 건립은 무산될 가능성이 크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