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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론조사

[알앤써치] 文대통령 조국 임명 ‘반대52.8% >찬성45.5%’

文대통령 적극지지층 ‘찬성’ 97.6%, 적극반대층 ‘반대’ 97.5% 상반돼

여론조사전문기관 <알앤써치>는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9일 조국 법무부장관 임명을 강행한데 대한 의견을 물은 결과 반대 의견이 찬성 의견에 비해 다소 높게 조사됐다고 11일 밝혔다.

데일리안 의뢰로 지난 9~10일 실시한 조사결과 보도에 따르면 ‘문 대통령이 법무부장관으로 조국 교수를 임명한 것에 대한 생각’을 물은 결과 조국 장관 임명에 반대한다는 응답이 52.8%였고 조 장관 임명 찬성 의견은 45.5%로 나타났다. 반대 의견이 찬성에 비해 7.3%포인트가 높았지만 격차가 오차범위를 크게 벗어나지 않아 조 장관 임명에 대해 국민 의견이 엇갈린 상황을 알 수 있다. ‘잘 모르겠다’는 응답은 1.7%였다.

문 대통령의 국정운영 평가를 놓고 ‘매우 잘못하고 있다’ 응답층에서 97.5% 조 장관 임명에 반대 했고 문 대통령이 국정을 ‘잘못하는 편’ 응답층에서는 89.5%가 반대했다. 반면 문 대통령 국정운영에 대해 ‘매우 잘하고 있다’ 응답층의 97.6%, ‘잘하는 편’ 응답층의 83.3%가 조 장관 임명에 찬성했다. 문 대통령 지지 여부에 따라 조국 장관 임명에 대해 상반된 평가를 내렸다.

연령별로는 20대 이하와 50대, 60대 이상에서 조 장관 임명 반대가 우세했으며, 30대와 40대에서는 찬성이 우위였다. 60대 이상의 62.6%, 50대의 58.7%, 20대의 54.7%가 조 장관 임명을 반대한 반면, 40대의 61.0%와 30대의 52.9%는 조 장관 임명에 찬성했다.
 
권역별로는 호남과 강원·제주를 제외한 전국에서 반대 여론이 높게 나타났다. 대구·경북의 반대가 62.7%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부산·울산·경남의 반대 여론이 58.7%로 뒤를 이었다. 대전·충청이 56.3%, 서울 56.1%, 인천·경기 51.6% 등 중부권과 수도권도 반대 여론이 높았다. 광주·전남북에서는 조 장관 임명 찬성이 68.4%로 높았으며, 강원·제주에서는 찬성 52.8%, 반대 46.0%였다.

이번 조사는 지난 9~10일 전국 거주 성인남녀 1,102명(가중 1000명)을 대상으로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한 무선(100%) RDD 자동응답 방식으로 진행됐다. 전체 응답률은 8.4%이며 표본오차는 95%의 신뢰수준에 ±3.0%포인트다.

정찬 기자

청와대를 출입하면서 여론조사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청와대를 중심으로 돌아가는 정치-외교-안보-통일 등의 현안을 정확하게 보도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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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폴리 1월 좌담회⑤] “이낙연, 이번 총선 통해 정치 지도자 모습 보여줘야”
[폴리뉴스 권규홍 기자] <폴리뉴스>와 월간 <폴리피플>은 지난 20일 폴리뉴스 회의실에서 ‘2020, 21대 총선 스타트, 변수와 전망’을 주제로 놓고 좌담회를 가졌다. 김만흠 정치 아카데미 원장의 사회로 진행된 이 날 좌담에는 홍형식 한길리서치 소장, 차재원 부산가톨릭대학교 초빙교수, 황장수 미래경영연구소장, 그리고 본지 김능구 폴리뉴스 대표가 참석해 치열한 토론을 벌였다. 이날 참석자들은 이번 총선에서 가장 크게 주목받고 있는 이낙연 전 총리의 종로출마와 차기 대권주자로서의 가능성을 전망했다. 우선 김능구 대표는 이낙연 전 총리가 여론조사에서 대권 주자 1위를 쭉 해온 게 한 1년 정도 넘지 않았나 싶다”며 “저는 이 전 총리를 다룬 어떤 기사를 봤는데 이 전 총리가 ‘고건 전 총리의 길을 걸을 것이냐’라는 내용이었다. 고 전 총리도 행정의 달인으로서 한때 여론조사 1위를 쭉 유지하다가 갑작스레 지지율이 떨어지면서 출마 포기를 선언했었다. 그래서 이번 총선을 통해 이 전 총리 본인이 정말 정치 지도자로서의 모습을 국민들한테 보여줄 시기가 아닌가 싶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어떤 면에서는 지금까지의 지지율 1위, 이게 예전에 이회창



[카드뉴스] 수소차에 대해 알고 싶은 모든 것

[폴리뉴스 강필수 기자] 현대자동차는 수소전기차 넥쏘를 올해 국내에서 1만 대 이상 판매한다는 목표를 세웠습니다. 수소차는 우리 생활 속으로 들어오고 있습니다. 수소차에는 크게 두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수소연료전지를 이용해 전기를 만들어 주행하는 수소연료전지차(수소전기차, FCEV)와 수소를 연료로 이용하는 수소내연기관차(HICEV)입니다. 수소내연기관차는 수소전기차보다 연료 보관이 어렵고 효율이 떨어집니다. 현재 생산되지 않고 있습니다. 수소전기차는 수소를 연료로 연료전지에서 전기에너지를 만들어 모터를 돌립니다. 수소전기차가 전기를 생산할 때 수소와 산소가 결합합니다. 이때 나오는 것은 물이 전부인 데다가 외부 공기를 정화하기까지 합니다. 현재 세계 시장에서 판매하는 수소차는 현대차 ‘넥쏘’, 토요타 ‘미라이’, 혼다 ‘클래리티’ 3종류가 있습니다. 모두 수소전기차 모델입니다. 수소차 구입시 현대차 넥쏘의 경우 국고보조금 2250만 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여기에 지방자치단체도 지원금을 보조합니다. 지자체 보조금은 강원도가 2000만 원으로 가장 높습니다. 수소차 운전자가 관리할 부품은 에어필터·냉각수·이온필터 정도입니다. 내연기관차보다 관리가 쉽습니다.

[카드뉴스] 가치투자 하려는 당신, 반드시 알아야 하는 분석틀!

[폴리뉴스 이은주 기자]가치투자. 기업의 미래가치를 정확히 판단해서, 기업 성장의 관점에서 투자를 하는 것을 말합니다. 물론 변동성이 큰 한국 주식시장에서 가치투자가 가능할까? 하는 의문을 가진 투자자들도 많습니다. 한국 주식시장은 신흥시장에 속해, 기업이 견고한 성장동력을 갖추고 있어도 글로벌 변수에 의해 취약한 모습을 자주 보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변수에도 쉽게 흔들리지 않는 기초 골격과 미래 성장 플랜을 탄탄히 갖춘 기업은 외부의 ‘바람’에 쉽게 흔들리지 않는 법이죠. 카드뉴스에서는 건강한 투자 방식으로서 반드시 알아야 할 기업 분석의 기본 중 기본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은 고전입니다. PER 계산법으로 먼저 기업을 들여다봅니다. PER은 현재의 주가를 주당순이익으로 나눈 것이죠. PER은 기업이 얼마나 벌면 순이익이 주가와 같아지는가를 측정하는 지표입니다. 1주당 가격이 1만원이고 1주당 순이익이 840원이라면, PER은 11.배인데요. 주가가 1년 순이익의 11.9배라는 것이죠. 그렇기 때문에 지금 이 추세대로라면 이 기업이 약 12년간 순이익을 벌어들이면 내가 산 주가에 가깝다는 의미가 됩니다. PER은 그렇기에 낮을수록 좋고, 투자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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