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리뉴스=이경민 수습기자] 조국 법무부장관을 둘러싼 각종 의혹을 두고 조 장관을 지지하는 측과 조 장관에 반대하는 측의 포털 실시간검색어(실검) 전쟁에 불이 붙었다.
포털사이트 네이버와 다음에선 10일 ‘문재인 지지’와 ‘문재인 탄핵’이 하루 종일 실검 상위권을 오르내렸다. 조 장관 임명을 강행한 정부를 비판하는 이들이 ‘문재인 탄핵’을 검색한 것이다.
조 장관의 비리 의혹과 거취를 둘러싼 인터넷 공간의 이러한 여론 몰이는 지난달 27일 ‘조국 힘내세요’와 ‘조국 사퇴하세요’가 실검 1, 2위에 오른 이후 2주째 이어지고 있다.
‘실검 조작’의 주된 장인 국내 양대 포털사이트 네이버와 다음은 실시간 검색어에서 급상승을 노리는 집단행동을 방관하는 모양새다. 실검 전쟁도 ‘여론’이기에 어쩔 수 없다는 논리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급상승 검색어가 여론을 오도할 가능성이 있고, 포털을 정쟁의 장으로 만들고 있기 때문에 보다 적극적인 조치가 필요하다고 주장하고 있다. 실검 전쟁이 “사실상 전 국민을 상대로 한 공개적 여론 조작”이라는 지적이다.
특히 친문(친문재인) 성향의 일부 누리꾼들이 자신들의 행동을 새로운 형태의 시민운동인 양 포장하면서 ‘검찰 단체사표 환영’, ‘검찰 사모펀드 쇼’ 등의 검색어를 띄우면서 조 장관을 수사 중인 검찰마저 공개적으로 겁박하는 것을 두고 “민주주의의 위협”에 가깝다는 보는 것이다.
한편 인터넷 여론조작이 화제가 된 건 요즘만의 일은 아니다. 2012년 대선 국면에서 불거진 국가정보원 댓글 조작 사건과 지난해 터진 ‘드루킹 댓글 조작’ 사건이 대표적이다. 그런데도 실검과 뉴스, 댓글을 통해 사실상 언론 역할을 하고 있는 거대 포털은 이를 수습하기는커녕 방관하고 있다.
구글 등 해외 포털은 첫 화면에서 검색창만 노출해 포털이 여론 조작에 악용될 가능성을 최소화한다. 이와 달리 국내 포털이 사회적 비판을 받으면서도 실검과 댓글을 통한 여론 조작에 눈감는 것은 매출과 직결되는 방문자와 조회 수를 늘리는 데 유리하다는 판단에서다. 네이버는 여론 조작 사건이 터질 때마다 대책을 내놓았지만 실검과 댓글 서비스의 근본적 틀은 건드리지 않았다.
이에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와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소속 한국당 의원들은 지난 5일 네이버 본사를 찾아 실검 개입 의혹에 대한 문제를 제기하기도 했다. 나 원내대표는 “실검 조작은 집단적 소수에 의해 국내 여론의 건전한 형성을 방해하거나 여론을 조작해 민주주의 원칙을 훼손한다”라고 비판했다.
ⓒ 폴리뉴스(www.polinew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폴리뉴스는 인터넷신문위원회의 인터넷신문 윤리강령을 준수합니다.
코로나는 인류에게 공통의 시험문제를 주었다. 新문명의 주인공, 누가 될 것인가? 코로나가 던지는 질문: 인간이란 무엇인가? 마스크 없이 사는 세계 최초의 나라 한국판 뉴딜 전략 삶의 질 1등 국가 -내 삶을 바꾸는 뉴딜, 내 지역을 바꾸는 뉴딜, 한반도의 미래를 바꾸는 뉴딜 새로운 나라, 문명 창조 국가 한국판 뉴딜 자신감을 갖자 변방의 진(秦)은 중국을 창조 후진국 반도국가 그리스는 서양의 기원을 잉태 저지대의 작은 땅 네덜란드, 자본주의와 근대 서양의 시작 한국판 뉴딜로 진화하자 호모 사피엔스(“지혜로운 인간”) 한국판 뉴딜 성공한다면 싱가포르식 선진 시스템 도입 ⇒ 한국 경제규모 3조6천억 달러 실리콘밸리식 혁신 경제 ⇒ 한국 경제규모 6조 달러(세계 3위) 네덜란드식 스마트 팜 ⇒ 한국 농촌 세계 농업 수출 확대 데이터 댐을 통한 국민 건강 부문의 변화 디지털 집현전: 공공도서관을 학교, 마을, 국민들에게 자료의 신속한 디지털화 국가전자도서관의 고도화 → 체계적인 통합 전자도서관 구축 교육판 넷플릭스의 창조 한국판 뉴딜에 대한 우려① 너무 성급한 것 아닌가 -거대한 정책들이 성과를 보이기 위해서는 발전과 진화의 시간 필요(약 5~10년) · 루즈벨트의
일상생활에서 5가지 전파위우험 조건에 유의하여 코로나19를 예방하는 방법 계속되는 코로나19 확산세에도 끝까지 방역에 참여하는 시민 여러분! 마스크 착용 유무, 접촉 시간, 환기 상태, 밀집도, 비말 발생 여건 등 5가지 전파위험 조건에 유의하여 일상생활에서 코로나19를 예방합시다. 1. 혼잡한 지하철에서 전화 통화하기 마스크 착용시 : 높음 마스크 미착용시 : 높음 2. 창문을 열어 둔 승용차에서 대화하기 마스크 착용시 : 낮음 마스크 미착용시 : 중간 3. 학교 교실에서 질문에 답하며 수업하기 마스크 착용시 : 중간 마스크 미착용시 : 높음 4. 야외카페에서 차 마시며 대화하기 마스크 착용시 : 낮음 마스크 미착용시 : 중간 5. 사람이 많은 극장에서 영화관람하기 마스크 착용시 : 높음 마스크 미착용시 : 높음 -서울시 공공보건의료재단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