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짓말쟁이는 자리 봐가며 말 바꿔, 검찰서 학력사기 들통날까봐 진땀 흘리며 진술했을 것”

이종걸 더불어민주당 의원[사진=이종걸 의원 페이스북]
▲ 이종걸 더불어민주당 의원[사진=이종걸 의원 페이스북]

이종걸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10일 최성해 동양대총장 학력 위조 의혹과 관련해 “검찰은 약점 많은 사람을 좋아한다. 그는 검찰에 출두해서 학력사기가 들통날까봐 진땀을 흘리며 진술했을 것”이라며 조국 법무부장관 부인의 표창장 위조 의혹에 대한 최 총장의 주장에 강한 의구심을 나타냈다.

이 의원은 이날 오후 페이스북에 “조국 인사 검증이라는 대하드라마에서 극의 전개를 좌우했던 조연이 있다. 최성해 동양대총장이 그다. 일부 ‘종이 왜구’ ‘영상 왜구’ ‘전파 왜구’가 살아있는 권력에 굴하지 않는 용기 있는 지식인, 교육자적 양심의 사표로까지 칭송했던 그가 학력부터 완벽하게 거짓말을 한 인물”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또 “거짓말쟁이는 자리를 보면서 말을 바꾼다. 인터넷에 올리는 정보는 누구나 검색해서 팩트체크할 수 있으므로 그나마 조심할 것이다. 그런데 도서관에 가야 볼 수 있는 인명록 등에는 거짓말을 더 부풀렸을 것이다. 이렇게 짐작하고, 사무실에 있는 인명록 중에서 가장 권위 있는 연합뉴스의 <한국인명사전> 2001년판을 살펴봤다”고 했다.

이 의원은 “짐작이 맞았다”며 연합뉴스가 발간한 <한국인명사전>에서 찾은 최 총장의 학력항목을 사진으로 제시하면서 “전부 거짓말이다. 단국대 수료가 단국대 졸업으로, 탬플대 MBA 수료가 졸업으로 적혀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가장 의도적인 거짓말은 유명한 워싱턴대학교 교육학박사라고 적은 것이다(인터넷에서는 워싱턴침례대학교 교육학박사라고 적었다가 이번에 학력 의혹이 일자 슬그머니 삭제했다). 미국 필라델피아경제인협회 사무국장처럼 크게 중요하지 않은 경력을 길게 적은 것을 볼 때, 책자의 제한된 지면을 고려해서 워싱턴침례대학교를 워싱턴대학교로 줄여 쓴 것이라고 변명할수도 없다”고 했다.

또 그는 “인명록 제작과정은 수록되는 사람들이 나름 영향력이 있는 인물이다. 그래서 실수하지 않으려고 신중에 신중을 거듭한다. 언론사에서 먼저 선정된 사람에게 양식을 보내면, 선정자는 양식에 따라 적어서 보내고, 출판사는 가편집본을 다시 보내 내용 확인을 받는다. 확인서명까지 요구하는 경우도 있다”며 “아주 유명인이 아니고서는 인명록 데이터는 전적으로 본인이 작성한다”고 인명록 제작과정에 대해서도 얘기했다.

그러면서 “최성해 총장은 15년 전이나 지금이나 이명박, 박근혜 급의 저명인사가 아니므로 자기가 작성했을 것이다. 물론 인명록을 아무리 꼼꼼하게 제작한다고 해도 실수로 잘못 나올 수도 있다. 혹시나 해서 사무실에 있는 <한국인명사전> 2001년, 2002년, 2003년을 살펴봤더니 모두 동일한 내용이었다. 3년 내내 같은 내용이라는 것은 최 총장이 고의적이고 사기성이 농후한 학력위조를 하고 그 내용을 계속 밀어붙였다는 것을 증명한다”고 강조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