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청문회에 딸 논문 초고 파일 포렌식 자료 등장
檢 “언론이 대학 및 단체 상대로 취재한 것...경찰 입수물 유출 아냐”

서울 서초구 중앙지검 입구 <사진=연합뉴스>
▲ 서울 서초구 중앙지검 입구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이지혜 기자] 검찰은 6일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딸의 영어 논문 초고 파일에 대한 포렌식 자료를 검찰이 유출했다는 의혹에 대해 “전혀 사실이 아니다”라며 즉각 반박에 나섰다.

이날 열린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의 인사청문회에서 김진태 자유한국당 의원은 조 후보자 딸이 제1저자로 돼 있는 의학 논문의 초고 파일을 제시했다. 김 의원은 조 후보자에게 논문을 대신 썼느냐고 물었고 사실이 아니라는 답이 돌아오자 “(이 자료는) 포렌식으로 나온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이 “포렌식 자료가 어떻게 청문회장에 돌아다니냐”고 항의했다. 이철희 의원은 “포렌식 자료를 검찰 말고 누가 갖고있느냐”고 따졌고, 정성호 의원은 “후보자 딸의 단국대 논문 초고 파일이 어떻게 만들어졌고 어떻게 돼 있는지, 이건 압수수색한 검찰에서 나가지 않으면 아무도 알 수 없는 사실 아니냐”고 반문했다.

대검 관계자는 “검찰 압수물 포렌식 자료가 청문회장에 돌아다니는 등 외부로 유출됐다는 취지의 주장은 전혀 사실이 아니다”라며 “확인 결과 (관련 보도를 한) 언론이 관련 대학 및 단체 등을 상대로 자체적으로 취재한 것이고 검찰 압수물 포렌식 자료가 유출된 사실은 전혀 없다”고 강조했다.

책임저자인 장영표 단국대 의대교수가 단국대 연구윤리위원회와 대한병리학회에 제출한 이 초고의 파일 속성정보에는 문건 작성자와 수정자로 조 후보자의 이름이 기재돼 있다고 알려졌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