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당 인사 ‘조국 구하기’ 극에 달해”

자유한국당 법률자문위원 등 당 관계자들이 6일 오전 서울 서초구 중앙지검에서 고발장을 들고 안으로 들어서고 있다. 한국당은 이날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과 김두관 더불어민주당 의원을 증거인멸, 강요, 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 등의 혐의로 유 이사장과 김 의원에 대한 고발장을 제출했다.<사진=연합뉴스>
▲ 자유한국당 법률자문위원 등 당 관계자들이 6일 오전 서울 서초구 중앙지검에서 고발장을 들고 안으로 들어서고 있다. 한국당은 이날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과 김두관 더불어민주당 의원을 증거인멸, 강요, 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 등의 혐의로 유 이사장과 김 의원에 대한 고발장을 제출했다.<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이경민 수습기자] 자유한국당은 6일 조국 법무부장관 후보자 딸의 동양대 총장 표창장 수령 의혹과 관련해 최성해 동양대 총장에게 전화를 걸어 논란이 된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과 김두관 더불어민주당 의원을 증거인멸, 강요, 직권남용 등의 혐의로 서울 서초구 중앙지검에 고발했다. 

한국당 법률자문위원 등 한국당 당무감사실 관계자들은 김 의원에 대해서는 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 혐의도 적용했다.

이기영 한국당 법률자문위원은 이날 오전 9시께 유 이사장과 김 의원을 고발하면서 그 취지에 대해 “유 이사장과 김 의원이 최 총장에게 전화를 걸어 조 후보자 청문회 관해 동양대 표창장에 대해 외압을 행사했다고 생각했다”고 밝혔다.

이어 “조 후보자 측에 유리한 진술 등을 유도한 부분에 대해 문제제기한 것”이라며 “유 이사장과 김 의원이 최 총장에게 전화를 건 행위가 법 위반 소지가 있다고 본다“고 말했다.  

유 이사장과 김 의원은 조국 법무부장관 후보자 딸의 동양대 표창장 의혹 등과 관련해 최성해 동양대 총장에게 전화를 한 사실이 지난 5일 확인됐다. 

유 이사장과 김 의원 모두 전날 최 총장에게 조 후보자 딸 논란과 관련한 사실관계 확인을 위해 전화를 걸었다는 사실은 인정했으나, ‘조 후보자를 도와달라’는 취지의 통화는 아니었다고 청탁 의혹에 대해선 부정했다. 

유 이사장은 전날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최 총장과 통화한 적이 있다“면서 통화 사실 자체는 인정했으나, ”그러나 (조 후보자를 도와달라는) 제안을 드린 적이 없고 저도 ‘유튜브 언론인’이라 사실관계에 관한 취재를 한 것“이라고 논란에 대해 해명했다. 

김 의원 역시 전날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어제) 오전 11시 전후 최 총장과 통화를 했다. (조 후보자 딸 관련 의혹) 경위를 묻는 차원이었다”며 “그러나 조 후보자를 도와달라는 취지의 전화였느냐”는 질문에는 “결벽증이 있어 그런 것은 못 하는 편”이라며 의혹에는 선을 그었다. 

민주당은 신중한 입장을 보이고 있다. 이인영 민주당 원내대표는 6일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사실을) 확인하고 이야기하자”며 “유 이사장은 본인이 전화한 내용과 언론보도 내용이 다르다고 하고 있는 것이다. 최 총장의 말만 갖고 우리가 판단할 수는 없다“고 말했다.

한편 한국당은 ‘외압 의혹’으로 확전하는 모양새다. 나경원 한국당 원내대표는 같은 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표회의에서 “여당 인사의 '조국 구하기‘는 극에 달했다”며 “김두관 의원은 1차례도 아니라 2차례 전화해 청와대 수석을 이야기했다고 한다. 유시민 이사장은 시나리오를 짜듯이 이야기 했다는 보도도 있다“면서 ”진실을 덮으려는 문재인 집권 여당의 거짓세력과 지금 모든 것이 밝혀지기를 바라는 진실 세력의 승부가 되었다”고 주장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