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무총리실, “사실 무근…기존 입장 재차 설명했을 뿐”

이낙연 총리가 작년 8월 방한한 일한친선협회 가와무라 다케오 회장과 대화하고 있는 모습.<사진=연합뉴스>
▲ 이낙연 총리가 작년 8월 방한한 일한친선협회 가와무라 다케오 회장과 대화하고 있는 모습.<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이경민 수습기자] 이낙연 국무총리가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 종료 결정과 일본 정부의 화이트리스트(백색국가) 한국 배제 조치를 함께 해결하자고 일본 측에 제안했다는 일본 언론의 보도가 3일 나왔다.

이에 대해 국무총리실 공보실은 즉각 이메일 브리핑을 내 이 총리가 가와무라 다케오 간사장을 만난 자리에서 일본 측이 취한 조치들을 원상회복하면 한국도 지소미아 종료를 재검토할 수 있다는 기존 입장을 재차 설명했을 뿐이라며 “보도 내용은 사실무근”이라고 반박했다.

이날 NHK와 교도통신 등 일본 언론에 따르면 아베 총리는 “근간에 있는 징용을 둘러싼 문제의 해결이 최우선이다. 이는 국가와 국가의 약속이므로 제대로 지켜야 한다”며 “한일관계를 풀기 위한 선결 과제로 한국 측이 징용 소송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먼저 제시해야 한다”는 기존 주장을 되풀이하면서 이 총리의 제안을 사실상 거절했다고 밝혔다.

그러나 총리실 공보실은 “이 총리가 가와무라 간사장과 만난 자리에서 이런 제안을 한 적이 없다”며 “이 총리는 일본 측이 취한 조치를 원상회복하면 한국도 지소미아를 재검토할 수 있다는 기존 입장을 재차 설명했을 뿐”이라고 밝혔다.

이 총리는 지난 2일 서울시내 모처에서 가와무라 다케오 한일의원연맹 간사장을 비공개로 만나 일본의 수출 규제 조치, 지소미아 종료 등 양국 현안을 논의했다. 2시간가량 진행된 이번 만남은 일본 측 제안으로 이뤄진 것으로 전해졌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