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증권

회사채 발행 ‘활발’...1%대 저금리 영향

SK루브리컨츠 등 사상 최저 금리 잇따라

[폴리뉴스 임지현 기자] 기업들의 회사채 발행이 활발하다. 역대 최저 수준의 저금리로 채권 발행에 우호적인 환경이 조성된 덕분이다.

1일 금융투자협회에 따르면 지난해 말 연 2.287%이던 무보증 회사채 3년물(신용등급 AA- 기준)의 금리는 8월 30일 현재 연 1.693%로 떨어졌다. 세계적인 저금리 기조에 경기 침체 우려까지 커지면서 시장 금리가 가파르게 내렸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기업들은 연 1% 초중반의 낮은 금리로 최근 회사채를 발행하고 나섰다. 특히 신용등급이 AA인 SK루브리컨츠는 8월 27일 3년 만기 회사채 1000억 원어치를 한국은행의 기준금리(1.50%)보다 낮은 연 1.384% 금리로 발행했다. 국내 민간기업이 공모 발행한 원화 채권 중 사상 최저 금리다.

종전 사상 최저 기록은 SK텔레콤이 7월 29일 발행한 3년 만기 회사채였다. 이 회사채의 금리는 연 1.404%였다. 같은 날 SK루브리컨츠가 발행한 5년물 금리는 연 1.398%였고 7년물과 10년물도 연 1.500%와 1.661%에 불과했다.

공모채와 사모채를 통틀어서는 호텔롯데(신용등급 AA0)가 같은 달 29일 발행한 500억 원 규모의 표면금리 연 1.32% 3년 만기 사모 회사채가 역대 최저 수준이다.

동일한 신용등급의 롯데쇼핑은 같은 날 5년 만기 회사채 1000억 원어치를 연 1.587%에, 7년물과 10년물 금리도 각각 연 1.669%와 1.796%에 발행했다. 앞서 롯데쇼핑이 불과 7개월 전인 올해 1월 30일 발행한 5년 만기 회사채 금리는 연 2.287%였고 10년물은 연 2.726%였다.

저금리 자금 조달이 가능해지자 회사채 발행 규모도 큰 폭으로 증가했다.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지난 7월 회사채 발행 규모는 16조 5202억 원으로 전월(14조 1832억 원)보다 16.5% 늘었다.

통상 7∼8월은 휴가와 반기 결산 등으로 회사채 발행이 주는 시기임에도 발행이 크게 증가한 것이다. 특히 금융사가 아닌 일반 기업들이 발행하는 일반회사채의 발행액은 6조 1300억 원으로 전월(4조 8320억 원)보다 27.1% 늘었다.

일반회사채 자금 용도별 발행액을 보면 운영자금이 4조 3580억 원으로 가장 많고 차환자금(1조 5720억 원)과 시설자금(2000억 원) 순이었다.

올해 상반기 전체 회사채 발행 규모도 86조 975억 원으로 지난해 상반기(81조 5740억 원)보다 5.5% 증가했다. 같은 기간 일반회사채 발행액은 20조 7630억 원에서 25조 7712억 원으로 24.1% 늘었다.

증권업계는 저금리 환경에서 투자처를 못 찾는 돈이 기업 회사채 시장으로 유입되고 있다고 보고 있다. 이와 더불어 기업들도 선제적인 자금 조달에 나서면서 일반 회사채를 중심으로 발행액이 증가했다고 진단하고 있다.

실제로 일반 회사채는 국채에 비하면 상대적으로 금리가 높아 조금이라도 높은 수익을 얻고자 하는 투자자들이 선호하는 상품이다.

8월 30일 현재 국고채 3년물 금리는 연 1.168%에 그쳤다.





















[반짝인터뷰] '친노' 이상호 “부산 文지지 하락, 조국 정국으로 중도층 이탈...비례연합당 창당 찬성”
[폴리뉴스 권규홍 기자] 4·15 총선을 앞두고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부산 사하을 지역에 조경태 민주통합당 의원(4선)의 상대로 ‘노사모’(노무현을 사랑하는 사람들의 모임)출신의 친노, 친문의 핵심으로 불리는 이상호 후보를 공천했다. 11일 이 후보는 폴리뉴스와 가진 인터뷰에서 이번 총선에 출마하는 배경과 현재 부산의 민심, 자신만의 총선 공약 등 다양한 현안을 두고 자신의 생각을 밝혔다. 이 후보는 ‘최근 부산 지역에서 문재인 대통령의 지지율이 떨어진 원인이 무엇이냐’는 질문에 “장기간 이어지는 야당과 언론의 경제 실패 공세와 대통령을 지지하던 중도층 일부가 조국 장관 정국을겪으며 실망감으로 지지를 철회 또는 유보한 것이다”라고 진단했다. 그러면서 최근 화두가 되고 있는 민주당의 비례연합창당 움직임에 “시민단체들과 연합으로 비례정당을 창당하는 것을 찬성한다”며 “연동형 비례대표제의 취지대로 국민의 소수의견, 원외에 있는 정당들도 21대 총선에서 원내에 진입해 다양한 목소리를 냈으면 좋겠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어 이 후보는 사하을에 출마한 배경에 대해서는 “낙후된 사하를 새롭게 일으키고 바꾸려면 사하의 대표선수를 바꿔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현재 사하

[카드뉴스] 엔진 다운사이징, 정체를 밝혀보자

[폴리뉴스 강필수 기자] 엔진 다운사이징, 어디선가 한번쯤 들어보셨을 얘기입니다. 엔진은 작아지고 힘은 강해진다니 언뜻 이해하기 어렵습니다. 어떤 비밀이 숨어있는지 정체를 밝혀보겠습니다. 엔진 다운사이징은 자동차 회사들이 고유가와 배출가스 규제에 대응하기 위해 내놓은 답변입니다. 유럽연합(EU)는 온실가스을 줄이기 위해 유럽에서 판매되는 모든 자동차가 오는 2021년까지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95g/km 수준까지 낮추도록 했습니다. 이에 자동차 회사들은 엔진의 배기량을 줄이고 출력을 높였습니다. 비밀은 바로 과급기(터보차저)와 휘발유 직분사(GDI)에 있습니다. 터보차저는 배기가스의 압력으로 터빈을 돌려 엔진에 들어가는 공기의 양을 늘려 출력을 높여줍니다. 예전에는 외부의 공기가 엔진의 실린더 내부로 들어가는 시간이 늦어지는 터보랙이 발생했지만, 현대에는 기술의 발전으로 이런 문제가 해결되는 추세입니다. 국내에서는 현대자동차가 지난 1991년 승용차 ‘스쿠프’에 최초로 터보엔진을 장착했습니다. 휘발유 직분사(GDI)란 말그대로 엔진에 연료인 휘발유(Gasoline)를 실린더에 직접(Direct) 분사(Injection)합니다. 이미 공기가 충전된 실린더 안에

[똑똑한 투자법] 코로나19 공포에도 끄떡없는 자산은?

[폴리뉴스 이은주 기자] 코로나19에 따른 팬데믹 공포가 전세계로 확산되고 있습니다. 전세계에서 확진자 수가 빠르게 늘어가고, 미국마저도 ‘코로나19’의 안전지대가 아니라는 우려가 번지면서 전세계 증시는 하락을 거듭하고 있습니다. 이번달 초만해도 도저히 이렇게 확진자 수가 빠르게 급감하리라고는 생각하지 못했었죠. 이처럼 앞날을 인류가 예측할 수 없듯, 금융시장도 정확하게 예측하는 것은 힘들죠. 이 때를 대비해서 일부 투자자들은 ‘분산투자’를 통해 위험을 최소화합니다. 분산투자의 원칙은 가격변화의 방향이 역방향인자산에 투자하는 것인데요. 지금처럼 미 증시가 폭락하는 것을 대비해서 ㅇㅇ을 사둔 투자들은 안도의 한숨을 조금은 내쉬고 있을테죠. 바로 ‘미국 국채’입니다. 세계 최 강대국인 미국에서 정부가 발행하는 국채는 부도 위험이 없다고 여겨지면서, 위험을 느끼는 순간 가격이 오릅니다. 지금 국채금리는 하락하고 있는 것을 알수있죠. 국채 금리가 하락한다는 것은, 해당 국채를 구매했을 때 받을 수 있는 이자가 하락하고 있다는 뜻으로 미국 국채의 가격이 상승했다는 것을 뜻하죠. 미리미리 사둔 투자자들, 웃고 있겠죠? 금도 대표적인 안전 자산에 속한다고들 하지만, 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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