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시점에서 보면 저도 의아하다 생각, 당시는 기준 느슨‧모호”
“서울대 환경대학원 딸 장학금, 어떤 선정 기준인지 알지 못해”
“사퇴 요구하는 대학생들에 비판 내용 듣고 답할 기회 갖겠다”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2일 오후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2일 오후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는 2일 자신의 딸 논문 의혹과 관련해 “당시에는 그 과정을 상세히 알지 못했고 최근 검증과정에서 확인하게 됐다”고 밝혔다.

조 후보자는 이날 국회에서 개최한 기자간담회에서 ‘2009년 딸이 의학 논문의 제1저자로 등재된 것에 대해 배우자나 자녀로부터 경위에 대해서 들은 것이 있나’라는 질문에 이같이 밝혔다.

조 후보자는 “학부형 참여 인턴십은 저나 배우자가 만든 게 아니라 아이가 재학 중인 고등학교 담당 선생님이 만들고 그것에 참여했다”며 “그 과정에서 교수에게 저나 가족 중 누구도 연락한 적이 없다”고 강조했다.

조 후보자는 ‘고등학교 1학년이 의학 논문 제1저자로 등재되는 상황이 법적 문제를 떠나서 평범한 상황인가’라는 질문에는 “제 전공이 법이라서 의학을 포함해 의학 쪽 1저자, 2저자 이런 걸 잘 모르고 있었다”며 “그런데 지금 시점에서 보게 되면 고등학교 딸 아이가 1저자로 돼 있는 게 좀 의아하다고 저도 생각하게 됐다”고 답했다.

조 후보자는 “그 논문의 책임저자였던 교수 인터뷰를 이번에 보게 됐는데 당시 시점에는 1저자, 2저자 판단 기준이 느슨하거나 모호하거나 책임교수의 재량에 많이 달려있었던 것 같다”며 “우리 사회에서 연구윤리라는 것이 갑자기 강화된 게 아니라 황우석 사태를 계기로 점점 엄격해졌는데 당시 시점엔 그런 게 있었단 것”이라고 강조했다.

조 후보자는 “지금의 눈으로 보면 이상하게 보이고 저도 이상하게 보인다. 그렇지만 인터뷰를 쭉 보다 보니까 우리 아이가 놀랄 정도로 열심히 했다”며 “저희 아이가 영어를 좀 잘하는 편이다. 그래서 실험에 참석하고 난 뒤에 참여한 연구원들이 연구성과를 영어로 정리하는 데 크게 기여했다고 평가한 것 같다”고 설명했다.

이어 “물론 이 문제는 수사가 진행 중인 것으로 알고 있다”며 “그에 따라 더 많은 진실 밝혀질 것이라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조 후보자는 이와 함께 서울대 법대 공익인권법센터에 단국대 교수 자녀가 인턴십을 했다는 보도와 관련 ‘서로 자녀들이 교환해 프로그램을 진행한 것도 모르는가’라고 묻자 “단국대 교수와 전화번호도 모르고 연락한 적도 없다. 아이 역시 이름도 얼굴도 모른다”며 “서울대 센터는 고등학교에 속한 동아리가 행정실에 연락해서 간 것으로 확인됐다”고 설명했다.

조 후보자는 딸이 서울대 환경대학원에서 장학금을 받아 특혜 의혹이 일고 있는 것과 관련해서는 “어떤 가족이든 서울대 동창회에 장학금 신청 전화를 하거나 장학회건 환경대학원이건 누구에게도 연락하지 않았다”며 “아이도 동창회 측으로부터 선정을 연락받았다. 어떤 기준인진 알지 못한다”고 밝혔다.

조 후보자는 서울대 등에서 자신의 사퇴를 주장하는 촛불집회가 열리고 있는 것과 관련 “제 사퇴를 요구하는 서울대생이든 어느 학생들이든 간에 비판 내용을 듣고 그에 대해 답할 기회를 갖겠다. 오해가 있으면 풀고 소통을 하려면 소통하겠다”며 “제 본의가 전달되도록 노력할 것이고 제가 잘못한 게 있으면 사과를 하겠다”고 강조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