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남아 3개국 순방길 올라 당정청 고위관계자들에게 밝혀
“입시제도 불공정하다고 생각하는 국민 많아...조국 논란 차원 넘어서야”
민주당 지도부에 “청문회 정쟁으로만 몰고 가 발탁 어려워” 우려 표시

동남아 3개국 순방길에 오르는 문재인 대통령이 1일 오후 서울공항에서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 이인영 원내대표 등 환송인사들과 함께 이동하며 대화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동남아 3개국 순방길에 오르는 문재인 대통령이 1일 오후 서울공항에서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 이인영 원내대표 등 환송인사들과 함께 이동하며 대화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이지혜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1일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딸의 ‘논문 제1저자 등재’ 등 입시 비리 의혹과 관련해 “조 후보자 가족을 둘러싼 논란이 있는데 이 논란의 차원을 넘어서서 대학입시 제도 전반을 재검토해달라”고 말했다.

윤도한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이날 태국·미얀마·라오스 3개국 순방길에 오르기 위해 찾은 성남 서울공항에서 당정청 고위관계자들을 만나 이같이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문 대통령은 “그동안 입시제도를 개선하려는 노력이 있긴 했지만 여전히 입시제도가 공평하지 못하고 공정하지도 않다고 생각하는 국민이 많다”며 “특히 기회에 접근하지 못하는 젊은 세대에 깊은 상처가 된다는 점을 직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윤 수석은 “입시문제와 조 후보자에 제기되는 문제는 별개”라고 부연했다.

또한 문 대통령은 “공정의 가치는 경제 영역에 한하는 것이 아니고 다른 사회 영역, 특히 교육 분야에서도 최우선의 과제가 돼야 한다”며 “이상론에 치우치지 말고 현실에 기초해서 실행 가능한 방안을 강구하라”고 촉구했다.

한편 문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더불어민주당 지도부에 “좋은 사람을 발탁하기 위해 청문회 제도가 도입됐는데 이것이 정쟁화해버리면 좋은 사람을 발탁하기 어렵다”며 “실제로 고사한 경우도 많았다”고 말하기도 했다. 

해당 발언은 조 후보자의 인사청문회가 가족 증인 채택을 놓고 당초 여야가 합의한 2~3일 열리지 못한 상황을 염두한 것으로 보인다. 문 대통령은 조 후보자의 청문회가 무산될 경우 등은 따로 언급하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이날 환송자리에는 노영민 비서실장, 이해찬 민주당 대표, 이인영 원내대표 등이 참석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부터 5박 6일간 동남아 3개국을 차례로 방문할 예정이다. 앞서 30일 강기정 청와대 정무수석이 “청문회가 무산되면 대통령은 법이 정한 절차대로 진행하실 것”이라고 밝혀 문 대통령이 순방 중 조 후보자 임명안을 재가할 가능성도 있다. 

청와대는 3일 인사청문 경과보고서 재송부를 요청하고 늦어도 추석 연휴 시작 전(12일)에 임명안을 재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