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은 초청문제 “북미 간 대화와 한반도 평화프로세스 진전상황 고려해야”
한일관계 “대응-맞대응 악순환 바람직하지 않아, 대화-협력에 나서면 손 잡을것”
“‘교량국가’의 시작은 한반도 평화정착, 신북방-신남방정책으로 평화경제”

문재인 대통령은 오는 11월 부산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와 관련해 “아세안 10개국 정상들이 함께 모인 자리에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함께하는 기회를 가질 수 있다면 한반도와 동아시아의 평화를 위해 매우 의미 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김 위원장의 부산 방문을 기대했다.

문 대통령은 태국의 유력 영문일간지 <방콕 포스트>가 30일 보도한 서면인터뷰에서 “김정은 위원장을 부산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 또는 방콕 EAS(동아시아 정상회의)에 초청해야 한다고 보는지”를 묻는 질문에 “인도네시아 조코 위도도 대통령은 김정은 위원장을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에 초청할 것을 제의해주셨고, 여러 정상들이 지지해주셨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러면서 “방콕 EAS 정상회의에서는 동아시아 국가들과 북한이 구체적으로 무엇을 협력할 수 있을지 이야기할 수도 있을 것”이라며 “김 위원장의 초청 문제는 북미 간 대화를 포함하여 한반도 평화프로세스의 진전상황 등을 함께 고려해야 할 것이며, 아세안 국가들과도 관련 협의를 계속해 나갈 것”이라고 북미 비핵화 협상 진전이 김 위원장 부산 방문의 관건임을 얘기했다.

또 문 대통령은 “김정은 위원장은 작년 세 차례의 남북정상회담과 두 차례 북미 정상회담 등 다양한 계기에 완전한 비핵화 의지를 직접 분명하게 밝혔다. 핵 대신 경제발전을 택함으로써 미래로 나아가겠다는 것이 김 위원장 스스로 밝힌 의지”라며 “북한이 비핵화를 실질적으로 실천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비핵화는 김 위원장의 약속이라고 강조했다.

‘북한의 비핵화에 있어 아세안의 역할’을 묻는 질문에 “아세안은 북한과 국제사회 사이의 중요한 소통창구”라며 “2000년 태국의 적극적 지원 하에 북한은 아세안 지역안보포럼(ARF)에 가입했고, 두 차례의 역사적인 북미 정상회담이 싱가포르와 하노이에서 개최된 것도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에서 아세안이 매우 건설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한반도에서 구축된 평화는 한반도에만 머무르는 것이 아니다”며 “대립과 갈등이 없는 한반도의 평화는 한반도의 번영으로, 나아가 아세안을 포함한 동아시아의 번영으로 이어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일관계 “대응-맞대응 악순환 바람직하지 않아, 대화-협력에 나서면 손 잡을것”

문 대통령은 또 한일 갈등과 관련해 “일본이 과거사 문제와 연계해서 한국에 대해 부당한 경제적 보복조치를 취한 것은 매우 우려스럽다. 그간 자유무역질서의 혜택을 많이 받아왔고, 국제무대에서도 자유무역주의를 적극적으로 주장해왔던 일본이라 더욱 충격적”이라며 “단순히 한국뿐만 아니라, 세계 경제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한국은 과거사는 과거사대로 해결하고, 경제협력은 이와 별개로 유지해야한다는 입장이다. 경제 외적 이유로 서로의 경제에 해를 끼치는 것은 어리석은 일이다. 대응과 맞대응의 악순환은 바람직하지 않다”며 “나는 일본이 언제라도 대화와 협력의 장으로 나온다면 기꺼이 손을 잡고 협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한국의 신남방정책 추진 이유를 묻는 질문에 “아세안은 한국 제2위의 교역 파트너이며 작년 한-아세안 간 상호 방문객이 처음으로 1,100만 명”이라며 “특히 최근 주요국들이 아세안 지역을 둘러싼 지역협력 구상을 발표하며 주목하고 있을 정도로 지정학적으로도 중요하다”고 얘기했다.

그러면서 “한국과 인도는 역내 평화와 안정이라는 공통의 목표를 토대로 2015년 한-인도 특별 전략적 동반자 관계를 설정하는 등 착실히 발전해 왔다. 또한 인도 모디 총리께서 추진하고 계신 ‘신동방정책’(Act East Policy)과 우리 신남방정책은 서로 맞닿아 있어 협력할 여지가 많다”고 설명했다.

“‘교량국가’의 시작은 한반도 평화정착, 신북방-신남방정책으로 평화경제”

문 대통령은 광복절 경축사에서 강조한 ‘교량국가 이론’에 대해 “한국은 지정학적으로 유일하게 4대 강국에 둘러싸여 있어, 힘이 없으면 대륙에서도 해양에서도 변방이 될 수밖에 없었다”며 “교량국가는 이러한 운명을 이겨내고 대륙국가의 장점과 해양국가의 장점을 흡수하고 연결하여 서로에게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협력을 이끄는 국가”라고 말했다.

이어 “교량국가의 시작이 한반도 평화정착이라고 생각한다. 남과 북이 협력하여 평화경제를 구축하면 북으로는 중국과 러시아, 중앙아시아 국가들뿐 아니라 나아가 유럽과도 긴밀히 협력할 수 있을 것”이라며 “이것이 우리 정부의 ‘신북방정책’이다. 남으로 인도를 포함한 아세안 국가들과 협력하여 포용적 성장을 이룰 수 있을 것이다. 이것이 ‘신남방정책’”이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한국이 메콩강 개발에 큰 관심을 두는 이유에 대해 “메콩강은 강 유역에 거주하는 사람만도 3억명이 넘어 ‘인도차이나의 젖줄’”이라며 “한국은 메콩강이 인도차이나 발전의 동력이 될 것이라 확신하며 인도차이나의 발전이 한국의 발전과 연계된다”고 말했다.

이어 “나는 메콩지역 주민들이 수자원을 공유하면서, 안전하고 효과적으로 활용하여 메콩지역이 지속가능한 발전을 이루는데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며 “올해 11월 최초로 한국에서 개최되는 ‘한-메콩 정상회의’에서 우선 협력분야를 논의할 것이며, 한국 경제발전의 경험을 나눠 ‘한강의 기적’을 ‘메콩강의 기적’으로 이뤄내자고 말씀드릴 것”이라고 했다.

문 대통령은 태국 방문에 대해 “태국은 한국이 전쟁으로 큰 어려움을 겪던 때에 한국을 돕기 위해 가장 먼저 달려온 진정한 친구”라며 “이를 위해 쁘라윳 총리님과 양국이 함께할 새로운 60년을 상상하고 이야기를 나눌 것을 기대한다”고 밝혔다.

또 “나는 양국이 함께 열어갈 미래에 아주 큰 기대를 하고 있다”며 “4차 산업혁명 시대에 함께 대응해 나가길 희망한다. 차세대 자동차, 로봇, 바이오, 스마트 전자 등 양국이 협력할 수 있는 분야는 너무나 많다. 태국 정부의 ‘태국 4.0(Thailand 4.0) 정책’과 우리 정부의 ‘혁신성장 정책’이 연계된다면 시너지 효과뿐 아니라 미래 성장 동력을 함께 창출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