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수출규제 등 현안 대응 차질 ‘우려’

대법원이 29일 오후 '국정농단' 사건 핵심 인물인 박근혜 전 대통령과 이재용 삼성그룹 부회장, '비선실세' 최순실 씨의 2심 재판을 전부 다시 하라고 결정했다. 이 부회장의 경우, 기존 2심 때보다 인정된 범죄혐의가 늘어났기 때문에 형량이 더 무거워질 가능성이 커졌다.사진은 이날 서울 서초구 삼성전자 서초사옥 앞에 걸린 삼성 깃발.<사진=연합뉴스>
▲ 대법원이 29일 오후 '국정농단' 사건 핵심 인물인 박근혜 전 대통령과 이재용 삼성그룹 부회장, '비선실세' 최순실 씨의 2심 재판을 전부 다시 하라고 결정했다. 이 부회장의 경우, 기존 2심 때보다 인정된 범죄혐의가 늘어났기 때문에 형량이 더 무거워질 가능성이 커졌다.사진은 이날 서울 서초구 삼성전자 서초사옥 앞에 걸린 삼성 깃발.<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박재형 기자] 삼성전자가 일본의 경제제재로 인해 위기를 겪는 가운데 이재용 부회장이 29일 대법원에서 원심 파기 환송 판결을 받으면서 삼성이 다시 한 번 큰 위기를 맞게 됐다. 

최근 삼성전자는 글로벌 시장에서 실적 하락의 어려움을 겪는 가운데 또 일본의 경제 보복으로 인해 반도체 생산 소재 3종 수급의 위기를 맞고 있다.   

또한 계열사들의 경영 상황이 전반적으로 어려운 가운데서 경영 전반의 핵심 역할을 해야 할 총수가 당분간 재판 준비에 집중해야 하고, 최악의 경우 ‘총수 부재’ 상황을 겪을 수도 있게 됐다. 

재계는 일제히 삼성그룹의 불확실성 가중될 우려가 있다는 입장을 나타냈다. 

특히 한국경영자총협회는 이날 입장문에서 “경영계는 이번 판결로 삼성그룹의 경영상 불확실성이 가중될 것을 우려하며 안타까운 심정”이라고 밝혔다.

경총은 “지금 우리 경제는 미·중 무역 갈등과 일본의 수출규제조치 등 대내외 어려움이 가중된 상황으로 이를 타개하기 위해서는 기업이 앞장서 투자와 일자리 창출을 보다 활발히 할 수 있도록 지원과 격려가 절실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어 “무엇보다 우리 산업이 핵심 부품 및 소재, 첨단기술 등에 대한 해외 의존도를 낮추고 산업경쟁력을 고도화해 나가기 위해서는 삼성그룹이 비메모리, 바이오 등 차세대 미래사업 육성을 주도하는 등 국제경쟁력 우위 확보에 선도적 역할을 수행해 줘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경총은 “경영계는 이번 판결이 삼성그룹 경영에 악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정부 차원의 정책적·행정적 배려를 부탁드린다”고 요청했다.

삼성은 이번 판결로 인해 현안 대응 능력과 속도가 떨어질 수밖에 없게 됐다. 이 부회장이 재판 준비로 인해 일정 부분 경영 차질은 불가피할 것으로 예측된다. 

업계에서는 먼저 삼성의 경영환경에 불확실성 요인이 추가되면서 당분간 글로벌 M&A나 대규모 투자는 어려운 게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다.

특히 이 부회장이 파기환송심에서 실형을 받을 경우 상황은 더 심각해진다. 2017년 이 부회장의 구속 수감 당시 삼성전자의 주요 경영 사안을 결정하는 경영위원회가 거의 열리지 못했던 것과 같은 사태가 재현될 수 있다는 것이다.

삼성 관계자는 “우려가 현실이 됐지만 흔들림 없이 위기 대응을 위해 총력을 기울일 것”이라면서 “그러나 직원들의 사기는 떨어질 수밖에 없고, 당분간 불확실성에서 벗어나기는 어렵게 됐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