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최초 다목적 재난대피시설 준공
에어돔형식 내진특급 설계
지진, 태풍, 폭설 등 재난대피뿐만 아니라 체육․문화시설로 활용가능

28일 이강덕 포항시장을 비롯한 ‘흥해 다목적 재난대피시설’ 준공식 참여자들이 테이프를 커팅하고 있다.
▲ 28일 이강덕 포항시장을 비롯한 ‘흥해 다목적 재난대피시설’ 준공식 참여자들이 테이프를 커팅하고 있다.

포항시는 28일 언제 발생할지 모르는 각종 재난에 신속히 대응할 수 있는 ‘흥해 다목적 재난대피시설’ 준공식을 개최했다.

흥해 다목적 재난대피시설은 2017년 발생한 11.15 포항지진을 계기로 생활권과 접근이 뛰어나고 재난에 대한 시민의 불안을 해소하기 위해 흥해읍 초곡리 일원에 총사업비 45억 원을 투입해 건립한 국내 최초의 다목적 재난대피시설이다.

500여명이 수용할 수 있는 1,880㎡의 편의시설과 구조물품보관창고를 갖춘 대피시설을 비롯해 주차장 2,100㎡(75면)을 조성해 누구나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기둥, 부자재 등 낙하물이 없는 막재료를 이용해 내부에 공기를 채워 내부압력으로 구조물을 지지하는 에어돔 형식으로 내진 특급으로 설계되어 지진에 자유롭고, 태풍 및 폭설에도 안전하다.

필터를 이용한 공기순환 시스템은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미세먼지에도 효율적으로 운영이 가능하며, 특히 주차장에 205KW 규모의 친환경 태양광 발전시설을 설치해 시설운영에 필요한 전력을 자체 생산, 사용할 수 있도록 자립형 시설물로 건립됐다.

재난대피시설은 단순히 재난대피용이 아닌 평상시에는 배드민턴, 탁구 등 체육·문화시설로 활용될 예정으로 지진으로 상심이 큰 시민들의 복지향상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이날 준공식에는 시설물의 본연의 목적에 맞게 초등학생 100여명과 시민 150여명이 참여하는 지진대피 시범 현장훈련도 실시됐다.

우선 초등학교 교육실과 인근 아파트 실내체육관에서 학생과 일반시민을 대상으로 지진대피 요령에 대해 사전교육을 실시한 후, 실제 지진에 대한 상황을 부여해 몸을 보호하는 실내대피훈련과 흔들림이 멈춘 후 계단을 이용한 공터 이동의 야외대피훈련을 실시하고 이후 대피소로 이동했다.

이번 훈련에는 소방서, 경찰서 등 유관기관도 함께 참가했으며, 재난 대피시설 인근 초등학교 학생과 실제 거주하고 이용하는 시민들을 대상으로 실시함에 따라 실제 상황을 대비한 훈련 효과를 극대화했다.

이강덕 포항시장은 “이번 다목적 대피시설 건립으로 지진으로 인한 시민들의 불안감을 조금이나마 해소되길 바란다”며 “만에 하나 생길지 모르는 재난상황을 대비하기 위해서는 반복적인 교육과 훈련이 중요한데 오늘 직접 해 본 대피훈련이 몸으로 익힐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한편 포항시는 향후 다목적 재난대피시설을 추가적으로 확대 설치해 시민 안전에 만전을 기할 계획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