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경원 “역사상 피의자를 청문회 올린 적 없어”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가 28일 오전 경기도 용인시 처인구 중소기업인력개발원에서 열린 2019 자유한국당 국회의원 연찬회에서 긴급 의원총회 결과를 설명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가 28일 오전 경기도 용인시 처인구 중소기업인력개발원에서 열린 2019 자유한국당 국회의원 연찬회에서 긴급 의원총회 결과를 설명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이경민 수습기자] 자유한국당은 28일 긴급 의총을 열어 검찰 수사가 진행되고 있는 조국 법무부장관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를 보이콧 하는 방안을 논의했다. 원내지도부의 보이콧 의지가 강했으나 당내 의원들의 반대가 만만치 않아 일단 결정을 보류하고 상황을 좀 더 지켜보면서 최종 보이콧 여부를 결정하는 방향으로 정리됐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이날 경기 용인시 중소기업인력개발원에서 전날부터 1박2일로 진행 중인 당 연찬회 도중 긴급 의총을 소집하며 "어제 조 후보자 가족들이 출국금지까지 됐지 않느냐"며 "지금 증인이 문제가 아니라 청문회를 할지 말지가 문제"라고 말해 청문회 보이콧 방안을 시사했다.

이후 기자들과 만나 “오늘 결론은 내지 않고 청문절차를 과연 진행해서 되겠느냐는 부분에 대한 국민들의 의견을 더 모아가겠다"고 말했다.

이어 보이콧 검토 배경에 대해서는 "실질적으로 어제 압수수색 절차 등으로 조 후보자에 대한 강제수사가 진행됐다"며 "역사상 피의자인 후보자를 인사청문회에 올린 적이 없다"고 말했다.

그러나 신중론을 펼친 의원들은 청문회 보이콧 결정은 너무 성급하다고 지적했다.

한 의원은 "조 후보자가 안 된다는 여론이 많은데도 일단 약속했으니 청문회는 해야 한다는 사람도 있다"며 "검찰에서 수사한다고 당장 청문회를 못하겠다 말하는 것보다 신중하게 논의하고 결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청문회가 열려도 사생활 보호와 자료제출 미비 가능성, 답변 부실 우려 등이 작용해 차라리 조 후보자를 청문회에 세우지 않는 게 당에 유리하다는 의견도 개진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자유한국당은 20대 국회 마지막 의원 연찬회를 27~28일 이틀간 열어 경제와 민생 회복을 최우선 과제로 삼아 문재인 정권 실정으로 파탄난 경제 위기를 극복하겠다고 결의했다.

한국당은 결의문에서 “자유한국당은 국민과 함께 더 가열차게 문재인 정권의 폭정에 맞서고 무너지는 대한민국을 지켜내겠다”며 “경제와 민생의 회복을 최우선 과제로 삼아 반드시 국민의 행복을 되찾겠다”는 각오를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