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압수수색, 청문회 진행에 차질 우려...개혁에 대한 검찰 내부 반발 아니길”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28일 조국 법무부장관 후보자에 대해 “모멸, 능멸을 받으면서도 이 시간을 견디고 있는 것은 오직 검찰개혁, 사법개혁 등 그에게 주어진 사명의식, 소명의식을 다하기 위한 것 아니겠나?”라고 밝혔다.

이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와의 인터뷰에서 검찰의 압수수색까지 받으며 상처를 입은 조국 후보자가 과연 법무부장관직을 수행할 수 있겠느냐는 질문에 이같이 말하고 “청문회 과정에서 사실을 있는 그대로 밝히고 장관에 임명된다면 조국 후보는 본인에게 주어진 시대적 소명에 전력을 다해서 할 것이라 믿는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조 후보자가) 법적, 제도적 실체를 넘어 국민 속에 존재하는 정서적 괴리감에 대해 진솔한 마음을 담아 함께 치유해 나가는 과정을 거친다면 진실은 사람의 마음을 바꾸지 않겠나”라며 “그런 과정에서 국민 속에서 다시 태어나면서 검찰 개혁, 사법 개혁을 향해서 매진할 수 있는 새로운 힘을 만들어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여권 내부에서 총선 악영향을 우려해 ‘조국 사퇴론’이 거론된 것으로 알려진데 대해 “저는 그런 얘기 들은 바 없다”며 선을 그으며 “내년 총선에 국민과 약속한 검찰개혁, 사법계획을 반드시 성공시키는 것도 저희가 총선에 임하는 매우 중요한 과정의 하나다. 검찰개혁, 사법개혁을 조국 후보자가 가장 잘 수행할 수 있는 적임자”라고 얘기했다.

이어 검찰 압수수색에 조 후보자가 자진사퇴할 것이란 말이 돌면서 새로운 장관 후보자를 물색할 것이란 관측이 나온데 대해 “그런 얘기를 전혀 들은 바 없다. 후보자 본인도 그런 생각을 안 했을 것”이라며 “잠깐의 고민도 없었던 거고 완주한다는 소신은, 신념은 분명해 보인다”고 일축했다.

또 이 원내대표는 검찰이 조 후보자 의혹과 관련해 전격적인 압수수색을 감행한데 대해 “전혀 언질을 들은 바도 없고 예상할 수도 없는 일이었다”며 “청문회의 정상적 진행에 차질을 주는 거 아니냐. 이런 우려가 있는 것도 사실이다. 더 나아가서 이것이 검찰 개혁에 대한 검찰 내부의 반발이 아니기를 바란다”고 우려감을 나타냈다.

반면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검찰의 압수수색이 조 후보자에게 면죄부를 주려는 것 아니냐고 주장한데 대해 “상상할 수 없는 이야기”라며 “검찰이 자신들의 과거 행적 이런 것들 속에서 정치적 독립성과 중립성을 가지고 엄정한 법 집행을 하라는 국민의 요구들을 잘 알고 있을 것이기 때문에 그렇게 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했다.

일부에서는 검찰이 조 후보자의 힘을 빼서 검찰개혁을 저지하려는 것이라고 주장한데 대해 “동시에 그것도 검찰은 해서는 안 될 행위”라며 “검찰이 가지고 있는 과도한 권력. 이것은 개혁돼야 한다. 이런 것이 우리 국민의 절대 다수의 명령이고 그것에 대해서 검찰은 저항해서는 안 된다”고 경고했다.

이어 “우리 국민은 검찰이 원칙대로 할 때 지지할 것이고 그 원칙에서 어긋날 때 가혹한 비판을 보낼 것”이라고 강조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