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는 27일 조국 법무부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를 내달 2~3일 이틀 간 진행키로 여야가 합의를 수용하면서도 “깊은 유감”을 표명했다. 또 검찰의 조국 후보자 의혹과 관련해 전격적인 압수수색에 대해선 말을 아꼈다.
고민정 대변인은 이날 오후 춘추관 정례브리핑에서 조 후보자 인사청문회와 관련 “법적 일정은 8월30일까지였다. 때문에 청와대는 계속해 30일까지 청문회를 열어줄 것을 요청 드린 바가 있었다. 그 부분을 확대 해석해도 청문 절차를 마쳐야 하는 날짜는 9월2일까지였다. 하지만 그마저도 지켜지지 않고, 3일까지 넘어간 부분에 대해 깊은 유감”이라고 밝혔다.
이어 “모두의 약속으로 정해져 있는 이 규정이 관행이라는 이름으로 지켜지지 않는 부분은 분명 바뀌어야 될 부분”이라면서도 “그럼에도 불구하고 오랜 진통 끝에 인사청문회 날짜가 정해졌다. 아무쪼록 이 인사청문회를 통해서 법무부 장관으로서의 업무 능력과 정책 비전에 대해서 충분한 검증이 이루어지기를 희망한다”고 여야 합의를 수용했다.
한편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검찰이 이날 오전 검찰이 조 후보자 의혹과 관련 서울대, 고려대, 부산대, 웅동학원 등에 대해 전격 압수수색을 한 것을 미리 알았느냐는 질문에 “검찰 수사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는 것이 청와대의 관례”라며 “어느 시점에 알았는지, 그리고 어떤 내용인지 등등에 대해서는 제가 드릴 말은 없다”고 답했다.
조 후보자에 대한 검찰 수사로 조 후보자가 수사 진행상황에 따라 피의자가 될 수 있는데 법무부장관으로 임명될 수 있느냐는 지적에는 “그러면 거꾸로 아무런 피의 사실이 없을 수도 있는 것 아닌가?”라고 반문했다.
더불어민주당이 검찰의 조 후보자 수사를 두고 ‘검찰개혁을 방해하려는 의도’라는 논평을 낸데 대해 이 관계자는 “지금 어떤 것도 명확하게 되어 있지 않은 상황에서 ‘만약에 그렇다면 거기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느냐’에 대한 질문에는 답을 드릴 수가 없다. 검찰수사에 대해서 언급하지 않겠다”며 거듭 답을 회피했다.
청와대를 출입하면서 여론조사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청와대를 중심으로 돌아가는 정치-외교-안보-통일 등의 현안을 정확하게 보도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 폴리뉴스(www.polinew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폴리뉴스는 인터넷신문위원회의 인터넷신문 윤리강령을 준수합니다.
코로나는 인류에게 공통의 시험문제를 주었다. 新문명의 주인공, 누가 될 것인가? 코로나가 던지는 질문: 인간이란 무엇인가? 마스크 없이 사는 세계 최초의 나라 한국판 뉴딜 전략 삶의 질 1등 국가 -내 삶을 바꾸는 뉴딜, 내 지역을 바꾸는 뉴딜, 한반도의 미래를 바꾸는 뉴딜 새로운 나라, 문명 창조 국가 한국판 뉴딜 자신감을 갖자 변방의 진(秦)은 중국을 창조 후진국 반도국가 그리스는 서양의 기원을 잉태 저지대의 작은 땅 네덜란드, 자본주의와 근대 서양의 시작 한국판 뉴딜로 진화하자 호모 사피엔스(“지혜로운 인간”) 한국판 뉴딜 성공한다면 싱가포르식 선진 시스템 도입 ⇒ 한국 경제규모 3조6천억 달러 실리콘밸리식 혁신 경제 ⇒ 한국 경제규모 6조 달러(세계 3위) 네덜란드식 스마트 팜 ⇒ 한국 농촌 세계 농업 수출 확대 데이터 댐을 통한 국민 건강 부문의 변화 디지털 집현전: 공공도서관을 학교, 마을, 국민들에게 자료의 신속한 디지털화 국가전자도서관의 고도화 → 체계적인 통합 전자도서관 구축 교육판 넷플릭스의 창조 한국판 뉴딜에 대한 우려① 너무 성급한 것 아닌가 -거대한 정책들이 성과를 보이기 위해서는 발전과 진화의 시간 필요(약 5~10년) · 루즈벨트의
일상생활에서 5가지 전파위우험 조건에 유의하여 코로나19를 예방하는 방법 계속되는 코로나19 확산세에도 끝까지 방역에 참여하는 시민 여러분! 마스크 착용 유무, 접촉 시간, 환기 상태, 밀집도, 비말 발생 여건 등 5가지 전파위험 조건에 유의하여 일상생활에서 코로나19를 예방합시다. 1. 혼잡한 지하철에서 전화 통화하기 마스크 착용시 : 높음 마스크 미착용시 : 높음 2. 창문을 열어 둔 승용차에서 대화하기 마스크 착용시 : 낮음 마스크 미착용시 : 중간 3. 학교 교실에서 질문에 답하며 수업하기 마스크 착용시 : 중간 마스크 미착용시 : 높음 4. 야외카페에서 차 마시며 대화하기 마스크 착용시 : 낮음 마스크 미착용시 : 중간 5. 사람이 많은 극장에서 영화관람하기 마스크 착용시 : 높음 마스크 미착용시 : 높음 -서울시 공공보건의료재단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