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력기관 중 가장 먼저 개혁실천, 수사권조정-자치경찰 국회가 매듭지어야”

문재인 대통령이 23일 오전 충북 충주 중앙경찰학교에서 제296기 졸업식을 마친 신임 경찰관들에게 거수경례를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 문재인 대통령이 23일 오전 충북 충주 중앙경찰학교에서 제296기 졸업식을 마친 신임 경찰관들에게 거수경례를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23일 신임경찰 졸업식에 참석해 “백범 선생의 ‘애국안민’ 정신은 우리 경찰의 뿌리가 됐다”면서 상해 대한민국임시정부 경무국을 ‘경찰의 뿌리’로 규정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충북 충주시 수안보면 소재 중앙경찰학교에서 거행된 신임경찰 제296기 졸업식에서 “100년 전인 1919년 4월 25일, 임시정부 경무국이 설치되고 임시정부의 문지기를 자처했던 백범 김구 선생이 초대 경무국장으로 취임했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그러면서 “광복 후에는 많은 독립운동가들이 경찰에 투신하여 민주경찰의 역사를 이었다”며 “도산 안창호 선생의 조카이자 독립운동단체 결백단에서 활동한 안맥결 제3대 서울여자경찰서장, 함흥 3.1운동의 주역 전창신 인천여자경찰서장, 광복단 군자금을 모았던 최철룡 경남경찰국장을 비롯하여 지금까지 모두 쉰 한 분의 독립운동가 출신 경찰이 확인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문 대통령은 “민간인 총살 명령을 거부하고 수많은 목숨을 구해낸 제주 4․3 시기 문형순 제주 성산포 서장, 신군부의 시민 발포 명령을 거부한 80년 5월 광주 안병하 치안감으로 이어졌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임시정부에 뿌리를 둔 자랑스런 역사도, 과거의 아픈 역사도 모두 경찰의 역사”라며 “앞으로의 경찰 역사는 바로 여러분의 손에 달려 있다. 법 앞에 누구나 공정한, 정의로운 사회를 이끄는 경찰로 새로운 100년의 역사를 써나가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또 “우리 국민은 국민의 경찰, 민주경찰, 인권경찰로 경찰 스스로 거듭날 수 있도록 꾸준히 기다려 주셨다”며 “권력기관 중 가장 먼저 개혁위원회를 발족하고 국민의 바람을 담은 권고안을 수용하며, 가장 빠른 속도로 개혁을 실천했다”고 경찰의 변화도 얘기했다.

그러면서 “이제 수사권 조정 법안과 한국형 자치경찰제 도입이 입법을 기다리고 있다. 수사권 조정과 자치경찰 도입 법안을 국회에서 조속히 매듭지어 주기를 당부드린다”며 국회 패스트트랙에 상정된 검경수사권 조정법안 처리를 촉구하면서 “그러나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경찰이 국민의 지지와 신뢰를 얻는 것임을 잊지 말아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경찰 처우 및 복지와 관련 “우리 정부 출범 후 지금까지 경찰관 8,572명을 증원했고, 국민께 약속드린 대로 2만명까지 늘려갈 예정”이라며 “건강검진과 트라우마 치유를 포함한 건강관리 인프라도 강화하고 있다. 특히, 위험을 무릅쓴 직무 수행 중 질병이나 부상을 당하거나 순직할 경우 보상을 강화했다”고 말했다.

이어 “경찰 복지가 국민 복지의 첫걸음이라는 자세로 더욱 촘촘히 발전시켜 나가겠다”며 “어려운 여건 속에서 국민의 부름에 묵묵히 책임을 다해 온 현장 경찰관 여러분께 늘 고맙고 애틋한 마음”이라고 했다.

또 문 대통령은 “경찰은 국민과 가장 가까이 있는 정부이며 국가다. 지구대와 치안센터, 순찰차, 해외 주재원으로 최일선에서 국민을 만나는 법집행자”라며 “경찰특공대, 독도수비대와 같이 이웃의 안전과 우리 영토를 지키는, 가장 가까운 곳의 ‘안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국민들은 어려운 일이 생기면 제일 먼저 여러분에게 도움을 구한다”며 “보이스피싱을 비롯한 금융사기 범죄를 추적하고 불법촬영·데이트 폭력 등 악질적인 성범죄, 살인과 마약을 비롯한 각종 강력범죄에 맞닥뜨려 극한 직업을 실감해야 하는 날이 비일비재할 것”이라고 했다.

이어 “그러나 그 모든 순간이야말로 국민이 여러분을 가장 필요로 하는 순간”이라며 “어려움에 처한 이웃에게는 하염없는 따뜻함으로, 법을 무시하고 선량한 이웃에 피해를 주는 사람에게는 지위고하를 막론하고 추상같은 엄정함으로 대할 것”을 당부했다.

졸업식에는 문 대통령과 김정숙 여사를 비롯해 신임경찰 졸업생 2,762명(남 2,048 / 여 714)과 경찰 지휘부, 졸업생 가족 등 12,000여명이 참석했다. 중앙경찰학교는 1987년 경찰공무원 임용자에 대한 교육훈련을 목적으로 개교하여 올해로 32주년을 맞이하였으며, 현재 10만명 이상의 경찰관을 배출하는 등 경찰인력의 96%가 이곳을 거쳐 갔다.

졸업생 2,762명 중 공개경쟁 채용시험에 합격하여 임용된 경찰관은 2,356명이고 경찰행정학과(경채) 152명, 사이버수사·법학·교통·세무회계·의료사고·과학수사 등 총 17개 분야의 경력경쟁채용에는 254명이 임용됐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