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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이슈]'처음처럼=일본술' 소문은 '검은손'의 소행?

본지, 전문가 의뢰 분석 결과 SNS '버즈량' 비정상적 '등락' 거듭
이슈와 버즈량 주춤하면 새 이슈 등장해 대폭 반등 주기 반복
전문가 '검경 엄정 수사 통해 의혹 실체 규명" 촉구

 최근 일본상품 불매운동의 와중에 불똥이 튄 "일본회사인 롯데주류의 소주 '처음처럼'은 일본술" 이라는 소문에 대해 롯데 측이 최근 침묵을 깨고 공식 입장을 발표하면서 이번 논란이 전파된 경위에 대해 관심이 모이고 있다. 

일본이 '백색국가' 명단에서 한국을 제외하기로 한 지난 7월 이후 SNS를 중심으로 유포돼온 '처음처럼' 불매운동의 대표적 주장은 '롯데칠성음료의 최대 주주는 롯데아사히주류이므로 일본술인 처음처럼의 태극기 그림 가격표는 뻔뻔스럽다'는 것으로 요약될 수 있다. 

사실과 다른 근거 없는 이 같은 주장은 실제 소주 시장에도 영향을 미쳤다. 횡성축협 등 일부 소매장 외에도 음식점이 입구에 공고문을 내걸고 처음처럼 불매에 대한동참 의사를 표시한 것. 한술 더 떠 일부 업주는 아예 손님이 처음처럼을 주문할 경우 불매운동을 상기시키며 타사 제품을 권유하는 등 SNS의 위력은 소주시장에서도 확인되고 있는 실정이다. 

상황이 이렇자 롯데주류 측은 지난 12일 보도자료를 통해 소문을 허위사실로 규정하고 '경월'과 '초록색 소주병' 바람을 일으킨 '그린'으로 이어진 브랜드 히스토리를 홍보하는 등 공식 대응에 나섰다. 

하지만 관련 업계에서는 롯데 측이 입장 자료 말미에 '허위사실 유포에 대해서는 강경 대응' 방침을 밝힌 점에 특히 주목하고 있다. 이번 일이 네티즌들의 단순한 불매운동이라고 보기에는 석연 찮은 점이 있다는 것이다. 

특히 과거 주류회사의 조직적 개입으로 상당한 피해를 입은 롯데로서는 이 같은 강경대응이 엄포로 그칠 차원이 아니라는 관측도 나오고 있다. 

실제로 지난 2013년 검찰은 처음처럼의 주원료인 알칼리 환원수의 건강 유해 소문을 유포한 혐의로 모 회사 전무와 상무, 팀장 2명을 기소한 뒤 이듬해 8월 거액의 벌금형이 선고돼 파문이 일었다. 또 당시 이를 기획 보도한 모 케이블방송 PD는 집행유예에 처해졌다.

업계에서는 이번의 경우 당시처럼 비방현수막과 판촉물이 아닌 SNS를 통한 가짜뉴스 유포가 두드러진다고 분석하고 있다. 인터넷 매체가 특정 사실을 보도하면 5년여전 상황과는 비교할 수 없을 만큼 게시물의 수량과 속도가 높게 전파되는 양상이라는 것이다.      

전문가들의 분석 결과, 이 같은 의견은 상당한 근거를 갖춘 것으로 드러났다.

본지는 최근 SNS 모니터링 분석 전문업체인 (주)스마트에스엠에 의뢰해 트위터와 네이버카페 등 주요 SNS를 분석했다.

SNS에 관련 게시물이 급증한 7월 13일부터 26일까지 14일 간에 걸쳐 특정 게시물이 게재된 시점을 계기로 버즈량(buzz, 특정 주제에 대한 언급량)과 증감 주기가 비정상적인 결과치를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트위터에 13일 '대학생 여러분 그리고 국민 여러분 소주 처음처럼이 어느 나라 술일까요? 설마 ... JAPAN 맞습니다'라는 부정적 게시물이 등장한 다음날 기사 한 건이 게재되자 15일에는 버즈량이 564개로 급증했다. 

하지만 16일 400개로 트위트의 버즈량이 줄어들자 18일 네이버카페와 블로그에 각각 55개, 38개의 게시물이 등장했지만 22일 트위터에서 240개가 32개로 급감하는 등 주요 SNS에서 비난 여론이 뜸해지는 듯 했다.

하지만 23일 처음처럼에 대한 아사히의 지분구조를 짜맞춘 보도로 새 이슈가 등장하면서 다시 부정적 버즈량이 32개에서 1700개로 폭증했지만 26일이 되자 800개에서 다시 20개로 급격히 감소했다. 

이에 대해 웹 전문가인 주성균 대표는 "이번 분석 결과는 단순히 국내 네티즌 악플 문화의 단면에 불과하다면 개탄이나 반성의 차원에서 마무리하면 되지만 조직적인 음모라면 검경의 수사를 통해 엄단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주 대표는 또 "만일 엄정한 수사를 통해 우려가 현실로 확인된다면 관련 업계의 고질적인 경쟁 구조를 개선할 법 제·개정이 선행돼 해묵은 구태를 몰아내야 한다"면서 "서민의 술 소주의 위상을 무색케하는조직적 시도 의혹이 추측에 불과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이슈] 180석 거여(巨與) 원내사령탑...김태년, 전해철, 정성호 3파전
[폴리뉴스 권규홍 기자] 21대 총선에서 180석을 얻으며 거대공룡여당이 된 더불어민주당의 21대 첫 원내사령탑을 결정하는 막이 올랐다. 21대 국회 첫 여당 원내대표는 원내 180석의 힘을 온전히 과시할 수 있는 자리로 평가받고 있어, 다음달 7일에 치러지는 민주당 원내대표 선거에 그 어느 때보다도 정계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28일 민주당은 차기 원내대표 후보등록 절차를 마무리 하기로 결정했는데, 다른 의원들의 막판 깜짝 출마 선언이 나오지 않는 이상 현재까지 원내대표 출사표를 던진 김태년, 전해철, 정성호 의원 간 3파전이 될 가능성이 높다. 정성호...“민주, 사심없고 계파없는 경험 많은 합리적 실용주의자 원내대표 필요” 정성호 의원은 3명의 후보 중 가장 먼저 원내대표 출사표를 던졌다. 27일 정 의원은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가지고 원내대표에 출마하기로 결정했다. 정 의원은 김태년, 전해철 의원에 비해 계파색이 옅은 것이 특징으로 기자회견문을 통해 “‘민주당 원팀’으로 당력을 결집시키고 여야 화합의 리더십을 보이겠다”고 선언했다. 이어 “16년 전 열린우리당의 실패를 반면교사로 삼아 오직 통합과 혁신으로, 2년 뒤 4기 민주정부 탄생의 토대



[카드 뉴스]코로나19가 쑥쑥 키운 HMR, CMR, 밀키트 시장

[폴리뉴스 송서영 기자]조리시간을 줄여주는 가정간편식(HMR), 간편대용식(CMR), 밀키트 제품에 대한 선호도가 코로나19로 인해 더욱 상승하는 추세입니다. HMR은 완전조리 식품이나 반조리 식품을 간단히 데워 먹을 수 있는 가정간편식입니다. CJ제일제당은 ‘비비고 생선구이’의 3월 매출이 2월 대비 두 배 이상 성장했다고 16일 밝혔습니다. 비비고 생선구이는 전자레인지 1분 조리로 완성돼 가격 대비 시간을 의미하는 ‘가시비’ 높은 제품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만두피가 얇은 ‘풀무원 얄피만두’는 출시 1년 만에 누적 판매량 2000만 봉을 넘어섰습니다. 얄피만두는 풀무원의 냉동 HMR 사업의 성장동력이기도 합니다. 풀무원은 얄피만두 등 HMR 제품 출시로 지난해 국내 냉동 HMR 시장 2위를 기록하기도 했습니다. HMR보다 더 간편한 CMR의 인기도 가속화되고 있습니다. CMR은 간편대용식으로 주로 단백질 바, 영양 분말식을 말합니다. 오리온은 ‘닥터유 단백질바’가 출시 1년 만에 누적 판매량 1300만 개를 돌파했다고 밝혔습니다. 집에서도 단백질로 건강을 챙기고 싶은 소비자의 확산으로 지난 2월에는 지난해 4월 출시 이후 월 최고 매출액을 기록했습니다. 밀

[총선 D-day] 더불어민주당, 21대 총선 개표 상황 현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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