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 수질관리과 "사실로 확인되면 허가취소 사유"
추가 생산허가 이후 산청군 인근 4개마을 주민 피해 심화 우려

화인바이오의 생수공장 내 취수공과 원수탱크가 연결돼 있고, 밸브까지 열려져 있는 상태가 확인돼 아직 허가되지 않은 상태에서 생수를 생산했다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사진 제공=정도정 기자>
▲ 화인바이오의 생수공장 내 취수공과 원수탱크가 연결돼 있고, 밸브까지 열려져 있는 상태가 확인돼 아직 허가되지 않은 상태에서 생수를 생산했다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사진 제공=정도정 기자>

[부산·울산·경남취재본부=정하룡 기자] 생수 브랜드 '지리산 물하나'로 유명한 경남 산청군 소재 화인바이오에서 '가허가 된 천공에서 취수한 물'로 생수 생산을 했다는 의혹이 일고 있다.

업체 측은 '제조 구조물이든, 생산 공정이든 허가되지 않은 상태에서 생수 생산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단호한 입장이다.

최근 한 언론사가 '제조 공정의 일부 시설인 불법 공작물로 추정되는 구조물을 무단 설치했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이에 대해 화인바이오 측은 '원수를 모으는 포정 배관은 관련 인허가 절차가 필요없는 시설'이라고 나서 다투고 있는 상황이다.

이후 지난 14일에는 '화인바이오가 허가가 완료되지 않은 취수공에서 생수를 생산한 정황이 있다'고 나서 생수 생산과정에 의혹이 더해지고 있다.

이 보도가 화인바이오 현장 취재과정에서 문제를 제기한 것은 가허가 받은 5개 공 중 4개의 배관이 왜 원수탱크와 연결돼 있는지, 여기에 연결된 배관의 밸브는 왜 열려져 있는지, 또 원수탱크에는 물이 가득한 지에 대한 의문들이다.

'가허가'란 생수 생산을 위해 수질 테스트 과정을 허가한다는 뜻이다. 가허가된 5개 취수공 중 1개 공은 현재 공사가 진행 중인 상태며, 2개 공은 배관은 완성됐으나 전기배선공사가 완료되지 않은 상태였으며, 나머지 2개 공은 정상적으로 연결돼 전자 계량기를 통한 취수량 확인 결과, 각각 9395t과 3095t이었다.

원래 배관은 취수정(수원지)→ 원수탱크(사용 가능한 물)→ 집수정(버리는 물)으로 연결되는데 배관과 전선이 전부 연결돼 있고 밸브가 모두 개방된 상태라면 일반적인 생수 생산과정이라고 보여진다. 여기에다 원수탱크에 물까지 가득 차 있었다면 정상적인 생수 생산이 이뤄지고 있다는 정황으로 충분하다는 지적이다. 

이에 대해 화인바이오 관계자는 "허가 전에 원수탱크와 연결된 배관이 열려 있었던 것은 충분히 (물을 생산한 것으로)오해를 살 수 있다"고 말했다.

또한 가허가된 4개 공 가운데 두 번째 공(#6번) 현장 게이지의 수치가 9395t이나 된다는 취수량과 관련한 의문에 대해서는 "이 물은 생수생산에 사용한 것이 아니고 테스트 후 집수정으로 뺀 물"이라고 해명했다.

그러나 "수질검사용으로 이렇게 많은 양의 물이 필요하느냐. 18ℓ 정도면 충분하지 않은가?"라는 기자의 질문에 대해서는  "하루에 1300~1500t의 수량을 생산하고 있는데 지난 6월 말경 천공(#6번 공)에 성공한 이후 이달 중순에 게이지가 9395t을 가리킨다는 것은 많은 물이 아니다"고 답했다. 

이에 대해 경상남도 수질관리과 관계자는 "원수탱크에 물이 차있는 점은 물을 생산한 것으로 오해를 살 여지가 충분하니 '즉시 시정 조치하라'고 업체 측에게 지적했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21일 오후 본지의 취재에 경남도 샘물허가 관계자는 "가허가 된 천공에서 취수한 뒤 그 물로 생수 생산을 한다면 허가취소 사유가 되지만 이번 화인바이오의 경우는 아직 확인 중"이라며 "원수탱크와 배관과의 연결부를 차단, 봉인처리했다"고 말했다.

화인바이오의 현재 1일 취수 허가량은 3130t이며 850t을 추가로 허가 신청을 해놓은 상태다.  이는 국내 2위, 제주를 제외한 내륙 1위에 해당하는 취수 허가량인데, 현재 우리나라 최대 취수량을 자랑하는 '삼다수'가 하루 3700t 가량이다.

이밖에 모 언론사가 제기한 '제조 공정 중 불법 공작물로 추정되는 구조물을 무단 설치했다'는 의혹과 관련, 산청군 상하수도과는 이미 지난 7월 16일 경남도청에 '화인바이오의 추가 취수에 대한 최종 허가에 신중을 기해달라'는 의견을 제출해 놓은 상태다.

이번 논란의 불거지면서 화인바이오 인근 4개 마을주민들이 겪어온 환경권 침해 등 피해도 속속 드러나고 있어 경남도와 산청군 등 관계기관의 대책 마련이 요구되고 있다.

취재 결과, 이 일대 주민들은 그동안 하루 175대에 이르는 윙바디 대형트럭이 마을 앞을 지나다니면서 진동·소음·먼지는 물론 통행제한과 교통사고 위험 등으로 심각한 스트레스를 겪고 있다. 이에 따라 앞으로 추가 생산 허가에 따라 더 많은 차량이 운행하게 되면 마을주민의 불편은 훨씬 심각해진다는 것이 불을 보듯 뻔한 일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