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하·차별적 표현 있어선 안 돼”

[폴리뉴스=이경민 수습기자] 문희상 국회의장은 20일 의원들에게 서한을 보내 “국회의장으로서 정치인들의 장애인 비하 및 차별적 표현에 대한 관리․감독을 소홀히 했다는 지적이 있었다”며 격조 있는 언어의 사용을 부탁했다.

문 의장은 “최근 장애인 인권단체들이 정치권 일각의 장애인 비하성 표현과 관련해 국가인권위에 진정을 내고 정치권의 사과를 요구했다”고 지적하면서 “본의 아니게 장애인들과 그 가족들에게 큰 상처를 드렸다”고 밝혔다.

이어 “국회의장으로서 정치인들의 장애인 비하 및 차별적 표현에 대한 관리․감독을 소홀히 했다는 지적이 있었다”며 “평소 언어 습관대로 무심결에 한 표현들이 장애인과 그 가족의 가슴을 멍들게 하는 폭력이자 차별임을 명심해야 한다”고 적었다.

또한 ‘모든 국민은 인간으로서의 존엄과 가치를 가진다’는 헌법 조문과 ‘누구든지 장애를 이유로 모욕감을 주거나 비하를 유발하는 언어적 표현과 행동을 하여서는 아니 된다’는 장애인차별금지법 조항을 언급했다.

덧붙여 “국회는 국민의 기본권을 지키고, 법치주의 구현을 위해 법을 만드는 기d관”이라며 “국회의원들과 정치인은 마땅히 장애인과 관련된 표현에 신중을 기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앞서 장애인차별금지추진연대 등 장애인 단체들은 지난 16일 국가인권위원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북한 미사일 발사에 대한 문재인 대통령의 태도를 비판하며 '벙어리'라는 표현을 쓴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와 바른미래당 하태경 의원에게 공개 사과를 촉구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