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리뉴스 박재형 기자] 삼성그룹 임원이었던 강경훈 삼성전자 부사장이 자회사의 노조를 와해시키기 위한 그룹 차원의 공작이 벌어졌다는 의혹을 부인했다.

‘삼성 노조와해’ 개입 의혹으로 기소된 강경훈 부사장은 20일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3부 심리로 열린 공판에서 피고인 신문을 받으며 이 같이 밝혔다.

강 부사장은 옛 미래전략실(미전실)에서 총괄 노무임원을 맡은 2010년부터 ‘삼성그룹 노사전략’ 문건을 매년 작성했으나, 이 문건은 미전실 노사파트의 내부 업무계획에 불과했다고 주장했다.

이 문건에는 노조 설립을 사전에 막고, 설립될 경우 조기에 와해시키고, 세 확산을 방지해 고사시켜야 한다는 내용 등이 담겼다. 

검찰은 이 문건의 내용에 따라 삼성전자, 삼성전자서비스 등 계열사들이 자체적인 노조 대응 전략을 수립해 삼성전자서비스 협력사의 노조 설립을 조직적으로 방해했다고 보고 있다.

이와 관련 강 부사장은 “실행을 전제로 만든 문건이 아니다”며 “대외비 문건으로 계열사에 전달되지 않았다” 주장했다.

또한 그는 “협력업체는 삼성이 아니다”며 “그런 회사까지 미전실 차원에서 관여할 바가 아니라서 협력업체 문제에 대해서는 전혀 관심이 없었다”고 말했다.

강 부사장은 당시 삼성전자나 삼성전자서비스의 대응과 그룹 미전실 사이에 보고·지시 관계가 있던 것 아니냐는 의혹을 대부분 부인했다.
    
그는 또 “당시 복수노조 시대를 맞아 기업이 망가질 수 있다는 우려가 커서 대비하겠다는 생각에 다양한 아이디어를 모았다”며 “그중 일부 과격한 내용과 표현이 있었는데, 분위기에 휩쓸려 이를 순화시키지 못했다는 점은 지금도 반성하고 있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