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익산의 ‘국가식품클러스터’, R&D기관과 기업 집적된 식품산업 혁신성장 메카”

문재인 대통령이 20일 오후 전북 익산 하림 익산공장에서 열린 식품산업 활성화 기업 현장방문 행사에서 김홍국 하림그룹 회장과 악수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 문재인 대통령이 20일 오후 전북 익산 하림 익산공장에서 열린 식품산업 활성화 기업 현장방문 행사에서 김홍국 하림그룹 회장과 악수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20일 전북 익산에 위치한 하림을 찾아 “대부분 대기업과 달리, 하림은 인구 30만이 안 되는 익산에 본사를 두고 있다. 수도권 집중화 속에서 오히려 지역 소도시에 있는 본사를 확장하며, 국가균형발전에 새로운 모범이 돼 주었다”고 치하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익산 ㈜하림 본사를 찾아 이같이 격려하고 “2024년까지 이곳에 총 8,800억 원의 대규모 투자를 결정했다. 어려운 시기, 전북의 중점산업인 식품산업에 민간기업이 과감한 선제 투자를 한 것은 의미가 남다르다. 2,000명에 달하는 신규 고용 창출과 함께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큰 기여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문 대통령은 “최근 식품산업은 간편가공식품(HMR), 펫푸드와 같은 고부가가치 분야를 중심으로 크게 성장하고 있다. ICT 기술을 활용한 스마트 축산·가공도 확산되고 있다. 이러한 식품산업 혁신의 과정에서 ‘사료-축산-가공-제조-유통’ 전 분야를 아우르고 있는 하림이 중심적인 역할을 해주고 있다”고 얘기했다.

그러면서 “전북은 일찍부터 식품산업 발전에 많은 노력을 기울여왔고, 이곳 익산의 ‘국가식품클러스터’를 R&D 연구기관과 관련기업이 집적된 식품산업 혁신성장의 메카로 육성하고 있다. 전주혁신도시에는 농업관련 공공기관들이 들어섰고, 전북 각지에 ‘아시아 스마트 농생명 밸리’를 만들고 있다”고 전북도의 노력도 강조했다.

아울러 “이곳 익산공장에서 여러분을 직접 만나보니, 그간 얼마나 많은 땀을 흘렸을지 상상이 된다. 우리가 위기를 기회로 바꿔올 수 있었던 것은 여러분처럼 늘 기술개발에 힘을 쏟으며 혁신하려는 이들의 땀과 도전이 있었던 덕분”이라며 “익산공장 신규투자를 다시 한 번 전북도민과 함께 축하한다. 우리 식품산업, 더 나가 대한민국 경제가 이곳, 익산에서부터 다시 활력을 되찾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하림 푸드 트라이앵글(Harim Food Triangle)’이라는 이름의 이번 투자계획은 전북 익산지역 직선거리 12km 이내에 도계가공시설, 종합식품단지, 최첨단 육가공 공장을 건립하여 농식품산업을 고도화하고 지역경제를 활성화 시키겠다는 전략이다.

㈜하림은 전북 도민들이 각별한 애정을 가지고 있는 향토기업으로 2003년 5월 익산공장 대형화재로 위기를 맞기도 했지만 전북도민을 비롯한 전국 각지의 성금과 응원으로 위기를 극복, 다시 공장을 재건하기도 한 바 있다.

[문 대통령 전북 익산 하림 공장 방문 연설 전문]

여러분, 반갑습니다.

하림 공장에서 대규모 투자가 이루어진다는 기쁜 소식을 듣고 이곳을 찾았습니다. 하림의 임직원 여러분께 축하와 함께 격려의 말씀을 드립니다.

전북은 2년 전,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가 가동 중지된 데 이어 작년엔 한국GM 공장이 폐쇄되며, 지역 경제가 큰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이런 시기에 과감한 투자를 단행한 하림 김홍국 회장님의 결단에 감사드립니다. 땀 흘려 일한 성과로 투자가 가능하도록 만들어준 임직원 여러분께도 큰 박수를 보냅니다.

대부분의 대기업과 달리, 하림은 인구 30만이 안 되는 익산에 본사를 두고 있습니다. 수도권 집중화 속에서 오히려 지역 소도시에 있는 본사를 확장하며, 국가균형발전에 새로운 모범이 되어 주었습니다.

더욱이, 2024년까지 이곳에 총 8,800억 원의 대규모 투자를 결정했습니다. 어려운 시기, 전북의 중점산업인 식품산업에 민간기업이 과감한 선제 투자를 한 것은 의미가 남다릅니다. 2,000명에 달하는 신규 고용 창출과 함께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큰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식품산업에 대한 여러분의 애정과 노력이 이런 비상한 시기에 투자확대라는 결실로 나타난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최근 식품산업은 간편가공식품(HMR), 펫푸드와 같은 고부가가치 분야를 중심으로 크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ICT 기술을 활용한 스마트 축산·가공도 확산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식품산업 혁신의 과정에서 ‘사료-축산-가공-제조-유통’ 전 분야를 아우르고 있는 하림이 중심적인 역할을 해주고 있습니다.

지자체도 이에 화답했습니다. 전북은 일찍부터 식품산업 발전에 많은 노력을 기울여왔고, 이곳 익산의 ‘국가식품클러스터’를 R&D 연구기관과 관련기업이 집적된 식품산업 혁신성장의 메카로 육성하고 있습니다. 전주혁신도시에는 농업관련 공공기관들이 들어섰고, 전북 각지에 ‘아시아 스마트 농생명 밸리’를 만들고 있습니다.

또한, 이번 달에는 새만금 산업단지를 일반단지에서 국가산업단지로 전환하고 기업투자 유치를 위한 지원을 대폭 강화했습니다.

하림도 익산의 ‘국가식품클러스터’와 계약을 체결하여 신사업을 구상하고 있다고 들었습니다. 이를 계기로, 더 많은 기업들의 투자가 활발히 일어나길 기대합니다.

이곳 익산공장에서 여러분을 직접 만나보니, 그간 얼마나 많은 땀을 흘렸을지 상상이 됩니다. 우리가 위기를 기회로 바꿔올 수 있었던 것은 여러분처럼 늘 기술개발에 힘을 쏟으며 혁신하려는 이들의 땀과 도전이 있었던 덕분입니다.

앞으로도 지역상생의 노력과 함께, 가축질병 예방, 깨끗한 축산과 같은 사회문제 해결에도 더욱 힘써주실 것을 당부드립니다.

익산공장 신규투자를 다시 한 번 전북도민과 함께 축하합니다. 우리 식품산업, 더 나가 대한민국 경제가 이곳, 익산에서부터 다시 활력을 되찾길 기대합니다.

감사합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