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리뉴스 김기율 기자] 현대자동차그룹과 포스코그룹이 지난해 약속한 하청업체 상생방안을 이행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참여연대 경제금융센터는 최근 8개 주요 대기업집단(삼성, 현대차, SK, LG, 포스코, KT, CJ, 네이버)에 발송한 ‘2018년 하도급 상생협력기금 집행내역’ 질의서에 현대차그룹과 포스코가 회신했다고 19일 밝혔다.

앞서 8개 기업은 지난해 4월 공정거래위원회가 주최한 ‘하도급분야 대·중소기업 간 상생방안 발표회’에서 하청업체의 부담을 완화하고 경영안정을 위한 상생방안을 발표한 바 있다. 참여연대는 해당 상생방안의 이행상황을 확인하기 위한 질의서를 지난 7월 각 기업에 발송했다.

참여연대는 현대차그룹과 포스코의 상생방안이 하청업체들에게 긍정적인 효과를 나타내고 있다고 평가했다. 반면 질의서에 아직 회신하지 않은 다른 기업들의 상생계획 이행여부는 불투명하다며 최선을 다해 이행해달라고 당부했다.

현대차그룹의 경우 협력업체에 대한 자금 무상지원을 위한 500억 원의 상생협력기금을 대·중소기업·농어업협력재단에 출연해 자동차부품산업진흥재단을 통해 신청한 1290개사에 지급했다.

또 ▲1000억 원 규모의 저리 대출 기금을 조성해 2·3차 협력업체 1466개사에 2% 이자 감면 ▲2·3차 협력업체를 대상으로 신기술 개발 교육 및 채용박람회, 해외진출 등을 지원하고 있다.

다만 저리 대출 및 신기술 개발 교육, 채용박람회, 해외진출 등 상당수의 프로그램은 상생방안 발표회 이전부터 운영해왔던 사업이라고 참여연대는 지적했다.

포스코그룹은 ▲5160억 원 규모의 상생협력펀드를 조성해 1·2차 협력업체 366개사에 연 이자를 1~1.5% 감면 ▲제철소 내에 상주하며 작업을 수행하는 외주협력업체 97개사를 위해 1억 원 수준의 협력작업비를 증액 ▲500억 원 규모 무이자 대출 펀드를 조성해 2차 협력업체에게 현금 대금을 지급하는 1차 협력업체 12개사를 대상으로 올해 6월 기준 68억7000만 원의 자금지원 등을 진행하고 있다.

참여연대는 “대·중소기업 간의 진정한 상생은 중소기업의 자생력을 약화시키는 전속적 거래구조, 기술탈취 등 불공정거래행위 없는 공정한 거래를 통해 건강한 경제 생태계를 구축하는 것”이라며 “상생 노력이 일회성으로 끝나는 게 아닌 매년 보다 폭넓은 규모의 상생방안을 계획하고 실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이번 일본의 경제보복에서도 각종 소재·부품·장비산업 등 중소기업 기술력의 중요성이 드러난 만큼, 하청업체가 기술탈취, 단가 후려치기 등 각종 불공정거래행위에 대한 염려 없이 기술개발 등에 힘쓸 수 있도록 공정한 시장거래 질서를 구축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