흔히 언청이라 부르는 구순구개열은 입술이나 잇몸 또는 입천장이 갈라져 있는 선천적 기형으로, 얼굴에서 가장 흔한 기형 중 하나다. 또한, 단순히 피부나 입천장 점막의 갈림 증만이 아니라 근육, 연결, 뼈에 이르는 총체적인 변형이 발생할 수 있어 적절한 교정이 필요하다.

보통 구순구개열 환자들은 입술과 입천장의 갈라진 형태가 모두 다르다, 대부분 생후 1년 전후로 봉합 수술을 진행한다. 또한 갈라진 정도와 봉합 부위에 따라, 인중에 한쪽 또는 양쪽 두 개의 흉터로 나뉘게 되고, 성장기 동안 추가적인 치료와 수술을 함께 진행하기도 한다.

이러한 구순구개열은 방치할 경우 코 모양, 인중 모양, 입술 모양에 변형을 불러와 성장과 형태에 영향을 끼친다. 이에 얼굴 전체가 비정상적으로 보이는 미용상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어 치료를 위해 구순구개열 수술을 찾는 이들이 늘어가는 추세다.

구순구개열 수술은 모든 변형에 대한 치료가 가능한 병원에서 치료받는 것이 좋다. 보통 구순구개열 치료는 윗입술, 아랫입술을 3개월 간격으로 각각 따로 수술하는데 부위별로 수술하는 것보다 종합적으로 치료하는 것이 복원의 효과뿐만 아니라 회복의 시간까지 단축할 수 있어 도움이 된다.

하지만, 구순구개열 수술은 변형된 부위를 복원 시켜 기능적인 측면은 물론, 미용상의 측면까지 고려해야 하므로 난이도가 높은 수술로 알려졌다. 따라서 구순구개열 수술을 진행하려면 병원 내 의료 시설은 충분한지 수술 계획 및 사후 관리는 철저한지 확인하고 진행하는 것이 좋다.

한편, 구순구개열 수술은 심한 출혈이나 흉터가 발생할 수 있음으로 전문의와 정밀 검사 결과를 통해 자세한 상담 후 수술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글 : mvp성형외과 최우식 원장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